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벽에 개선안을 작성했었는데,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09633
아무래도 의견 통합이 필요할 것 같아 수정합니다.
물론 원하시는 개선 방향은 자유이기 때문에, 아래 글은 정답은 아니고, 저의 설득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 줄 요약: 개선 방향은 스킬 조정 롤백이 방향성이 좋고 제일 현실성 있습니다 (<- 중요)
이유에 대해서는 반대되는 입장에 대해 반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버스트스텝 캔슬화, 어시스트 시간 증가 등의 제로를 잘 이해한 전투경험 개선 방향성도 있습니다. 이걸 문의하면 안될까요?
이해합니다. 저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새벽에 두 가지 방법으로 적은 방향성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오늘 일어나서 다시 직업 게시판 보니, 의견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서 제가 제일 유력하다 생각한 방향성 둘 중 하나로도 취합이 안될 상황인 것 같습니다.
ex) 점프 태그, 점프 스킬 사용 등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파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플플플플 vs 윈윈스 선호하는 사람들끼리 의견도 갈리고요..
일단, 이 방향성은 요구하기 어려운게, 들어줄 가능성이 매우매우 낮습니다.
지금 제로 패치만 해주는 것도 아니고, 전직업 패치인데 테스트서버 일주일동안 가능할까요? 매우 가능성이 낮다 봅니다.
전투 경험 개선을 받은 직업들도 많아서 바라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안타깝게도 들어줄 가능성이 너무 낮습니다.
그리고 버텝 캔슬화 되더라도 휠브휠@ 콤보도 상당히 문제여서 현재 딜사이클이 낫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선안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 변화도 없이 들어오는 것 보단 낫겠죠.
2. 플플플플이 싫어요 윈윈스/어스브가 차라리 나을 것 같아요
이해합니다. 플플플플도 단점이 있긴하죠. 그래도 롤백을 요구하는건 지금 상황보다 더 안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베타의 휠브휠@가 문제입니다. 지금은 베타가 휠스휠스로 패턴을 피하면서 딜하기 괜찮은 편인데,
휠브휠@ 콤보는 후딜이 너무 길고, 끊으면서 사용하면 어시스트 손해가 큽니다.
차라리 지금처럼 플래시어썰터 사용이 어려울 때는 제자리 윈윈스 문피쉐 등을 쓰고, 베타는 휠스휠스 하는게 플플플플을 싫어하는 분들도 실전딜이 현 상황이 더 잘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직 플래시어썰터 사용 반감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윈윈스/어스브 콤보를 밀기에는 베타 휠브휠@가 큰 문제입니다.
3. 점프태그, 점프스킬 사용이 필요해요
소중한 관심과 의견 감사하지만, 의견 통합을 위해 설득하고 싶습니다.
점프스킬 사용의 문제 -> 만약 점프 사용이 되더라도, 점프하면서 폴짝 폴짝 스킬 사용하면 어시스트 밀리고 딜 손해입니다 ㅠㅠ
윈윈스/휠브휠@ 콤보 들어와도 점프 가능하면 괜찮다는 의견들도 보여서 꼭 설득하고 싶습니다.
차라리 현 상황처럼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플래시어썰터 메인 콤보가 점프할 수 있는 어스브 콤보 세계선보다 좋습니다.
점프 태그는 좋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이 역시 그럼 점프 사용이 들어와야하고, 두 개선안 모두 지금 현재 딜사이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우선도가 낮습니다.
롤백 개선안 아래에 다시 복붙하고 가겠습니다.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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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퍼뎀 조정을 모두 롤백 부탁드립니다. 이는 전투경험 개선에 전혀 맞지 않는 방향성입니다.
윈윈스/어스브 콤보는 특히 휠브휠@ 콤보에서 큰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바로 어스브레이크의 후딜입니다.
1. 어스브레이크의 너무 긴 후딜로 인해 실전에서 사용이 힘듭니다.
-> 제로의 어스브레이크는 후딜이 너무 길어서 패턴 회피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맞기에는 요즘은 패턴을 피해야 하는 방향으로 보스가 출시 되고 있어 (침식 시스템: 림보, 발드릭스) 후딜 패널티가 너무 큽니다.
2. 어스브레이크 콤보는 패턴을 회피하면서 사용하면 어시스트 손해가 커서 딜이 반토막납니다.
-> 피하면서 쓰면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제로의 어시스트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어스브레이크 콤보인 휠브휠@ 콤보를 패턴을 회피하면서 끊어 쓰면 어시스트가 다 나가지 않아 딜이 반토막 납니다. 현재 최종뎀 너프에 실전 딜로스까지 2중 너프를 받게 될 상황입니다.
제로가 언제나 모든 어시스트를 넣지는 못하지만 현재 플래시 어썰터 메인 콤보에 비해서는 어시스트를 모두 넣기 난이도가 심각하게 올라갑니다.
3. 쉐도우플래시도 막타 비중이 큰 지금 방향성 그대로 유지 부탁드립니다.
-> 설치 딜, 폭파 딜 반반으로 나눈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유저들은 이제 설치, 폭파를 모두 신경쓰면서 해야해서 이 역시 전투 경험 개선 방향성과 맞지 않는 불편함입니다.
4. 스핀커터 사용 후 연계 딜레이 롤백 부탁드립니다.
-> 개발자 코멘트도 없고, 의도를 모르겠는 추가된 또다른 불편함입니다. 왜 다른 직업들 전투경험 개선을 받을 때 저희는 계속 불편함이 추가 되는 것인가요. 롤백 부탁드립니다.
심지어 스킬입력타이밍 못맞추면 딜레이 증가하는 버그는 아직도 안 고쳐서 테섭에서 윈윈스 플 문피쉐 하면 어파스 어시 안나가고 플윈플문윈 하면 2번째 스로잉 안나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5. 레조넌스 너프 롤백 부탁드립니다.
-> 스톰브레이크/어스브레이크 추가퍼뎀 조정이 롤백되고 나면, 기존 레조넌스 너프도 롤백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문피쉐/어파스 마스터리 코어의 강화 의미가 없습니다. 문피쉐/어파스도 주 딜사이클에 비중이 적고, 레조넌스도 효과가 미미하다면 한 직업의 마스터리 코어로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롤백 부탁드립니다.
6. 최종뎀 너프 롤백 or 완화 부탁드립니다.
-> 개발자 코멘트라도 적어주시면 모를까, 솔직히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직업들 유틸적으로 개선 받은건 좋아요. 만약 다른 직업들의 유틸적인 개선 없이 제로가 유틸과 딜 모두 오버 밸런싱이어서 감소할 수 있다고 하면 모를까 (절대 다른 직업들이 유틸 개선을 받으면 안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이제 대체로 모든 직업이 유틸적으로 올라왔는데, 제로는 연계와 후딜을 다루면서 딜은 왜 너프되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난이도 있는 직업은 왜 합니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중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들이라도 개선되어 패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