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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터] 테섭 블래스터 문제점 및 개선안

다나쨩
댓글: 30 개
조회: 2678
추천: 31
2025-08-15 16:07:00

안녕하세요, 다나입니다.
블래스터라는 직업 특유의 손맛과 컨셉이 좋아 3년 넘게 육성하며,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강의와 홍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SOOP에서 방송 활동 중이며, 이번 패치에 대한 의견 드리고 싶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이번 814일자 라이브와 테스트 서버를 통해 블래스터 스킬 개선 사항 및 각종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맥시마이즈 캐논의 릴리즈 파일 벙커 10스택 리미트, 플래시 무브 커맨드 잠금, 발칸 펀치 및 버닝 브레이커 주기 정상화 등 기존 유저들이 느꼈던 불쾌한 경험들을 일부 개선하려는 패치 방향성이 보이는 반면,
이번에 차징 시스템 삭제는 수년간 플레이하며 운용해온 가드 및 각종 캔슬 유틸, 캔슬 속도 등 블래스터 유저들이 쌓아온 숙련도를 단 한 번의 패치로 초기화되는 상황인 뿐더러, 뉴비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주기 위한 패치도 아니고, 오히려 기존보다 더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불필요한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창섭 디렉터님께서 말씀하시길,


"짧은 시간에 스킬을 차징하고 이 차징 이후에 발동되는 이동을 멈추는 그런 조작들이 컨트롤을 복잡하고 재미있게 만드는 부분 중에서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이 말의 결론은 결국 차징은 족쇄라는 건데,
저는 차징이 족쇄가 아니라 보스 패턴을 회피할지, 가드를 할지 미리 사전 준비를 하는 작업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숙련된 블래스터 유저라면 현재 블래스터의 캔슬 구조와 움직임이 상당히 완성도가 높고, 자유로운 조작감을 가지고 있다고 칭찬할 정도이고, 오히려 블래스터 유저분들이 초반에 힘들어하는 부분은 차징이 아니라, 더킹과 스웨이를 운용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며 캔슬하는 강제 이동이 핵심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번 차징 시스템 삭제로 변경된 사이클을 보면
[매그넘 펀치 - 더블팡 - 더킹 - 점프]
이런 식으로 여전히 강제 이동이 동반되고 오히려 타이밍 잡기 힘들어 더 어렵고 난해해졌습니다.
결국 이번 패치가 과연 뉴비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주는 건지, 아니면 기존 유저들을 위한 건지도 의문이고, 저는 결론적으로 둘 다 아니며 잘못된 패치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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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서버 플레이 후 느낀 점 및 개선안]




차징 시스템 삭제로 오히려 뻑뻑해진 조작감


기존 평딜 사이클 [더킹(키다운) - 매그넘 펀치 - 더블팡 - 더킹(키업) - 점프)]은 키업을 하면 앞으로 이동하고 그동안 슈스탠 + 뎀감이 적용되는 식입니다.
앞전에 더킹을 미리 차징을 하고 있어 공격 스킬 직후 바로 키업 후 점프로 후딜을 캔슬해주면 됐었지만,
현재 테섭 사이클은 [매그넘 펀치 - 더블팡 - 더킹 - 점프]형식인데 더킹과 점프를 매우 짧은 시간 내로 정확한 타이밍 입력을 요구하여 보스전 실전성도 매우 떨어지고, 사냥도 마찬가지로 야누스 활성화 전 사냥하려면 공중 캔슬을 필수로 사용해야만 했는데 차지 삭제로 인해 공중에서 차지가 불가능해져 사냥 능력도 상당히 저하가 된 상황입니다.

차징 시스템을 없앨 게 아니라 키다운 시 차징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방식이 조작감, 실전성 모두에서 훨씬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시마이즈 캐논 릴파벙 10스택 리미트


기존 35초 지속시간 동안 해릴해 사용 시 릴파벙 최대 20~23회까지 욱여넣기가 가능했는데,

50초로 늘어난 현재 지속시간에 비해 10스택 리미트는 너무 부족하고 릴파벙 난사하는 손맛과 매력이 있던 직업인데 그 장점이 확 죽어버리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아쉬웠습니다. 적어도 20회 이상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버프 지속시간이 끝나도 스택이 남아 있는 현상 블래스트 해머스매시가 무한으로 유지되는 현상 매그넘 펀치와 블래스트 해머스매시를 동시입력 시 속사기처럼 나가는 현상 등 각종 버그들도 고쳐져야 합니다.





아무튼 긴 글 읽어주시고 테섭 문의 많이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줄요약


1. 바뀐 매그팡 캔슬 들어오면 ㅈ됨
2. 버그로 인해 매그해머가 오리진보다 쎔. (그래서 정확한 딜측정 불가능)
3. 
맥마 지속시간 대비 스택이 너무 적음. 의도는 알겠으나 겉보기에 딜너프임 기존 3매그도 17회 해릴해는 20회이상 릴파벙 씀 겉보기에 너프 같음.

4. 결론 정확한 수치계산이나 구조 관련된거 확인이 불가능한데 1번 매그팡은 진짜 어머된거 같으니까 테섭 문의 존나 넣어야함




이걸로 듄켈 10분컷된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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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548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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