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임크림입니다.
이번에 다가올 밸패를 위해 개선안을 쓰려고 왔습니다.
그 첫번째로 딜에 관하여 쓰려고 합니다. 모든 개선안을 제쳐두고 아무래도 체급을 높이는게 가장 최고다 보니 딜에 관하여 설명이 필요할 거 같아서 쓰려고 합니다. 이 글은 제 뇌피셜이며, 이를 바탕으로 미하일 상향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려고 합니다.
1. 미하일은 왜 최종뎀 보정을 받지 못했는가?
- 8월달에 미하일은 최종뎀 보정을 받지 않았고. 미하일 유저들은 이에 대해 불만이 많습니다. 저는 생각해봤습니다. 왜 최종뎀 보정을 받지 못한걸까? 이에 대한 의문에 대해 가장 먼저 생각한게 있습니다.
' 밸런스 패치 기준은 데이터가 가장 많이 모인 구간 기준으로 패치하지 않았을까? '
물론 칼로스, 림보, 발드릭스 등등 많은 그란디스 보스가 있지만 각 보스에 대한 평가 비율이 다를 거고, 데이터가 많은 곳을 비율을 높게 잡았을 거 같습니다.
만약 이 가설이 맞다면, 가장 유력한 곳은 '하드세렌 최소컷~하드세렌 유챔' 이구간이라고 생각했고, 이 구간에 높은 가산점을 부여해 밸패를 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특히 저번 달 패치에 저점과 고점의 차이를 줄여준다는 의도를 보아 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1-1. 미하일하고 세렌의 상성
미하일하고 세렌의 관계는 유구한 전통이 있습니다.
1) 하드세렌 챌린지 시절

예전에 어떠한 챌린지로 딜 나누던 시절입니다. 미하일은 하위권에 속했죠. 이게 공개된 후에 하드 세렌 챌린지가 생겨났습니다. 그럼 미하일은 몇 등에 있을까요?

23등이었습니다. 그 당시 직업수를 생각하면 딱 중간에 있었죠. 허수아비 dpm에서 하위권인 미하일이 세렌에 들어가면 중위권에 들어갈 정도로 미하일이 세렌에서 상성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후, 미하일이 버프 받은 후 또 다른 세렌 컷이 나왔습니다.
2) 2024.12~2025.03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03224?my=post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579177?my=post
이 당시에는 제가 세렌 유챔 컷을 쓴 글인데요. 이 때, 미하일의 위치 인식은 무난무난하다~괜찮다 이 정도의 인식이었습니다. 세렌에서 볼 때는 정말 괜찮은 직업이었죠.
당시 20분 컷 유챔 나왔을 때,세렌 기준으로 4.9~5.0이 최상위권, 5.1~5.3 중상~상위권 이렇게 컷이 나눌 정도였고, 5.1이 컷이었던 미하일은 상위권에게 위치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운영진이 생각하기에 현재 미하일은 2분 패치 때 너프했고, 그 너프한 딜이 적절한 위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종뎀 안 준 것으로 예상합니다.
??? : 그러니까 미하일 딜 안 받아도 된다는 소리인가요? 이게 무슨…
- 한국말은 끝까지 들으십시오.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2. 만약 저 가설이 맞다면 무슨 문제인가?
만약 저런 기준으로 밸런스 패치했다면 미하일에게 너무나도 불리한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하나 가지고 오겠습니다.

