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루미너스] 220818 밸런스 패치로 인한 루미너스 핵심 문제 상황

겜냥
댓글: 4 개
조회: 2968
추천: 51
2022-08-19 02:32:01

  ※본고에서는 루미너스의 핵심 스킬인 라리플(라이트 리플렉션)을 주안점으로 보고, 예시에 혼란을 줄 수 있는 마력 탄환빛의 영역을 패시브 스킬로 지닌 [리버레이션 오브]의 사용을 제한하였음

 

첫째, 라리플 범위 하향과 사냥 난이도 상승

  *루미너스 라리플 전이 범위의 이해


패치 전

전이 범위 : 넓음 (최대 4층에서 1층까지 닿음)

후방 전이 : 가능


층별 전이

위층아래층 자유로움

아래층위층 몬스터가 짝수일 때 가능



패치 후

전이 범위 : 좁음 (3층에서 1층도 잘 안 닿음)

전이 범위의 축소

후방 전이 : 불가능


층별 전이

위층아래층 자유로움

아래층위층 자유로움


  해당 패치는 라이트 리플렉션 층별 전이의 로직이 아래층위층의 경우, 짝수일 경우에만 위층으로 전이되던 문제를 해결하였으나, 그 외의 전반적인 범위 축소로 인해 저렙 구간(~문브릿지) 뇌빼기 사냥이 가능한 루미너스의 특장점을 없앰과 동시에, 루미너스 유입이 차단될 확률이 높다.

  뇌빼기 사냥이란, 어둠 상태일 때에도 빛 스킬인 라이트 리플렉션을 이용한 사냥을 말한다.

   





둘째, 빛둠셰 쿨타임 리듀스화와 사용 횟수 감소

  *루미너스 빛둠셰(빛과 어둠의 세례) 구조의 이해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타임은 45초이며, [앱솔루트 킬]을 이용한 타격 시 스택이 쌓이고, 12회 누적 시 쿨타임이 즉시 초기화 되는 시스템이다. 이 스택은 쿨타임이 끝난 후에도 누적되는 것이 특징이며 리스트레인트링을 이용한 극딜 시 초기화 직전인 11회까지 쌓아 두고, 15초 내에 총 3회 사용이 가능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패치 후 스택 시스템의 제거로 15초 이내 최대 사용 횟수가 2회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보스 딜 감소로 이어진다. 심지어 쿨 초기화 이후 즉시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구조이다.


 




셋째, 이퀄 스킬을 이용하는 이퀄 진입 방식은 사냥과 보스에 리스크

 

  *루미너스 이퀄(이퀄리브리엄) 진입의 이해

  현재 루미너스는 게이지를 채울 시 이퀄리브리엄 전환이 강제된다. 운영진의 의도는 강제로 전환되는 루미너스의 구조에 대한 답답함을 해결해주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방법만 바꾼다면 효과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


1. 사냥의 측면

  현재 저렙 구간(~문브릿지) 까지는 뇌빼기 사냥이 가능하다. 하지만 문브릿지 이후(미궁~호텔)의 구간에서는 진리의 문을 무한으로 유지하는 무한 진문사냥을 해야 하며 이 구조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이퀄 진입 방법을 기존과는 다르게 이퀄 스킬(앱솔루트 킬, 데스 사이드)을 이용하여 진입할 경우 사냥의 구조는 아래와 같이 까다로워진다.

 

 

 이는 무한 진문을 이용하는 루미너스에게 사냥 방면으로 매우 심각한 피로도를 초래하며, 이퀄 스킬의 미적중 시 쿨타임 대기시간동안 주력 사냥기인 진리의 문을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초래한다.

 

2. 보스의 측면

  현재는 파티보스 시 극딜 대기 시간에 임박했을 경우, 루미너스는 게이지를 1틱 남기고 이퀄 진입 직전의 상태로 반대 속성의 스킬을 사용하여 선파이어나 이클립스의 추가 타격 혜택을 포기하는 딜을 넣으며 대기한다. 이후 극딜 시 이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에 맞는 스킬을 사용 하는 방식으로 이퀄 진입에 대한 리스크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패치 후 이퀄 진입 방법이 이퀄 스킬을 이용해야 함에 따라 이퀄 스킬을 이용한 피격 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텔레포트를 사용하는 보스(, 진힐라, 듄켈 등)의 경우 이퀄 스킬 피격 실패 시 이퀄 스킬의 쿨타임 만큼 (앱솔루트킬 기준 11)의 딜레이가 발생하며 이는 바인드의 시간이 보편적으로 10초인 것을 감안하면 파티원의 극딜이 끝났을 때 다시 기회가 생기며, 이마저도 실패할 가능성이 존재하여 극딜에 대한 리스크가 크다.

 

 


  

넷째, 셀프 리커버리 스킬은 무릉의 크라이시스 - HM링 사용에 리스크

  *크라이시스 - HM링 사용의 이해

  크라이시스 링은 HPMP가 모두 5% 미만일 경우에 발동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한 보편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패치 전, 기존의 스킬인 라이프 타이달의 경우 HPMP중 비율이 낮은 쪽을 일정시간(평균 7~8, 서버렉 있을시 5~10초 랜덤)마다 마나 최대치의 2% 회복이었으며, 이는 리밋링을 통해 마나의 비율이 낮아지므로 2회 회복까지는 안전했다.

  하지만 패치 후, 스킬 명이 [셀프 리커버리]로 바뀜과 동시에 HPMP가 동시에 회복되며 1회 회복 후, 2회 회복 시 크라이시스링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속도가 생명인 무릉의 특성상 빠른 체력 회복의 주기로 인해 크라이시스링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경우 해당 스킬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Lv40 겜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