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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터] 과거/현재 블래스터 이모저모 (장문, 팁)

하얀곰국
댓글: 1 개
조회: 613
2025-08-18 22:06:31

이전 글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26814


1. 더킹/스웨이 캔슬 공중 판정

 

더킹/스웨이를 캔슬하면 잠시 공중에 떠 있는 판정이다

루타비스의 반반이 땅 찍는 패턴은 점프로 회피 가능한데

더킹/스웨이를 캔슬한 순간에도 패턴을 회피 가능하다

이 순간 데미지도 받지 않고 가드 판정도 뜨지 않으니

공중에 있는 판정임이 유력하다

 

2. 덕슬

 

덕슬은 더킹/스웨이 사용 후 점프 (캔슬)후에

빠르게 더블 점프 (스킬)를 이용하면 발동된다

서순이 중요하기 때문에 점프와 더블 점프 키를 같이 누르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잦다

1번에 서술한 공중 판정과 연관이 있는데

게임 시스템상 그냥 공중에 있는 캐릭터가 더블 점프 스킬을 사용한다고

인식되는 것으로 보인다

 

3. 쇼크 웨이브 펀치 공중 캔슬 + 더블 캔슬


블래스터가 공중에 떠 있을 때 쇼크 -> 더킹/스웨이를 이용하면

점프를 추가로 입력할 필요 없이 후딜이 캔슬된다

사냥에 특히 자주 쓰이는 테크닉이다

 

이 점을 1번과 연개해서

쇼크 > 더킹/스웨이 > 점프 >

(점프 누르고 거의 바로) 쇼크 -> (마찬가지로 빠르게) 더킹/스웨이

를 이용하면 쇼크를 캔슬한 순간 공중에 있는 판정,

그 순간 쇼크와 더킹/스웨이를 이용해 공중 캔슬을 하면

평상시 쇼크 캔슬보다 훨씬 빠르게 쇼크 캔슬이 가능하다

 

이런 쇼크 더블 캔슬을 사용하면 두 번째 쇼크는 공중 캔슬 판정이라

후딜이 남지 않기 때문에 바로 다시 쇼크 캔슬로 이어갈 수 있다

쇼크 캔슬의 경우 키 세팅에 따라서 쇼크 -> 더킹/스웨이 서순으로 굳이

정확하게 입력할 필요는 없고 쇼크+더킹/스웨이를 같이 눌러도 무방하다

 

다만 과거와 다르게 쇼크 웨이브 펀치가 사냥기로 컨셉이 잡히면서

딜량이 처참해졌기에 실전에서 사용할 일이 부족할뿐더러

스웨이 이용 시 플래시 무브가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기 불편하다

 

4. 플래시 무브


플래시 무브는 텔포 판정이다

스웨이를 사용하는 캔슬을 가끔 방해해서 블래의 삑사리 리스크를

더욱 올려버리는 주범이다

 

매그넘 펀치+더블 팡을 스킬 매크로로 사용할 경우

플래시 무브는 매그넘 펀치...로 연개 가능이라고 적혀있으나

플래시 무브 이후 매그팡을 시도할 경우

매그넘 펀치만 나가고 더블 팡은 나가지 않기 때문에

활용하려 해봐도 이래저라 하자가 많은 스킬이다

 

6차 이전의 블래스터는 플래시 무브에 매그넘 펀치의 퍼뎀을 올려주는

패시브가 달려있어서 원치 않아도 스킬 포인트를 투자했어야 하지만

6차 이후에는 스킬 초기화를 통해

아예 스킬 포인트를 주지 않아도 무방하다

 

이는 6차 마스터리 코어로 변경되는 스킬은

같은 이름이더라도 별개의 스킬이여서 4차 스킬들 등의

패시브로 얻는 퍼뎀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예시로 아델의 4차 패시브 스킬인 퍼펙션6차 전직 이후

무의미한 스킬이 된다

 

필자가 직접 스킬 초기화를 해 보고 전투 분석을 활용해

확인해봤기에 6차 전직을 한 블래는

플래시 무브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확실하게 말 할 수 있다

(스샷도 있지만 귀찮아서...요청하시는 분들 계시면 따로 올려볼게요)

 

5. 하이퍼 패시브 스킬과 릴리즈 파일 벙커


릴파벙의 하이퍼 패시브에는 릴파벙의 데미지를 올리는 리인포스와

릴파벙의 충격파의 데미지를 올리는 쇼크 웨이브 리인포스가 있다

 

