
안녕하세요.
오늘 마코 나오고 대충 계산하고 글 썼었는데 좀 자세하게 계산해서 다시 왔습니다
본 글에 "전체 최종뎀", "딜사이클 최종뎀" 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건데
전체 최종뎀 = 말 그대로 전체 사이클의 최종뎀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8.8 챌린지 얼마나 세지는지 생각하면 될듯
딜사이클 최종뎀 = 5차 6차 다른 스킬 다 제외하고 사이클 간 비교만 생각합니다
어림셈으로 딜사이클 최종뎀 상승폭의 절반 정도가 전체 최종뎀 상승폭입니다
이를테면 휠스휠스 -> 휠어휠어스가 딜사이클 7% 정도 세진다면 전체적으로는 어림잡아 3.5% 정도 세짐
0. 요약
(a) 이대로 들어오면 알파 사이클 플썰터 많이써야함 베타 사이클 스휠스휠스
(b) 이대로 들어오면 1차 테섭과 비교해서 저점: 그대로, 고점: 너프 or 그대로 but 난이도 상승
(c) 1차 테섭 롤백 + 어스브 퍼뎀증가 유지 + 레조넌스 수치 조정 or 후술한 공책패치 (2) 반영되면 좋을 거 같아요
정성적으로는 스로잉 세짐, 문피쉐/어파스 멸망, 어스브 세짐
+ 공 75 너프 (환산 8만 기준 최종뎀 2.1% 내외)
고점 딜사이클은
알파: 플윈플문윈 (플썰터 윈윈스 플썰터 문스트라이크 윈드커터)
베타: 스휠스휠스
참고로 륀느 켜진 상태면 알파로 플플플플+@ (플썰터 *4) 같은 사이클도 가능한데 @ 자리에 뭐가 오든 간에 어떤 사이클보다도 셀 거라서 굳이 계산 안했습니다. 항상 가능한 것도 아니고 이대로 패치가 들어오지는 않을 거라 믿고 있기도 하고요.
베타가 휠스휠스스가 아니라 스휠스휠스인 이유는 전자는 스로잉 3개 다 플썰터가 안 나가는데 후자는 첫 스로잉에서 플썰터 어시스트가 나가기 때문입니다.
고점 딜사이클 간 데미지 차이를 비교해볼 건데
1차 테섭: 알파: 문피쉐3 윈 / 베타: 휠어휠어스
2차 테섭: 알파: 플윈플문윈 / 베타: 스휠스휠스
이렇게 2개를 비교하면 2차 테섭이 딜사이클만 4.16% 정도 더 강합니다.
어림셈으로 전체 최종뎀 2.1% 정도 더 강한 정도고 레조넌스 너프까지 감안하면 동급
고점 사이클 난이도는 훨씬 높아지고 데미지는 동일
단, 플플플플플 (플5) 사용 시 이전보다 딜사이클만 9% 정도 더 세지긴 하는데 실전성 전혀 없습니다
륀느가 정확히 스핀커터에 바로 터져서 다음 플썰터가 칼같이 초기화돼야 스로잉 4번이 나가서, 스핀커터 검격을 맞춰야 하는 위치에 보스가 존재해야 하는데 구석 유도하고 쓰는 게 아니면 다음 플썰터는 그게 불가능함
다음으로 저점 사이클을 비교해볼 건데
1차, 2차 테섭 둘 다 알파: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 베타: 휠스휠스
이렇게 2개를 비교하면 2차 테섭이 딜사이클만 3.84% 정도 더 강합니다.
어림셈으로 전체 최종뎀 1.9% 정도 더 강한 정도고 레조넌스 너프까지 감안하면 동급 혹은 아주 근소한 너프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정도를 운영진에서 기준점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
2. 그래서 저점 완화됐나요?
위에서 비교한 고점 / 저점 사이클을 1차, 2차 테섭 각각 비교해보면
1차 테섭 고점: 알파: 문피쉐3 윈 / 베타: 휠어휠어스
1차 테섭 저점: 알파: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 베타: 휠스휠스
2개를 비교하면 고점이 딜사이클만 13.4% 정도 더 강합니다.
2차 테섭 고점: 알파: 플윈플문윈 / 베타: 스휠스휠스
2차 테섭 저점: 알파: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 베타: 휠스휠스
2개를 비교하면 고점이 딜사이클만 13.7% 정도 더 강합니다.