당시 똑같은 시기에 컷을 쟀던 닼나의 유챔 최소컷입니다.
닼나는 세렌 유챔은 5.3, 칼로스는 6.5였습니다.
미하일은 세렌 유챔 5.1, 칼로스는 6.7~6.8였습니다.
여기서 눈치채신 분들은 의문을 가질 겁니다.
'세렌에서는 훨씬 더 쎈데, 칼로스에서 동환산도 아니고 왜 엄청 뒤쳐지지?'
이 때부터 저는 이상함을 느끼고, 다른 직업들도 찾아봤습니다. 노칼 유챔 최소컷 – 하드 세렌 유챔 최소컷 환산 차이가 얼마일까하고다른 직업들도 찾아봣습니다.
그 당시에는 좁으면 1.2만이었고,보통은 1.4만 이정도였습니다. 근데 미하일은 1.6만~1.7만이었어요.
근데 미하일은 칼로스에서 불리한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냐? 아니요. 로얄가드가 있기 때문에 칼로스랑 맞대결 할 수 있었고, 남들은 칼로스와다른 층을 딜하는 방식이었다면, 저희는 같은 층에서 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었어요. 그래서 운영 방식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세렌에서 너무 상성이 심할 정도로 좋다는 거죠.
(참고로 저 당시 칼로스 유챔 6.7~6.8이면 중하위권에 속했다)
남들이 누울 떄 혼자서 계속 일어나서 때릴 수 있다는 거, 여명에서꾸준한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 이게 2개가 너무 커버린바람에 타직업에 비해서 상성이 너무 좋았던 겁니다.
세렌에서 너무 깡패여서, 저 구간이 유난히 도드라진 직업이었고, 거기에 과대평가 당해 밸런스에서 너프 당한 거 같습니다.
3. 과대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딜을 받아야한다.
현재 미하일 세렌 5.0대, 칼로스 6.6중후반입니다. 세렌은중위권~중하위권으로 내려간거라면, 칼로스는 진짜 하위권입니다. 근데 세렌이 너무 상성이 좋다는 이유로 밸런스에서 상향을 못 받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28665?my=post
이 때도 말했다싶이 8.8 미하일이 익스우 21분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또한, 세렌을 제외하고 칼로스.카링, 발드릭스. 림보, 대적자 이 5개의 보스에서는 현재 미하일이 더 좋다라는 걸 증명할수가 없습니다. (카링은 가뜩이나 2흉수 타깃도 안되는 직업이라서 불리한데)
현재 그란디스 보스는 세렌, 칼로스, 카링, 림보, 발드릭스, 대적자 이렇게 6개의 보스가 있습니다. 만약 저 가설이 맞다면 세렌 하나 때문에 다른 보스에서도 과대평가 당했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딜을 더 받아야합니다.
4. 마치며 + 당부의 말씀
- 서론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미하일이 딜을 받아야하는 명분 때문에 뇌피셜로 작성한거고, 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데이터 정보 공유 및 운영진 분들한테 미하일은 딜을 못 받아낼 이유가 없다고 말씀드리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
또, 당부의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에 미하일 직게에서 분쟁이 벌어진 완장이야기입니다. 일부 미하일 유저가 직게를 통제했고, 그 억압으로 인해 불만이 많았던 미하일들끼리 싸움이 벌어졌죠.
뭐 이에 대해서는 사람이 아로 말하냐 어로 말하냐에 따라 의견이 갈릴 수 있으니 싸움이 일어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제 눈을 의심케 한 글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글이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추천을 준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 글이요? 내용을 보니까 최종뎀을 받고 싶으면 일단 누워라라는 내용이더라고요. 물론 미하일은 딜을 제대로 받은 시절이 없기 때문에 의견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긴 합니다. 근데, 타직업 + 1렙 흰딱 + 노인장에게 추천을 왜 주시나요? 왜 분탕일지도 모르는 사람한테 추천을 줘서 분탕들에게 먹이를 던지시는 건가요?
아무리 맞는 내용이라도 이 시기에는 분탕들이 많이 몰려오는 시기입니다. 교묘하게 맞는 말로 미하일 유저 내에 분열을 일으키고 이간질할 수도 있다고요. 그렇기 때문에 추천은 정말 필요한 개선안에서만 써야하며, 분열을 일으킬만한 내용은 속으로만 동조하셔야합니다.
저 내용에 분탕들이 추천을 준 걸수도 있지만, 혹시나 자신이 직게에 억압받아왔다고 생각하고, 그로 인해 추천을 주신거라면 저는 오히려 당신들을 분탕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리분별이 안되는 사람인가라고 판단할 수 밖에 없고요.
제발 추천은 함부로 주지 마세요. 미하일 유저끼리 단합해서 개선안 써야할 타이밍에 왜 분열을 일으킬만한 내용에 추천을 주십니까?
직게에서 통제를 받아왔고, 자신의 자유를 표현하고 싶으면 통제를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한 글을 쓰십시오 . 불만만 표현한다고 모든 게 해결이 안됩니다. 정말 미하일을 위해서라면 개선안을 쓰고 표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