리인포스가 말하는 릴파벙은 실린더 게이지를 3칸만 채워서 써도

발동되는 그 조그마한 릴파벙 보다 더 작은 릴파벙을 의미한다

(최소의 릴파벙을 써도 충격파A’가 같이 발동되기 때문)

이 릴파벙에는 방어율 80% 추가 무시가 붙어있다

 

쇼크 웨이브 리인포스가 말하는 충격파는 그 외의 모든

충격파 A, B, C, D를 뜻한다

릴파벙의 충격파에는 방어율 무시가 달려있지 않다

 

6차 이전의 블래스터에게 릴파벙의 충격파가 릴파벙 직접 공격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했기에 5%가 더 낮은 데미지를 올려주어도

쇼크 웨이브 리인포스가 리인포스보다 더 우선되었다

 

6차 이후의 릴파벙은 버스트 파일 벙커로 대체되는 타이밍이 생기는데

버파벙은 쇼크 웨이브 리인포스 하이퍼 패시브 스킬에 영향을

아예 받지 않고 리인포스 하이퍼 패시브 스킬만의 영향을 받는다

(4번처럼 직접 하이퍼 패시브 리셋해보면서 전분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그렇기에 과거에는 리인포스에 투자할 포인트를 다른 곳에 넣는

빌드가 왕왕 있었지만 이제는 권장되지 않는다

 

6. 해머 스매시와 체공


해머 스매시는 과거에 차징을 해야만 최종뎀 10% 디버프를

적용시킬 수 있었다

또한 장판을 생성했고 디버프 지속시간도 30초였다

현재 본섭에서는 차징을 하지 않아도 디버프가 적용되며

지속시간 또한 60초로 늘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아예 디버프가 삭제되고 패시브화되었다

 

과거에는 비교적 짧은 디버프 유지시간 때문에

릴파벙에 묶어서 쓰는 방식이 일반적이었고

디버프 유지시간이 두 배가 된 지금 본서버에서도

그 편의성 때문에 릴파벙에 묶어 쓰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테섭의 변경점이 본섭에 반영된다면

맥마+벙버 타이밍 이외에는 굳이

릴파벙 -> 해머 -> 더킹/스웨이

를 할 필요없이

릴파벙 -> 더킹/스웨이

로 이어가면 될 듯 하다

 

또한 과거에는 차지된 해머 스매시를 공중에서 사용하며

불릿을 계속 리로드하여 무한 체공을 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막힌지 꽤 되었고

현재는 블링크로 체공중에 리볼빙 캐논의 수동 리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체공 시간을 늘릴 수 밖에 없다

 

7. 리볼빙 캐논과 매그팡

과거에는 리볼빙 캐논이 자동으로 나가는 기능이 없었다

매그넘 펀치, 더블팡, 리볼빙 캐논은 오래전부터 스킬 매크로

등록은 가능했으나 스킬 매크로는 3개의 스킬이 한계이기에

매그팡은 지금처럼 하나의 키가 아닌 두 개의 키보드 키가 강제되었다

 

리볼빙 캐논마저 수동으로 쓰는 용자들도 있었지만

일반적으로는 매그넘 펀치+리볼빙 캐논 그리고 더블팡+리볼빙 캐논을

묶어서 두 개의 키로 사용했다

 

필자는 매그넘 펀치+리볼빙 캐논+더블 팡을 묶은 매크로를 사용했고

리볼빙 캐논 -> 스킬 매크로

이렇게 이용하면 리볼빙 캐논이 선입력이 되어서

일반적인 매그팡이 가능했다

사냥시에는 스킬 매크로만 써서 보다 편하게 매그팡 사냥이 가능했다

 

현재는 매그넘 펀치+더블 팡+리볼빙 캐논으로 스킬 매크로를 쓰고 있으며

이렇게 세팅할 시 리볼빙 캐논 단독 스킬 매크로를 지정할 필요가 없어진다

버닝 브레이커 키 다운 도중에 저 스킬 매크로를 꾹 누르면

불릿이 사용된다

다만 매그넘 펀치+리볼빙 캐논+더블 팡 또는 리볼빙 캐논+매그넘 펀치+더블 팡

으로 세팅 시 매그팡이 종종 씹혔다

 

이렇게 스킬 매크로 지정 외에도 일반 스킬 단축키로

매그넘 펀치 -> 더블 팡

하는 방식과

매그넘 펀치 -> 매그넘 펀치 (더블 팡으로 바뀜)

하는 방식도 존재한다

Lv3 하얀곰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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