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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 자주 하시는 질문들 QnA (에반 공략, 팁)

Cest
댓글: 33 개
조회: 23923
추천: 12
2024-08-16 03:03:56
에반이 비주류에 정보가 많이 부족한 직업이라 저도 메린이 시절 애 좀 먹었던 경험이 있어서, 별 거 없지만 아는 내용들 최대한 공유해봅니다.
메이플을 어느정도 아시는 분, 에반이 사용하는 스킬이 뭔지는 아시는 분을 대상으로 작성된 글이라 줄임말이 많습니다. 메이플을 아예 처음 시작하시는 분께는 다소 불친절한 공략일 수 있다는 점, 에반의 주요 스킬과 기본적인 딜구조는 숙지 후 읽으셔야 이해가 되실 거라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주요 스킬들의 줄임말

서클 오브 마나 = 서오마 or 마나
서클 오브 ○○ = ○○ (e.g. 서클 오브 썬더 = 썬더)
드래곤 ○○○ = ○○○ (e.g. 드래곤 스위프트 = 스위프트)
○○ 오브 ○○ = ○오○ (e.g. 스위프트 오브 썬더 = 스오썬)
스파이럴 오브 마나 = 스오마
드래곤 브레이크 = 드브
엘리멘탈 블래스트 = 엘블
임페리얼 브레스 = 임브



이 게시글을 포함한 모든 게시글은 2024.9.12 패치까지 반영이 되어 있고, 이후 업데이트는 반영되어 있지 않은 점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4.17 패치까지 반영 완)


1. 입문 및 세팅 관련

Q: 에반 많이 어렵나요?
A:
마나캔슬이랑 재사용 안 쓰고 기본 사이클을 깔끔하게 굴릴 수 있도록 연습하면 꽤 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개 합쳐봤자 최종뎀 3%도 안 되는데, 에반이 최종뎀 3% 날아간다고 해서 딜러 구실 못할 정도로 체급이 낮은 직업도 아니고 앞으로도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숙련도가 오름에 따라 난이도를 올려 고점을 뽑을 수 있는 선택지가 있다는 건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카인, 메르, 아크 등등처럼 사용하는 스킬이 많은 직업 자체가 버거우시다면 입문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Q: 코강 어떻게 하나요?
A: 
강화코어
1순위 - 썬더 어스 마나 윈드 (점유율 5% 이상)
2순위 - 브레스 스위프트 (점유율 5% 미만)
3순위 - 잔해 스파킹 다이브 (점유율 2% 미만)
4순위 - 포그 드마 오닉스 (오닉스 제외 점유율 사실상 없음)

3중4코 약식부터 2중8코 풀코강까지 기호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단, 3순위 코어들의 강화가 6차 오픈의 조건이 되기 때문에 6차 마스터리코어 오픈 계획이 있으시면 3순위까지는 강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스킬코어
1순위 - 조디악 드브
2순위 - 스오마 메여축
3순위 - 오버로드 블링크 프리드 엘블
4순위 - 스인미 크오솔
나머지 유틸관련 코어들은 기호에 맞게 선택적으로



Q: 하이퍼스킬 뭐 찍나요?
A:
쿨감 3개, 다오어, 스오썬 찍습니다. 가끔 브레스 쿨감 빼려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시면 안 됩니다...



Q: 키세팅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서순상 연속으로 오는 두 스킬을 한 손가락으로 누르지 않는 경우의 수를 최대한 찾아가며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ex. 스위프트 - 썬더 - 마나 순으로 스킬을 쓸 때 같은 손가락으로 스위프트 - 썬더 or 썬더 - 마나 를 누르지 않도록, 텔포 누르는 손가락은 최대한 다른 스킬 누르는 데 쓰지 않도록)
별로 좋은 세팅은 아니지만 댓글에 제 키세팅도 첨부해뒀습니다.



Q: 버프 즐겨찾기 뭐 넣나요?
A:
오버로드 마나, 프리드, 스오마, 해방무적, 시드링, 에테리얼폼 정도 넣으면 되겠네요.



