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 주제로 몇번 글,댓글을 써서 중복이기도 하고 블래 골수 유저나 유입하고 싶은 유저 양측한테 모두 달갑지 않은 내용일 수 있음.
차징삭제건 후딜이 없어지던 블래의 첫단추부터 잘못끼워진, 근 10년 묵은 아이덴티티를 버리지 않으면 절대 근본적인 진입장벽은 완화시킬 수 없음. 전에 쓴 내용 그대로 가따 복붙하는데
- 잡렉 있는 낡은 클라이언트에서
- ‘2’키로나뉘어져 있는 주력기를
- 매번 ‘앞,뒤’로 분리된 강제이동기로 캔슬하고
- 그 강제이동을 기본 동작인 점프로 수동으로 제어해야 하는데
- 이 지랄을 초당 2회씩무한반복
이 틀안에선 후딜이 어쩌건 차징을 안하건 근본적인 완화는 불가능함.
블래 출시 당시엔 저 번잡스러운 구조가 충분히 감수할 만한 했음.
저 "주력기끝나고 빠르게 앞뒤로 움직이게 해줄께 대신 타이밍 맞춰서 차징풀고 점프로 잘 멈춰봐라"라는구조가 당시엔 꽤 합당했단 말임. 지금에서야 굼뜨다고 외면받는 아델이동기가 당시에는 모든 직군에게 끔찍한박탈감을 줬던 시절이니까. 지금까지도 저 옜날 자유로운 무빙 캐치프레이즈에 낚여서 블래 유입하는 사람이있을정도로 유명하고, 상징적인 부분임. 매그팡캔슬을 의도했건안했건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였고 그게 지금까지 이어짐.
그러면 시대에 요구에 맞춰서 나온 몇몇 완화 방법대로, 예를 들어 저 강제이동부분을 해머로 대체해보자.
그렇다면 갑자기 멀쩡한 주력기를 3개로 쪼개놓은 이상한 직업이 되어버림.
기존 블래를 뇌속에서 지우고 서프라이즈 신직업으로 나왔다 치면 이게 도대체 뭐하는 직업이죠?
지금에 와서야 고작 주력기 사이사이 슥슥 움직이려고 저 차징지랄 서커스를하는게 정말 창렬한 교환이지만 아귀는맞음. 근데 기존 블래 틀에 맞춰서 개선을 위한 개선을 해버리면 의미없는 키누름만 더해지는것임.
더구나 해머캔슬은 해머에서 매그넘펀치로 "연계" 되는 기능을 사용해서 하는것이고 난이도 완화와 함께 이러한 주력기 구조를 끊고 움직이게 하려면 예전 일리움 자오자오처럼 더킹 스웨이가 텔포처럼 모션자체를 캔슬해버려야함. 아니면 스커처럼 빠릿한 연계 선택지로 들어가던가. 그렇게 치면 고작 앞뒤로 움직이는거 더킹스웨이로 왜 나눠놓음?
이제 어차피 주력기 한사이클에 타다닥으로 불릿 2개 쓰고 채우는데 불릿시스템이 무슨 의미가 있고 손만아프고 딜도 안쌘데 굳이 3개로 왜 나누지? 통합시키면안됨? 결국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직업 자체가 붕괴되어버림.
해묵은 블래의 지랄맞은 근간을 기반으로 직업의 많은 테크닉이 파생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바꿀 수가 없음. 바꾸면 신직업이니까.
결국 저 블래의 메인구조를 중심으로 완화는 모 아니면 도가 될 수 밖에 없음.
직업이름, 아트컨셉만 계승한 완전히 다른 신직업으로 재출시하고 기존유저들은 창칼협 강제직변
vs
그냥 살기
자잘한 잡기술,몸비틀기를 쳐낼 순 있어도 직업삭제하지 않는 이상 저구조는 끼고 살아야하고 근본적 진입장벽은 영원함.
맞음 메이플에 화석화되어 꽉 막혀버린 부분이고 QWERTY배열이나 야드파운드법처럼 비효율적인 부분이지만 바꾸기 어려움. 그리고 저건 실제로 문제가 되기라도 하지 이건까놓고 말해서 그냥 게임이고 그 중 정말 소수의 유저들만 쓰고 있는 비효율임.