데미지 차이에서 발생하는 저점 완화는 없다고 보는 게 맞고, 그냥 고점이 불쾌해져서 = 고점 사이클이 어려워진 만큼 현실적으로 사이클 가동률이 감소해서 저점 - 고점 차이가 감소할 수는 있겠네요
정리하면 레조 너프 감안해서 저점 = 현상유지, 고점 = 감소 (혹은 그대로 but 난이도 상승)
3. 왜 이렇게 되나요
직업게시판에서도 여러 번 보인 내용인데, 알파 베타 나눠서 설명하자면
베타 사이클 = 어차피 휠 2번 다른 스킬 3번 (어스브의 경우 휠2 어스브1 다른스킬1)
휠스휠스의 경우 빡빡하게 굴리면 태그 전까지 남는 시간 0.3초 정도가 있기 때문임
휠스휠스가 최종 사이클이 될 일은 거의 없고, 스로잉이 너무 세지면 스휠스휠스
어파스가 세지면 휠어휠어어 or 휠어휠어스
어스브가 세지면 휠브휠어 or 휠브휠스 or 휠브휠브
스휠스휠스 - 알파에서 베타로 스로잉으로 태그한다는 거 자체가 비직관적이고 불쾌한 경험
심지어 마지막에 쉐레나 쉐플 섞으려면 그걸 태그하는 순간에 미리 판단해서 휠스휠스 @ 해야함
휠브휠@ - 중간에 버텝 섞는순간 2번째 롤썰터 어시스트 안 나갈 가능성 높아짐
구조만 보면 휠@휠@@ 계열이 가장 좋고 (쉐플 쉐레 섞는것도 마지막에 스킬 사용하기 직전에만 어파스나 스로잉 쓸지, 쉐플 쉐레 쓸지 판단하면 됨)
스휠스휠스가 휠@휠@@보다 강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로잉이 어파스보다 약해야 함
알파 사이클은 크게 설명할 게 없는데 스로잉이 과하게 강해지면 당연히 플썰터를 자주 사용하는 쪽으로 사이클이 변경되는 것
4. 공책패치 (1)
자주 보이는 내용이
(a) 1차 테섭 어파스, 스로잉 퍼뎀 롤백
(b) 어스브 강화수치 유지
(c) 상응하는 최종뎀 상승량만큼 레조넌스 조정
인 것 같은데 합리적인 개선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딜사이클 계산한 걸 공유하자면
알파: 플문플문윈 >= 문피쉐3윈 >= 윈윈스 플썰터 문피쉐 윈
참고로 마지막 2개는 딜사이클만 0.34% 차이납니다 거의 동급이라는 거고
즉 베타 -> 알파 태그를 윈윈스로 해도 상황보고 플썰터 문피쉐로 연계하면 문피쉐3와 딜량 동급
베타: 휠어휠어어 >= 휠어휠어스 > ... > 휠어휠어 >= 휠스휠스
휠어휠어어 vs 휠어휠어스는 문피쉐3 태그 시 거의 동급 윈윈스나 플썰터 태그 시 전자가 더 강합니다
(까먹고 안적었는데 내용추가)
휠브휠어 = 휠어휠어어
휠브휠스 = 휠어휠어스 정도로 강해집니다 어파스 쓰기 싫으신 분들은 패치 이대로 적용되면 말뚝딜에선 휠브 계열 쓰셔도 무관할 거 같아요
버텝 섞는 경우 휠스(혹은 휠어) 휠브가 휠스휠스보다 훨씬 강한 선택지가 됩니다
베타는 휠스휠스를 써도 되냐 < 가 사람들의 주 관심사인 것 같은데 그냥 크게 상관없습니다
고점 사이클 (휠@휠@@) 에 대해서도 휠스휠스 or 휠어휠어 후 마지막에 시간이 남으면:
스로잉 or 어파스를 하나 더 던지고 태그로 딜레이를 캔슬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면 될 것 같고
별개로 휠스휠스 vs 휠어휠어에 대해서도 딜사이클만 2.6% 정도 차이 = 전체 최종뎀은 1.3% 내외의 차이입니다
휠어를 자유롭게 쓰는 사람도 결국 허공에서는 스로잉을 던져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적겠죠
5. 공책패치 (2)
1차 테섭 때 이거까지 적으면 너무 뇌피셜 기반 공책패치를 하는 거 같아서 좀 꺼렸는데
아니 그냥 스로잉 적당히 어파스랑 동급으로 만들면서 알파 사이클 안 바꾸게 하는 법 있잖아요
쉐스 < 알파에서만 나가고 베타에서는 안 나가니까 이거 퍼뎀 올리고 나머지 퍼뎀 깎고
플썰터 < 마찬가지로 알파에서만 나가고 베타에서는 안 나가니까 이거 퍼뎀 깎고 스로잉으로 옮기면 되잖아요
그러면 베타 스로잉 강하게 해주면서 알파는 문피쉐가 더 세게, 그러면서도 적당히 스로잉이 너무 세져서 스휠스휠스가 베타 메인사이클은 안 되도록 할 수 있잖아요
이렇게 하는 건 별로인가? 기왕 1차 테섭 정도로 수치 조정할 거면 이런 식으로 스로잉/어파스 격차 줄여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6. 마무리
사실 위에 서술한 내용들은 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 다른 분들 생각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또 제가 생각치 못한 부분들이 있을 수도 있고요.
제가 밸패하고 패치하는 사람이 아니다 보니,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렇게 이렇게 하는 거 어떻겠냐 제안하고, 다른 분들도 이렇게 제안하라고 설득하는 정도인 거고, 각자 본인 의견 주장하시는 분들도 저랑 비슷한 입장이라고 생각해요.
이번 2차 테섭 패치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반응이 많은 것 같아요. 여기 계신 분들 모두 제로 하시는 분들이고, 다 우리 직업 잘 됐으면 하는 마음에 목소리 내고 의견 내고 문의 넣어주시는 거니까, 불만족스러운 테섭 패치의 원인을 누구 탓으로 돌리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개발진 분들도 포함해서요)
남은 테스트서버 기간 동안 목소리 많이 내 주셔서, 좋은 방향으로 변경돼서 본섭 적용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