Q: 시퀀스는 어떻게 쓰나요?
A: 
조디악 - 오쓰 - 메여축
오쓰 - 메여축 - 리셋 (이건 거의 쓸 일 없어요)



Q: 스킬 쿨타임 알림이는 뭐 넣나요?
A: 
스위프트 다이브 브레스 드브 프리드 / 전 이렇게 넣어놔요



2. 스펙 관련

Q: 어빌리티는 어떻게 쓰나요?
A:
언젠가 다시 계산해봐야 확실히 알겠지만 웬만하면 보재상 추천드리고요, 보상마도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는데 좋습니다. 보재상이랑 1% 차이도 안 나요. 스탯뚝 쓰시는 저스펙 고숙련자분(이런 사람이 있을리가...) 한정 재보상도 고려해볼 만해요.



Q: 재사용 어빌리티를 꼭 써야 하나요?
A:

환산기 수치대로 재사용 1%의 가치가 최종뎀 0.1%정도 된다는 가정 하에(재사용 수치 상승에 따른 최종뎀 상승량이 비선형적인 것이 맞지만, 오차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환산기에서도 선형적으로 계산하고 있기에 편의상 재사용 1% ≒ 최종뎀 0.1%로 가정), 재사용 어빌의 대안들도 재사용 어빌에 비해 성능상 별로 밀리지 않습니다.

재사용 10%의 가장 보편적인 대안으로는 마력 21이 있고, 유니온이 8500 미만이라면 크리 20%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크리 20%의 경우 유니온 공격대원 점령을 통해 마력 20(int 점령이 남았다면 int가 우선)으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환산기에 본인 스펙에서 해당 스탯의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계산 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펙에 따라 최종뎀 상승량이 다르지만 9만급 이상의 고스펙이 아닌 이상 최종뎀 0.5%정도의 성능은 나올 거예요.




Q: 6차는 어떻게 올리나요?
A: 
기본적으로 환산기 효율대로 올리시되, 평딜실력이 미숙할 경우 마스터리 코어들의 강화 효율을 조금 저평가하고, 마나캔슬을 하지 않으실 경우 마나 강화 효율을 좀 더 저평가(마나캔슬을 하는 경우 대비 대략 30%정도) 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다오어의 경우 환산 제공자 분께서 1타캔슬을 굉장히 잘 구겨넣으셔서 점유율이 높게 설정되어 있는데, 만약 1타캔슬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스오썬과 다오어 점유율은 거의 비슷하게 찍히고, 따라서 6차 강화 효율도 다오어를 소폭 저평가, 스오썬을 소폭 고평가 하여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시는 게 맞습니다. 1타캔슬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딜사이클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오썬 다오어의 데미지와 관련해선,
1타캔슬은 1타가 들어가는 시간의 차이로 인해 다오어의 dps가 더 높고
2타캔슬부터는 스오썬이 더 강합니다



Q: 시드링은 뭐 쓰나요?
A:
이젠 검밑솔급만 돼도 컨4가 가성비인데, 요즘 검밑솔도 안 가는 캐릭은 드물다보니 그냥 컨4 쓰시면 될 듯 하네요. 더스크용으로 웨4 리테4 구비해두셔도 되고, 컨5 컨6 가실 분들은 가성비 스스로 잘 판단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Q: 쿨뚝 쓰나요? 
A:
관련글:
엘블 26렙 이상은 2초뚝 이상 반필수입니다.
재사용과 마찬가지로 이것도 다시 계산을 해봐야 확실히 알겠지만 추측상 2초가 스탯 두줄급은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5초뚝으로 6분 13~14임브 빌드 굴리는 분들도 계시던데 이건 좀 효율이 미묘해보여요.



3. 스킬 활용 관련

※스킬 활용 들어가기 전 에반의 스킬 매커니즘 설명

i) 미르스킬(스위프트, 다이브, 브레스, 드브)은 시전 모션이 없고, 다른 모션이 있는 스킬(서오마, 어스, 썬더 등)을 사용 중일때도 자유롭게 시전 가능. 또한 숨돌리기에 영향을 주지 않아 돌아와와 미르스킬만 사용하며 시드링 스위칭이 가능.

