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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임위자드] D-2 플위 개선안

아이콘 달리는둥글이
댓글: 3 개
조회: 1304
추천: 3
2022-06-28 15:37:20

방금 문의넣은 따끈따끈한 문의글 공유합니다.

본섭까지 2일 남은 상황이라 사실 이 글이 얼마나 의미있을진 모르지만

그래도 끝까지 올려볼게요. 화이팅!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버그리포트에 활용 및 다른 게시판에 퍼가셔도 좋습니다.



<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시 참고하겠습니다. >


1. 건의 내용

1차 테스트서버와 비교했을 때, 2차 리마스터는 많은 부분에서 나아졌다는 게 느껴집니다.

성능적으로나 이펙트적으로, 유저들이 건의했던 내용을 많이 반영한 것도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플레임위자드는 여전히 몇몇 부분에서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내용들이 있고, 

아래와 같은 부분에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운영진분들께 알리고자 이 개선안을 적습니다.



A. 컨셉 재정립 -- 이 부분은 라이브방송에서 언급해주셨기 때문에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B. 스킬의 이펙트 리터칭

C. 효과 및 성능 조정


개선 내용은 위 순서에 따라 세 개의 대단락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2. 개선 내용

2.1. 컨셉 재정립


2차 리마스터 당일, 시그너스 유저들 사이에서 안좋은 의미로 화제가 됐던 부분이며, 

디렉터님께서 사과하실 정도로 큰 문제였던 점을 인지하고 계실겁니다.


지금 리마스터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플레임위자드란 직업의 근간을 흔들 정도로 파격적인 변화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퍼버닝을 250까지 준비하는 이유가 있으실거고, 앞으로의 변화도 준비하고 계실텐데

저희 역시 컨셉에 대한 확실한 정립 및 그에 맞는 변화를 기대하고 싶습니다.


다음 변화부터는 '불공, 정령' 보다는 '불꽃'에 조금 더 집중해주셨으면 합니다.



2.2. 스킬의 이펙트 리터칭
저번 설문에서 이펙트면에서 가장 불호가 높았던 5개 스킬을 먼저 알리고 시작합니다.
(출처 - 플위 리마스터 인식 조사,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70183)

1. 오비탈 플레임(여우) -- 개선됨
2. 피닉스 드라이브 -- 개선됨
3. 오비탈 플레임(사자) -- 개선됨
4. 인페르노라이즈(여우) 
5. 카타클리즘


2.2.1. 인페르노라이즈(여우) & 오비탈 플레임(여우의 장난)
스킬을 사용했을 때의 이펙트나, 전체적인 타격감 등을 고려했을 때
'무성의하다' 라는 단어밖에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냥 오비탈에 여우 올려둔 투사체나 개구리알 같은 하찮은 이펙트도 문제지만...
애초에 인페르노라이즈와 연계하기 위해 스택이 있는건데
스킬을 쓰기 위한 스택의 직관성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개선안 :
1) 스택 표시 가시성 확보 (가장 중요)
2) 인페르노라이즈(사자)로 통합. -- 추가데미지 로직은 기존 방식 유지하기때문에 차이 없음.
3) 투사체의 타격범위 및 이펙트 리터치

+ 오비탈도 너무 매트하고 흐릿합니다. 조금만 선명하게 부탁드립니다. 


2.2.2. 카타클리즘
개인적으로 기존 이펙트는 디테일이 상당히 잘 뽑힌 이펙트라고 생각합니다.
리마스터 이후 좀 더 트렌디한 폭발형태로 바뀌었는데, 주황 연기처럼 느껴진다는 말이 많습니다.
폭발 이펙트 레이어의 좌우범위가 너무 넓어서 오히려 디테일이 떨어지게끔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개선안 :
1) 폭발 레이어 - 좌우 사이즈 소폭 감소 및 디테일 추가
2) 붉은 빛 배경화면 롤백


2.3. 효과 및 성능 조정
2.3.1. 기본 이동속도 증가 or 패턴 대응 이동기 개선

거의 모든 140%의 이동속도를 가진 타 직업들은 낙하물, 긴급상황에서 쓸 수 있는 돌진기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블링크류 스킬인 '볼트 플로우'를 가진 신궁은 '애로우 일루젼'으로 '더미'를 생성할 수 있고,
'리트리트샷' 이라는 후방 회피기를 가졌으며 이동속도는 160%입니다.
플레임위자드의 경우 파이어블링크 만으로 위기대응을 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선안 :
1) '파이어 블링크'만의 강점 제공 (ex. 공중체공 및 스킬 사용 중 캔슬 블링크 가능)
2) 기본이동속도 160%로 조정
3) 2, 3차 밀격기 중 1개를 이동기로 변경 (돌진 밀격기 or 짧은 쿨 텔레포트)


