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딜기댓값 계산을 해놓은 덕분에 드브, 임브 전 외에도 스오썬 다오어 1타캔슬을 하는 게 더 좋은 상황이 있음을 알게 됐습니다.
1타캔슬은
1) 1타캔슬의 여부가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2) 드브,임브 전에 스,다 재사용이 잘 터져 둘다 쿨이 살아있는 상황
에 사용합니다.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란?
현재 사용한 스킬을 1타에 끊든 2타에 끊든 이어지는 사이클이 동일한 상황을 말합니다.
2타캔슬과 3~4타캔슬을 구분할 때도 나올 표현이니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 1)
스,다,브 쿨이 모두 돌아있는 상황에 다이브 재사용이 터짐
= 다오어를 언제 끊든 이어지는 상황은 모든 스킬 쿨이 돌아있는 상황으로 동일
→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예시 2)
스오썬을 썼는데 재사용이 터졌고, 브레스 쿨이 4초 이하이면서, 다이브 쿨이 2.4초 이하인 상황
= 스오썬을 1타에 끊든말든 이후 재사용과 무관하게 스-다-브를 확정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음
→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예시 3)
0초뚝 기준으로 3.5서오마 다오어 후 스오썬 재사용이 터짐
= 1타캔슬 시 다음 스오썬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손해없이 다오어로 넘어갈 수 없음
→영향을 미치는 상황
예시 4)
예시 3에서 2.5서오마 스오썬 후 다음 스오썬 재사용이 안 터짐
= 1타캔이나 2타캔을 해버릴 시 다오어가 돌 때까지 손가락 빨고 있거나 브오윈을 써야함
→ 영향을 미치는 상황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
미리 1타캔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2번 케이스와 달리 1번 케이스는 터지는 재사용에 빠르게 반응해 돌아와 여부를 결정해야 해서 난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다오어 1타캔슬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0.3초로 가정해도(재사용 터지는 거 반응해서 0.3초만에 끊어주는 건데 정말 어렵습니다. 안 터졌는데 실수로 끊으면 사이클 망하는 거고요.) 1번사이클 적용 시 딜상승률은 최종뎀 1~1.5% 정도로 추산되니(엄밀한 계산은 아닙니다) 포기하실 분은 포기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번 케이스의 경우 스,다 모두 돌아있는 상황이 오면 1타 캔슬로 재사용 추가로 터지는 것까지 전부 털어넣고 드브,임브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드브 쿨이 1.5초 이하 남았거나 돌아있을 때 조건이 충족되면 사용하시면 되고, 재사용이 너무 잘 터져서 드브 쿨이 밀릴 것 같으면 재사용 무시하고 밀리지 않게 드브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임브가 아닌 단독 드브의 경우 드브 끝나고 스,다 쿨이 안 돌아 있을텐데 브레스 쓰시면 되고요.
다오어 1타캔슬은 서오마 대신 어스로 발동 후 돌아와 하는 편이 시전이 더 빠르고 좋습니다.
스오썬 1타캔슬도 서오마 대신 썬더로 발동 후 0.5 서오마 돌아와 하는 게 시전도 빠르고 안정성이 더 높습니다. (서오마 마나캔슬로 시작하면 스오썬 1타가 들어가기 전 돌아와 해버릴 위험이 조금 있습니다)
평상시 사이클로 넘어가겠습니다.
모든 사이클은 1타캔슬을 넣지 못하는 상황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1타캔슬 조건이 충족되면 위의 1타캔슬 사이클을 굴려주는 게 이득입니다.
또한 모든 사이클은 브오윈보다 스오썬 다오어를 우선으로 사용한다는 당연한 전제 하에 작성됐습니다.
II. 0초뚝 사이클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가는 게(=2.5서오마 브오윈) 재사용 27.5% 기준으로 근소 우위이고, 17.5% 기준으론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 끊지 않고 유지하는 경우 4.5서오마 브오윈을 사용합니다. 재사용 어빌을 쓰지 않는다면(7.5%) 4.5서오마 브오윈이 우위입니다.
3. 브 재사용이 안 터졌고, 끊고 넘어간 스·다 모두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이후 스·다 중 쿨이 먼저 돌아오는 스킬로 이어가야 하고, 절대 쿨 돌아오는 브레스로 이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가령 재사용이 아예 터지지 않는 경우 사이클은 스다브스다-스다브스다 식으로 진행.
(스or다 쿨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미르가 노는 시간이 잠깐 생깁니다. 따라서 재사용이 터지지 않은 스,다 중 마지막으로 쓴 스킬은 4.5서오마까지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미르가 놀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다오어 - 융합스킬 없이 1서오마 - 3.5서오마 스오썬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III. 2초뚝 사이클 (≒ 0초뚝 프리드 사이클)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단,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라면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그리고 2초뚝 + 프리드의 경우 브 재사용x 일 때 끊고 넘어간 스·다에서 재사용이 터지지 않았을 때,
2.5서오마에서 끊으면 넘어갈 스킬이 없을 때를 제외하고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갑니다.
3. 브 재사용이 사이에 낀 스·다까지 포함해 두 사이클 연속으로 터지지 않아야 노재사용 스다-스다 각이 나옵니다. (브레스를 누른 시점 기준으로 약 15% 확률로 발생하는 케이스)
재사용이 아예 터지지 않는 경우 사이클은 스다브스다브스다-스다브스다브스다 식으로 진행.
(0초뚝과 달리 미르가 노는 시간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재사용이 터지지 않은 스,다 중 마지막으로 쓴 스킬은 4.5서오마까지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클을 굉장히 빡빡하게 잘 구겨넣었을 경우 0.2초의 시간이 비는데, 그냥 0.2초 아무것도 안 하고 쉬다 사이클을 다시 시작하는 게 낫습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1.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다오어 - 0.2초 그냥 쉬기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IV. 5초뚝 사이클
5초뚝의 경우 1타캔슬 1번 사이클을 그대로 가져가는 고난도 버전과, 해당 사이클을 배제 후 약간 변형시킨 저난도 버전으로 나눠봤습니다.
저난도 사이클의 경우 다오어 1타캔슬 여부를 미리 생각하고 사용할 수 있어 훨씬 운용이 용이합니다.
[5초뚝 사이클 - 고난도]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단,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라면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프리드가 켜지면 2.5서오마로 끊었을 때 바로 넘어갈 스킬이 없는 경우만 3.5서오마(브스다 모두 재사용이 터지지 않을 때만 발생, 0.2초가 비어서 이렇게 하는 건데 누수가 있는 실전에선 무조건 2.5서오마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는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갑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5초뚝 사이클 - 저난도]
1. 다오어는 스오썬으로 이을 수 있는 상황에 재사용과 무관하게 1타캔슬, 스오썬은 다오어로 이을 수 있는 상황에 재사용이 터지면 1타캔슬.
2. 1번 외에는 고난도 사이클과 동일합니다.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사이클은
다오어1타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브오윈
의 형태로 진행되는데,
재사용으로 인해 다오어보다 스오썬이 먼저 오는 구조로 바뀌게 되면 고난도 사이클과 동일하게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과 같이 굴러가는 형식입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 - 3.5서오마 스오썬 - 4.5 서오마 브오윈 - 다오어 1타캔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1.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1.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브오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