ii) 미르스킬이 시전되어있는 상태에서 서오마 시전 중 에반스킬(어스, 윈드, 썬더)을 사용 시 에반스킬은 모습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융합스킬이 발동되는데, 이를 '마나캔슬'이라 함. 에반스킬의 타이밍이 서오마 시전 딜레이의 중간 쯤 와야 제대로 발동이 되며, 너무 이르거나 늦을 경우 씹힘. 미르스킬은 딜레이에 영향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해 서오마 - 미르스킬 - 에반스킬 의 순서로 마나캔슬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iii) 에반스킬을 캔슬하면서 융합스킬을 발동시키는 기술은 서오마 이외의 스킬로도 가능. 미르스킬이 발동된 상태에서 딜레이가 있는 스킬을 시전 후 에반스킬을 사용하면 됨. (ex. 스위프트 - 어스 - 윈드 / 프리드 - 스위프트 - 썬더)

iv) 미르가 에반을 떠나있어 돌아와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딜레이가 있는 스킬을 사용 후 돌아와를 사용함으로써 스킬의 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는데, 이를 '돌아와캔슬'이라 함. 서오마나 프리드처럼 딜레이의 절반정도만 캔슬 가능한 스킬도 있고, 에반스킬 스인미 크오솔 에르다노바 등 딜레이 전부를 캔슬 가능한 스킬도 있음.

v) 또 '마나가속' 이라는 특이한 매커니즘이 존재합니다.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268498?iskin=maple



Q: 조디악 어떻게 켜나요?
A: 
아무렇게나 켜도 상관 없지만 효율적인 방식이 있긴 합니다.
나무위키의 3융합 방식으로 사용해도 괜찮고요, 
https://namu.wiki/w/%EC%97%90%EB%B0%98(%EB%A9%94%EC%9D%B4%ED%94%8C%EC%8A%A4%ED%86%A0%EB%A6%AC)/%EC%8A%A4%ED%82%AC?from=%EC%97%90%EB%B0%98%20%EC%8A%A4%ED%82%AC#s-9.1.7

저는 요즘 패스트푸드님 하시는 거 보고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조디악시퀀스 - 잔해 - 브레스 - 윈드 - 돌아와 - 어스 - 스위프트 - 윈드(어스모션에 캔슬됨) - 돌아와 - 드브 - 썬더 - 엔버링크 - (프리드, 바인드, 잔해, 컨티가 아닐 경우 시드링 등 선택적으로 사용) - 엘블

시전도 이론상 0.5초 내로 굉장히 빠르고 융합이랑 돌아와를 두 번씩만 써서 키씹힘 리스크가 덜한 장점, 융합 3개를 전부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내용들은 조디악을 빨리 켜기 위한 사이클이고, 고정형 보스 등 빨리 발동시킬 필요가 없는 경우 

조디악시퀀스 - 다오어or스오썬 1타 - 서오마 4회 + 드브 + 엔버링크 - 마지막 서오마 캔슬하며 엘블

이렇게 쓰시는 게 더 셉니다. 조디악이 천천히 열려도 엘블 다 묻어서 괜찮아요.



Q: 선조디악 후바인드 해야되나요?
A: 
텔포 보스의 경우 선바인드 후조디악 시 바인드 풀리자마자 텔포로 조디악 딜이 일부 씹히기 때문에 선조디악 후바인드를 하면 좋습니다. 
위 조디악 발동 방식에서는 '드브 - 시드링' 사이 or '엔버링크' 이후에 바인드를 넣어주는데, 보스 패턴을 보고 시간이 여유로운 것 같으면 '엔버링크' 이후에 넣고, 보스가 곧 도망갈 것 같으면 '드브 - 시드링' 사이에 넣습니다.

여담으로 선바인드를 할 때는 '융합스킬 - 바인드 - 돌아와 - 조디악' 으로 바인드 딜레이를 캔슬해주면서 시작하면 바인드 지속시간을 최대한 아낄 수 있습니다. (융합스킬은 주로 다오어 사용)



Q: 평딜 사이클 어떻게 굴려야 하나요?
A:
초심자분들은

좀 더 자세히 파고 싶으시면



Q: 돌아와가 너무 자주 씹혀요. or 마나캔슬이 씹혀요.
A:
서오마 딜레이를 10분할해서 0~10까지 있다고 생각했을 때,
대략 2~8 (혹은 3~7) 정도가 마나캔슬 가능 및 돌아와 씹힘 없이 돌아와가 써지는 구간이고,
나머지 0~2, 8~10 구간은 마나캔슬 불가능 및 돌아와가 잘 씹히는 구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돌아와를 서오마 딜레이의 중간쯤 쓰는 리듬감을 익히셔야 (기왕이면 8 부근보다는 2에 가까울수록 돌아와캔슬 이득을 보기 때문에 2에서 쓰는 걸 디폴트로 잡되, 스오썬 다오어 1타를 더 넣기 위해 돌아와를 늦게 쓰는 것이 이득인 경우도 있음) 돌아와 씹힘 현상을 줄이실 수 있어요.

