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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플을 수호하고 싶은 이유, 이번 딜사이클 변화가 나쁜 이유

아이콘 louis
조회: 1793
추천: 23
2025-04-11 03:58:30


이번 패치로 베타 평딜 사이클이 휠스휠스에서 휠브휠어로 변했습니다.(딜량 변화 등 자세한 정보는 다른 분께서 다뤄주실 것입니다)

스휠스는 사용감이 아주 뛰어난 사이클입니다. 베타 사이클의 핵심인 '롤링 어썰터 두 번 보내기'에 있어, 휠스휠스는 여유 시간이 1.14초나 되기 때문에 1초 남짓 동안 여유롭게 패턴 피하면서 써도 딜로스가 거의 없으며 점샷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피의 실전성도 높습니다.

반면 휠브휠어는 굉장히 나쁜 사이클입니다. 여유 시간이 0.33초밖에 안 되기 때문에 회피 기동을 섞는 순간 딜로스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며 점샷도 안 돼서 더블점프도 봉인됩니다. 

즉 베타는 최고의 사용감을 가진 사이클에서 최악의 사용감을 가진 사이클로 변하는 겁니다.

그럼 계속 휠스휠스 쓰면 되지 않느냐? 유감스럽게도 이번 패치로 휠스휠스는 휠브휠어의 74%밖에 딜이 안 나옵니다.



알파 평딜 사이클은 플문플문플윈윈스에서 4+초뚝 윈윈스플윈윈스 / 3-초뚝 플윈윈스플문윈으로 변했습니다.

플 횟수가 줄어들었으니 회피 횟수가 줄어든 것도 문제고, 윈윈스도 문제입니다. 윈윈스 다 쓰는 데 1.59초가 걸립니다. 그 악명 높은 기점어가 1.74초니까 윈윈스도 사실 답 없는 땅박이 스킬입니다. 두 문제가 맞물려, 전 직업 회피 기동 개선이라는 이번 패치의 모토와 정확히 반대되는 방향으로 퇴화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스핀 커터의 딜레이 증가입니다. 마코 출시 때 스핀 커터가 0.36초에서 0.27초로 감소했다가 이번에 0.36초로 도로 롤백됐는데, 이게 테섭에서 써보면 정말 말도 안 되게 불쾌해졌습니다. [플 - 스핀 - @] 이 세트의 조작감이 끔찍하게 구려졌다는 겁니다. 아직 안 써보셨으면 꼭 직접 쓰면서 느껴보세요.



한마디로 사이클 변화로 베타, 알파 둘 다 망했고, 딜레이 증가로 알파는 더 망했습니다.



윈윈스윈윈스나 휠브휠브 등 극딜 사이클까지 언급하면 더 많은 문제가 있으나... 설명이 길어지므로 생략합니다.

사이클 변화 자체는 문제가 아닙니다. 바꾸고 적응하면 그만입니다. 좋은 사이클에서 나쁜 사이클로 변하는 게 문제입니다.

게다가 어차피 스로잉은 계수랑 타수 너프로 다 죽여놨으면서, 딜레이는 대체 왜 늘려야 했을까? 줄여줬더니 플5 이러는 게 아니꼬와서? 그 의중을 도무지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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