그래 얘네 패치하는거 보면 직업이해도 참 좋고 유능하죠?.
덕분에 반년동안 정말 행복한 시간을 가졌는데 얘네가 그 비상한 머리를 굴려서 어케 기존 블래냄새 풀풀나면서도 난이도 완화를 해냈다 칩시다.
그런다고 유입이 와요? 절대 안오지.
유입은 직업에서 연계,캔슬 똥내 나면 절대 안들어옴. 여기서 유입은 정착까지 안정적으로 하는 유입을 말하는것임. 아 좀만쉬워지면 연계,캔슬이라도 재미있게 할텐데~ 이 말에 창섭이는카인이랑 칼리로 이미 크게 데임. 직업 분포를 보세요. 신직업이던오래된 직업이던 연계,캔슬 똥냄새 나는 직업들 얼마나 하고 있는지. 더구나그 경험을 바탕으로 정반대로 단순하게 출시한 렌이 초대박이 났음. 카인은 엄밀히 연계캔슬은아니고 출시 이벤트 유기해서 자초한 면도 있긴 하지만. 오히려 스킬 개수 줄고 쉐스가 노쿨인 카인이 블래의 완화의 종착역일수도 있음.
창섭이가 직업이해도는 몰라도 돈셈은 빠름. 근데
- 존나게 바쁠게 뻔한 8,9,10“전”직업 개선을 하는 와중에,
- 돈도 안될것같은 블래 리"메이크"를
- 단순히 블래 하나 입맛 안맞다고 모자란 직업이해도 쥐어짜서
- 바닥부터 새로 빨강스커를 만들까요?
라방에서 유입 언급을 했다구요? 라방에서 언급한 평딜구간에 해머사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난 아직도 못찾았음.
이번 테섭 패치보면 블잘알요소와 겜안분수준의 개선이 혼재해있죠? 담당자가 정신분열하지 않은 이상 이거 그냥 문의 온거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고 무지성 취합한것임. 그렇다면 라방에서 말하는 패치 의도들을 선제적으로 세우고 개선사항을 정했을까요? 아님 개선사항 보고 말을 맞췄을까요?
블래만 이 기만을 한게 아니라 타직업 전체를 봐도 의도와 실제 패치내용의 일관성이 거의 일기예보 수준임.
이게 이번만인가? 저번 주기통합때도 3분직업들 개박살을 내놨죠?
한번은 실수 할 수 있나? 저번 마코때 가장 큰 피해자중 하나가 이 블래임.
삼세번까지 봐줘야할까? 그 유명한 개화월영 피해자들 아직까지 컨셉만이라도 롤백해달라 부르짖고 있음.
게임 오래했다고 유세떠는것 아님. 기억나는것만 해도
은월은 개화월영 훨씬 이전부터 사기캐 만들었다 관짝 보냈다 들었다 놨다 유저들 가지고 놀았고,
전직업 타수 분할 당시 하이퍼 타수 추가가 있는지 모르고 전직업 너프를 때리고
신궁 이름 기억도 안나는 조건부 방무 한세월 조지면서 유저 고문하고
에반 조디악 발동 콤보 심심하면 바꾸고
호영은 테섭에 게이지 소모량 0 빼기를 하지 않나
캡틴 헤드샷 일화는 너무 유명하고
제로,메르,아크,메카닉,나워,와헌 등등 발굴해보면 겜알못 무브먼트가 끝도 없이 나옴.
블래가 오히려 조용히 최종뎀만 딸깍 조정한 기간이 길어서 의외로 이 뿌리깊은 무능함에 대해 잘 모르는것 같음.
그냥 직업디테일한 부분 아가리터는건 대충 흘리세요.
잡설이 길었는데 결론적으로 그렇게 블래라는 명패가 흥하는걸 보고 싶으면
1. 구조적으로 봐도, 흥행으로 봐도 렌mk2로 갈아엎어버리던가.
2. 예전처럼 깡딜이라도 쌔서 희망고문으로 힙스터 유입 흡수하던가.
근데 이제 dpm튀는건 창섭이가 두고 못보겠다네.
이게 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