이 리듬감을 잡는 데 있어서 서오마 1회당 에반이 허리를 숙이는 모션을 한 번 취한다는 점을 활용하셔도 되지만, 더 확실한 시각적 피드백을 위해 이펙트 구분이 명확한 캐시무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오마의 캐시무기 이펙트는 총 세 번이 출력되는데, 1-2번 이펙트와 3번 이펙트의 구분이 확실한 무기를 착용하면 리듬감 잡기가 수월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무기 중 이펙트 구분이 확실해서 가장 좋아하는 무기는 '불의 기사 완드' 이고, 이펙트 구분이 확실하지 않아 불편한 무기는 '앙트완 회중시계' 입니다. 가지고 계신 무기를 한 번씩 휘둘러보고 구분이 편한 무기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1-2번 이펙트는 작고 3번 이펙트가 눈에 띄면 타이밍 잡기가 좀 더 편한 것 같았습니다.



Q: 미르스킬 - 서오마 - 에반스킬 순서로 마나캔슬을 해도 되나요?
A: 
안 될 것까지는 없지만, 미르스킬의 매커니즘을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미르스킬 - 서오마 의 구간이 낭비됩니다. 마나캔슬이 딜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오려고 사용하는 잡기술임을 감안하면 서오마 - 미르스킬 - 에반스킬의 순서로 연습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Q: 마나캔슬 꼭 해야되나요?
A:
2분화 패치가 들어온 현시점에서는 안 해도 비슷하거나 안 하는 게 오히려 낫습니다.
그리고 저도 몰랐는데 마나가속이라는 숨겨진 메커니즘이 있더라고요. 더더욱 마나캔슬 안 하는 게 나아보입니다.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268498?iskin=maple)
관련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38157?name=nicname&keyword=Cest

6차 강화가 낮을 수록 효용이 낮고, 마나캔슬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6차 마스터리 코어가 전부 출시된 시점에서 6차 풀강 기준 퍼뎀 상 최종뎀 1.5 ~ 2% 정도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보스 패턴 이해도, 거리조절, 평딜 사이클 숙련도 등이 마나캔슬보다 클탐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처음 시작하실 때 마나캔슬 사이클로 적응을 하시면 조금 이점이 있다 정도의 권장 사항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마나캔슬의 장점을 정리해보자면...

1. 조금이나마 딜이 더 셈.

2. 에반스킬(어스,윈드,썬더) 보다 사거리가 더 긺.

3. 에반스킬보다 딜레이가 더 짧음 (600ms vs 660ms)

4. 돌아와캔슬의 활용이 더 용이함.
-마나캔슬 사용 시 돌아와캔슬로 [마나 - 돌아와 - 마나 - 미르스킬 - 에반스킬] 이렇게 마나를 두 번 따닥 넣을 수 있는데, 마나캔슬을 안 하면 [마나 - 돌아와 - 미르스킬 - 에반스킬] 이렇게 돌아와 이후 눌러야 하는 스킬이 매번 바뀌어서 빠르게 누르기 어려울 뿐더러, 인간의 손으로 누르는 이상 미르스킬 - 에반스킬의 구간이 필연적으로 낭비됩니다.