2.3.2. 기본 크리티컬 확률 증가 & 강화코어 20렙(크확5%) 보상 변경

기본 크리티컬확률 35%로 너무너무너무 낮습니다.
강화코어 20강을 했을 때 크확 5%를 줘놨으니 괜찮지 않냐고 생각하기엔 너무 불합리합니다.
극딜기는 크확 100%를 맞춰야 제대로 나가는 환경을 만들어놓고
주력기는 95%까지만 맞춰도 되는 설계를 해놨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개선안 :
1) 강화코어 20렙 보상을 크확 -> 데미지 증가로 변경
2) 기본 크리티컬 확률 상승


2.3.3. 플레임 디스차지 - 스택 수급문제
2차 리마스터 후, 오비탈 적중 30회에서 '직접공격' 25회로 버프가 이뤄졌습니다.
괜찮은 버프가 이뤄졌고 스택이 잘 쌓일거라 생각했지만 여전히 2스택~3스택을 모아 사용하는 게 전부입니다.
보스전에서는 때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아, 쿨은 돌았음에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블레이징 익스팅션을 통해 수급 가능이 불가능해지며 사냥과 보스 양쪽에서 타격을 받은 것도 큽니다.

개선안 :
1) 디스차지 기본스택 0~4로 조정, 0스택에서도 스킬 사용 가능
2) 스택 수급이 가능한 스킬 범위 확대 (블레이징 익스팅션, 미스칩, 팔랑크스 등) 및 타수 조정
 

2.3.4. 인페르노라이즈(여우) - 사용조건 완화 및 기본데미지 강화
여우의장난 5스택이라는 조건부 데미지강화를 받으며 '보스 모드' 로 개편받은 스킬입니다.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존재하나, 스택은 잘 보이지 않으며, 투사체의 30초 쿨 스킬인데, 데미지는 처참한
지금으로는 너무 문제가 많아보이는 스킬입니다.

개선안 :
1) 여우의 장난 스택에 따른 데미지 차별적용 및 기본데미지 상향.
2) 투사체 범위 증가 or 사자로 이펙트 및 범위 통일
3) 현상유지한 채 데미지 대폭 상향 (리스크에 합당한 데미지 요구)


2.3.5. 블레이징 익스팅션 - 타격 시 숨돌리기 상태 X
익스팅션은 설치기임에도 불구하고 타격할 때마다 숨돌리기 상태가 됩니다.
스킬을 별도로 해제하는 방법도 없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개선안 :
1) 타격 시 숨돌리기 상태 돌입 X
2) 디스차지 스택 수급 가능

2.3.6.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 돌아오는 거리 제한 삭제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이 어느순간부터 끝까지 돌아오지 않게 되었는데,
이게 '개발자들이 원치 않았던 플레이라서' 가 아닌, 기술적인 문제로 인한 너프였습니다.

> 돌아오는 거리 제한 삭제 부탁드립니다.

2.3.7. 피닉스 드라이브 - 최하단 딜누수 문제 
스킬의 성능은 기존보다 나아졌으니 긍정적으로 볼 수 있으나,
1차 테스트서버에서부터 있었던 문제로
피닉스 드라이브 발사체 세 줄 중 마지막 줄이 맞지 않는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 구체간 간격 조정 or 줄 간격 전체적으로 위로 조정


2.3.8. 버닝 리젼 - 가동률 상향 및 로직 변경
본 피닉스가 다시 롤백되어 벞지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그것 때문에 버프지속능력 50%를 올리는 건 여전히 비효율적입니다.
또한 라라 장판은 파티원들이 밟고 나오기만 해도 20초동안 지속되는데,
플레임위자드도 비슷한 효과로 변경했으면 좋겠습니다.

개선안 :
1) 가동률 45초 지속 / 45초 쿨타임으로 조정
2) 장판 밟고 나온 파티원에게 지속시간 20초의 데미지 증가 버프 제공


2.3.9. 하이퍼 스킬 - 패시브 : 스플릿 어택 공격력 감소 완화

데미지 감소가 90%나 되는 것은 원킬컷을 높이는 주범이 되고, 
5차 전직 이전 사냥기로써도 아쉬운 성능을 보이는 이유가 됩니다. 

> 90% 데미지감소 비중을 완화하여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버프를 부탁드립니다.


2.3.10. 시그너스 공용 스킬 개선 -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쿨타임 조정.
지금 시그너스 여제의 축복은 두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쿨타임이 4분
2) 시간에 따라 점점 강해지는, 일명 달구기 스킬

시그너스의 직업군은 3개의 직업은 3분, 2개의 직업은 2분, 그리고 플위는 둘 다가 가능했던 직업입니다.
이 모두를 만족할 수는 없지만 90초 or 120초 쿨타임을 지닌 즉시강화 버프가 되길 희망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61 달리는둥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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