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울마스터] 소마의 구조 개선 이건 어떤가요? (장문 주의)

단디단단
조회: 1417
2025-04-11 15:50:46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좀 길어졌네요. 마지막에 요약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현재 (패치 전) 소마의 스킬 시퀀스는 2개를 사용합니다
1. 극딜 시작 - (트루) 오라웨폰 글로리 포지 초시축 바오스 엘리시온
2. 준극딜 - (트루) 시드링 엔버
극딜은 이클립스와 1번을 누르고 때리다가 22초 정도 남았을 때 2번 누르고 극딜을 넣는 방식이죠
준극은 시드링 교체 후 코스모스 5스택을 쌓아 웨폰과 같이 넣는 방식이고요
바오스는 18초 지속이기 때문에 극딜에는 2번에 쓰는게 더 쎄겠지만 2분쿨이라 웨폰준극 돌릴 때 쿨이 다르기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이 1번에 쓰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2분으로 바뀌면서 바뀐 버프 및 극딜 시간을 정리해보겠습니다.
60초 글로리 (의미는 크게 없지만..)
45초 초시축
40초 포지
30초 엘리시온
20초 이클립스 (리레) (바오스)
15초 코스모스

아마도 바뀐 그대로 들어오게 된다면 솔플 기준으로
극딜 시퀀스 - (트루) 오라웨폰 글로리 포지 바오스 엘리시온 리레 엔버
준극 시퀀스 - (트루) 시드링 엔버
극딜: 초시축을 먼저 15~10초 전 달구기 시작 -> 이클 -> 극딜 시퀀스 -> 코스모스 -> (오리진극이라면 바로 오리진) -> 시드링 꺼진 후 엘리시온 잔여딜 -> 포지 잔여딜
준극: 전과 그대로

여기서 문제는 다른 글에서도 적어주신 대로 크게 3가지가 발생합니다.

1. 엘리시온의 30초 중 7.5초 증발
1/4가 20초 최종뎀 10퍼로 퉁치기에는 너무 손해가 큽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1) 엘리시온 자동으로 때리는 판정
2) 엘리시온 20초 압축 및 오리진동안 지속시간이 흐르지 않음
3) 20초 동안 최종뎀 25퍼 증가

제가 생각하기에 1번은 실현이 불가능해 보이므로 2번 혹은 3번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2번이 제일 좋습니다. 다른 캐릭터 중 카이저라는 예시가 있지만 지금까지 안해준 것으로 보면 가능성이 낮아보이므로
3번이 가장 현실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오리진에는 엔버 리레 바오스 등등 극딜버프가 묻어있어 25퍼보다 더 손해가 클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최소한 오리진과 역시너지가 나는 스킬의 지속시간만큼이라도 보상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엘리시온 시간이 30-7.5 = 22.5초라서 현재 엘리시온 지속시간과도 잘 맞습니다.

현재 칼리나 카인도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아마 같이 해결해주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2. 준극 코스모스 스택 쌓기로 인한 극딜 딜레이
코스모스가 90초에서 60초가 되면서 딜은 그대로 들어와 준극의 중요성이 더 커졌습니다.
사실 이거는 해결책이 간단하지만 왜 이걸 안해주는지는 의문입니다.
포지의 60초 극딜화 후 지속시간 20초

이렇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같이 들어오게 됩니다.
1) 시드링 교체 가능 시간이 15초 -> 25초로 증가해 유연한 교체 가능
2) 코스모스 쿨 딜레이 없어짐

물론 단점도 있긴 하겠습니다
1) 엘리시온 잔여딜 (10초) 동안 버스트 딜 감소
2) 기존 포지의 엘리시온 시간 제외 잔여딜 10초는 살짝 감소

2번 단점은 솔플 & 파티 글로리 뎀증 / 파티 초시축 뎀증
이건 장점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크게 의미 없음
엘리시온의 잔여 딜링 중 버스트 딜 감소는 수치 딸깍으로 보정해주면 좋긴하겠다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바뀌기만 한다면 안해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3. 초시축의 괴랄한 시간과 현재 메타와의 역시너지
2분이로 바뀐 시점에 45초 지속시간은 너무 길며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 증가는 22초 극딜 후 끝에 시드링 극딜을 넣던 예전과는 대략적으로 맞을 지 몰라도 선 오리진으로 바뀐 지금과는 맞지 않습니다. 해결방안으로는 2가지가 있을 것 같네요.

1) 초시축의 컨셉을 유지하고 싶다면 30초화 후 첨에 강했다가 점점 약해지는 방식
2) 메용2 혹은 그여축화

2번이 더 좋은 시나리오긴 하지만 1번으로만 바꿔줘도 소마의 역시너지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섭의 소마의 이클립스는 딜은 극딜 주기 변화에 맞춰 줄어들었지만 시전 전후 무적시간은 그대로입니다. (3초/5초)

(오리진 극딜) 시전 무적 -> 오리진 10초 바인드 -> 일반 10초 바인드 ->  디바이드 무적 5초 -> 제네무적 10초
(일반 극딜) 시전 무적 -> 일반 10초 바인드 -> 제네무적 10초 -> 디바이드 무적 5초

다 더하면 일반극딜에서 조차 25초 정도는 보스 패턴에서 안전하죠. 그 뒤에는 필요하다면 어썰트 무적으로 더하면 되구요.
1번과 같이 바꿔주기만 하면 소마는 키 1개로 극딜 전부를 쓸 수 있게 편해집니다.
타직업도 무적기와 돌진기를 받긴 했지만 훨씬 쉬워지니 리마스터 후 쉬운 캐릭이 컨셉이던 소마와 잘 맞아지죠.
다른 기사단 직업들과도 잘 맞을 것입니다. 특히 윈브 같은 직업은 더욱 좋아하겠네요.

그래서 정리하자면
테섭 소마의 문제점은 크게 3가지인데 아래와 같이 해결해달라고 하는게 어떨까요

1. 오리진 극딜 중 엘리시온의 1/4 시간 증발
=> 20초 최종뎀 증가 10퍼에서 25퍼로 상승으로 해결
2. 코스모스 준극 시 스택 쌓기 힘듦
=> 포지 60초 쿨 20초 지속으로 해결 (딜 감소는 보정을..!)
3. 초시축의 역시너지
=> 초시축 30초화 및 처음에 뎀증이 높고 (현재처럼 120퍼) 점점 감소하는 것으로 변경

소마 리마스터 때 시작해서 키운지 4년 정도 되었는데 정말 오랜만에 버프를 받아 신난 마음에 길게 적었네요.
지하실에 있던 시간이 길었던만큼 이번에 구조 개선도 같이 잘 받아서 중위권이상을 노려봤으면 좋겠네요.

토론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Lv5 단디단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