5. 스오썬과 다오어 타격 타이밍이 마나캔슬 사용시 더 깔끔하게 들어감.
-융합스킬 발동 이후 서오마 3번 후 바로 위 질문에서 설명한 서오마의 '2'쯤 타이밍에 돌아와를 쓰면 스오썬은 4타 다오어는 3타가 들어가고, 2번의 경우 둘다 2타가 타이밍 맞게 들어갑니다.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 스오썬의 경우 2번째 타점과 4번째 타점이 들어가는 정확한 타이밍에 돌아와캔슬을 활용하며 돌아와를 쓸 수 있다는 건 꽤 의미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재사용 사이클을 굴릴 시 효율적인 캔슬 구간이 2타 캔슬이고, 거리조절이 되어 있다면 2번째 타점에서, 거리가 가깝다면 4번째 타점에서 2타를 맞힐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근데 마나캔슬 미사용시 돌아와 타이밍이 스오썬 2or4타, 다오어 2or3타를 맞힌 직후 딱 맞게 들어오지 않아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오썬 타격 지점, 다오어 돌기둥 터지는 타이밍을 맞추려면 돌아와를 의도적으로 좀 늦게 쓰거나 융합스킬이 타격된 후 시간을 조금 버리면서 돌아와를 써야합니다. 문제는 이게 바로 위의 돌아와 씹힘 현상과 맞물려서 돌아와가 잘 씹히는 구간에 돌아와를 써야 할 가능성이 있고, 결국 돌아와를 쓸 때마다 광클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 다오어 3타를 맞히는 경우
다이브 - 어스 - 마나 - 마나 - 조금 천천히 돌아와(씹힐 우려 있음)
or 다이브 - 어스 - 마나 - 마나 - 마나 - 칼돌아와(3타 들어가고 조금 뒤 돌아와)

이런 변수까지 다 고려하면 퍼뎀 상 우위보다 약간 격차가 더 있을 수도 있으나, 여전히 선택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서오마 연타하나요 키다운하나요?
A:
연타만의 장점이 있고, 키다운만의 장점이 있기에 어느쪽이 맞다고 확답을 드릴 수 없습니다. 저는 주로 키다운을 사용하지만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타의 경우 피로도가 높고 서오마 사이사이 시전 누수가 있지만, (마나캔슬 사용 시) 융합스킬 시전 후 타이밍 맞춰 서오마를 다시 누를 필요가 없으며 보스 패턴에 따라 서오마 사용을 중지하는 등 패턴 반응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키다운의 경우 연타의 정반대입니다. 융합스킬 시전 후 타이밍 맞춰 서오마를 사용한다는 게 무슨 말이냐면, 키다운의 경우 마나캔슬로 융합스킬을 시전하고 나서 다음 서오마를 너무 일찍누르면 서오마가 바로 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융합스킬 넣을 때 썼던 서오마의 딜레이가 끝난 뒤 타이밍 맞게 다시 키다운 해줘야 합니다.



Q: 서오마를 매크로에 넣고 사용하는 건 어떤가요?
A: 
앞서 키다운은 마나캔슬 이후 다시 키다운 하는 타이밍이 까다롭고, 연타는 공속이 느려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서오마를 매크로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선입력 구조 덕에 이 문제들이 해결됩니다. 대신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서오마가 선입력돼 무빙에 제약이 생길 수 있으니 리스크와 리턴을 저울질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Q: 잔해는 오토로 쓰나요?
A: 
에반의 신이 되고 싶으신 게 아니라면 오토입니다. 전 수동으로 쓰는 사람 개미집구석님 말곤 본 적이 없네요.. 오토와 완벽한 수동사출은 대략 최종뎀 1%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Q: 평딜 때도 돌아와-잔해 매크로 써도 되나요?
A: 
안 됩니다. 잔해는 많이 쌓아서 써야 딜이 늘어나는 구조라 돌아와 때마다 사용하면 딜적으로 손해고, 매크로 선입력 구조 때문에 서오마가 끝난 뒤 돌아와가 사용돼서 돌아와캔슬 활용도 불가능해집니다.



Q: 엔버링크는 어떻게 굴리나요?
A:
조디악 56.4초(2초뚝은 -2) 전까지 재사용 활용해가면서 쓰는 구조 자체는 2분주기 패치 이전과 동일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제 어빌 첫줄 재사용 쓰는 경우가 잘 없을 거라 엔버링크 터지는대로 바로 이어 쓰는 것보다는 다음 임브에 맞춰 쓰는 게 딜 기댓값이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스오마 연계가 힘든데 좋은 방법 없나요?
A:
예전에 어떤 분이 쓰신 글에서 봤는데, 서오마+스오마 를 매크로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쓰면 삑날 일은 없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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