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모험가 전사 공통① 워리어 리프 & 어퍼차지
문제점
- 상태이상(혼란, 허약)에서도 사용 가능, 선입력이 가능한 어퍼차지 삭제는 명백한 성능 너프로 기동력이 낮은 모험가 전사에게 상향 점프 성능까지 낮추는 것은 부당.
- 모험가 전사는 키세팅이 복잡한 직업이 아니라서 키세팅 하나 빠지는건 큰 의미 없음. 몇년간 익숙해져있던 플레이 방식을 바꾸는 것이 더 불쾌한 경험.
개선방향
- 어퍼차지 롤백, 특수코어 및 컨티뉴어스링 발동만 제한
- 다른 직업와 상향 점프 커맨드 통일화가 필요하다면 기존/변경 방식 선택 가능하도록 옵션 추가
문제점
- 6차 전직 이후부터 연이은 주력기 궁니르의 상향으로 궁니르의 점유율이 지나치게 높아짐. 게다가 2분 극딜기는 전체 점유율의 15%정도로 실전 딜효율이 크게 떨어짐. 주력기 딜레이가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실전에서는 말뚝딜이 불가하여 실전딜량은 더욱 떨어짐.
- 참고 1 다크나이트의 스킬별 딜 효율, 궁니르의 딜 점유율이 제일 높으나 딜 손실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 것도 궁니르임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28669?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 참고 2 이번 패치로 허수아비 딜마저 감소, 실전딜 너프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31382?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 참고 3 궁니르 점유율 대폭 하락이 필요한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31936?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개선방향
- 궁니르 데미지 대폭 감소(주력기 의존도 완화) 및 누킹기(비홀더 쇼크, 비홀더 임팩트, 다크 스피어, 신서시스) 혹은 극딜기(피어스 사이클론)에 딜 분산
② 다크 스피어
문제점
- 다크 스피어와 함께 사용하는 비홀더 쇼크와 신서시스의 X축 범위가 다크 스피어의 X축 범위와 달라 개선의 의미가 부족
개선방향
- 비홀더 쇼크 및 신서시스 X 축 범위 다크 스피어와 비슷하게 확장
③ 리인카네이션
문제점
- 피격 자체가 리스크인 상위 보스에서는 활용도가 매우 떨어짐. (어센트 스킬은 상위보스로 갈 수록 빌드에 맞추어 사용하는 딜링기로 쓰이기 때문에 온전한 무적기라고 볼 수 없음)
- 쓸만한 파운틴, 알레리아, 무적기 보급 등으로 다크나이트의 아이덴티티인 "흡혈, 사망시 자동 부활"은 의미가 많이 퇴색됨.
개선방향
- 리인카네이션을 즉시 발동 가능한 액티브 스킬 추가(혹은 액티브 무적기 추가)
④ 비홀더
문제점
- 크리티컬 확률, 공격력, 마력을 올려주는 비홀더스 버프가 보스 대기맵 입장시, 사망 후 부활시 바로 적용이 되지 않아 딜 손실 발생
- 비홀더 임팩트 사용중 비홀더 쇼크 사용 불가, 피어스 사이클론 사용중 비홀더 임팩트 사용 불가
개선방향
- 비홀더스 버프를 다크나이트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 변경 또는 패시브화
- 비홀더 임팩트, 비홀더 쇼크, 피어스 사이클론 간 스킬 동시 사용 가능하도록 조정
2. 히어로
① 콤보 어택
문제점
- 패시브화 되며 사망 후 부활 시 바로 적용되지 않음.
개선방향
- 온오프 롤백 혹은 부활 시 바로 적용되도록 버그 수정
② 인사이징
문제점
- 일부 직업(예시 윈드브레이커) 같은 경우 디버프기를 패시브화함. 디버프를 수동 갱신하는 것은 플레이적으로 불쾌한 요소. 또한 대기방에서 일격필살 시간을 조정하고 보스에 입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크리티컬 확률 수급이 매우 완화되어 개선 효과 무의미
개선방향
- 주력기 레이징 블로우 사용시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패시브화
- 6차 스킬 마스터리 코어 중 인사이징 삭제 및 딜 이관
③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콤보 인스팅트, 스피릿 칼리버
문제점
- 주력기 딜레이 개선 대비 극딜 데미지 너프폭이 과도함.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발할라의 공격 주기가 변경된 레이징 블로우와 맞지 않아 버벅거림. 이 스킬들은 현재 레이징 블로우당 발동하는 스킬이 아님.
- 오리진 극딜시 잔흔 데미지가 너무 약해서 손실되는 콤보 인스팅트의 딜을 커버해주지 못함.
개선방향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콤보 인스팅트 너프 롤백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발할라 발동 주기 딜레이 변경된 레이징 블로우와 동일하게 변경
- 잔흔 데미지 대폭 증가
④ 콤보 데스폴트
문제점
- 6차 스킬 코어 강화시 유틸적으로 개선사항이 없으며, 코어 강화시 무적기의 딜량이 상승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 선딜레이가 매우 심함.
개선방향
- 스킬 코어 강화시 레이지 업라이징, 콤보 인스팅트 등 실제 사용하는 딜링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패시브 추가
- 선딜레이 감소 및 다른 스킬을 캔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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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 요약본
모험가 전사 공통
어퍼차지 삭제 → 롤백 필요
단, 특수코어·컨티뉴어스 링 발동만 제한
다크나이트
히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