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내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에반] 재사용 최적 딜사이클 업데이트 (순서도x)

Cest
댓글: 16 개
조회: 10132
추천: 7
2025-01-18 02:28:32
2025.4.17 패치 변경사항
- 드브 임브 퍼뎀 및 지속시간 변경 (본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 임브의 경우 엘블 후 서오마 5번이 '완전히' 끝난 후 돌아와 해야 12타가 전부 들어갑니다. 꽤 빡빡해서 1타를 포기하거나 서오마를 6번 쓰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 드브 쿨이 줄어 드브 전 스위프트·다이브 모두 털어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경쓰되, 집착하지는 않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구체적으로 계산이 된 부분은 아닌데, 적어도 2초뚝 + 엘블26렙은 허수아비 기준 마나캔슬을 안 하는 게 더 셉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260820?my=post
- 스오썬 1타→2타 간격이 360ms 이므로 1타캔슬을 하는 것보다 갈치시로님 방식대로 2타캔슬을 하는 것이 dps가 더 높습니다. 본문에는 1.7서오마 스오썬 2타로 반영해뒀습니다. 본문에 편의상 1.5서오마라고 표시해둔 시간들이 사실은 1.3서오마 정도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딜 기댓값 계산이랑 순서도도 대충 구상은 해놨는데 직접 그림 그리고 계산기 두드리고 하려면 못해도 몇 시간씩 걸릴 거라 여력이 없어서 수요가 있을 만한 핵심적인 내용만 글로 먼저 정리했습니다. 나머지 내용들은 추가가 가능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사이클 예시를 추가했습니다.
+ '돌아있는 것과 마찬가지' 라는 표현이 부적절한 것 같아 수정 및 보충했습니다.
+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싶었는데 이게 제 한계인 것 같습니다. 전부 읽어주실 분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이해 안 되는 부분 질문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전 딜사이클 게시글을 따로 보지 않고 이 게시글만 확인해도 괜찮도록 정리했지만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195937?iskin=maple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236732?iskin=maple

그리고 이전의 쿨뚝 효율 계산은 이 게시글의 스다브스다 사이클(아래에서 설명)이 아니라 스다브 사이클을 기준을 계산했었는데, 현 사이클을 적용하면 2초뚝 효율이 많이는 아니지만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모든 사이클은 허수아비딜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전딜의 경우 서오마 누수가 발생하는 타이밍이 생기는 점, 보스의 크기 및 거리에 따라 타점이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해 플레이하시면 좋습니다. 패턴을 피하느라 시간이 약간 소요됐을 경우 마나를 한 번 덜 쓰고 돌아와 한다든지 하는 식입니다. 사이클을 완전히 체득하신 뒤라면 자연스럽게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에서 자주 언급될 'n서오마'는 시간 단위를 나타냅니다.
서오마 1회가 0.6초이기에 2.5서오마면 1.5초를 의미하는 식입니다.
여기서 0.5는 돌아와캔슬로 서오마 딜레이 대략 절반이 캔슬됨을 표현한 것입니다.
'n서오마 융합스킬'은 마나캔슬을 포함해 n서오마의 시간동안 융합스킬을 유지함을 의미합니다.
가령
2.5서오마 다오어 = 서오마 다오어(마나캔슬) 서오마 서오마 돌아와(돌아와캔슬)
입니다.
본인이 마나캔슬을 안 한다면 서오마 한 자리를 에반스킬 하나로 대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5서오마 = 1어스 + 1.5서오마)
딜레이랑 유지시간이 약간 다르지만 얼추 비슷하게 굴러갑니다.

또한 미르스킬의 경우 사이클에서 언급이 잦아 풀네임으로 쓰기 곤란해 줄여 쓰겠습니다.
스=스위프트
다=다이브 
브=브레스
라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드브·임브, 스오마에 관해

드브·임브는 부득이한 상황이 아니고서야 스킵하면 안 됩니다.
[0초뚝 + 엘블 16렙 미만] 만 드브 쿨을 약간 버리면서 임브 사이에 깡드브 2번이고, 나머지 케이스는 쿨 버리는 일 없이 다 넣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드브는 3서오마만큼, 임브는 엘블 이후 5~6서오마만큼 유지하면 풀히트입니다.

스오마는 끊기지 않게 계속 유지하되, 지속시간을 최대한 다 쓰고 재시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시전할 때마다 
1) 공격이 시작되기 전 선딜이 잠깐 있고
2) 시전할 때마다 서오마 2타가 증발하며
3) 서오마+스오마의 시전 딜레이가 서오마 단일 딜레이보다 약간 길기 때문입니다.
버프 즐겨찾기에 스오마를 등록해두면 지속시간 확인이 용이합니다.





6차 풀강 기준 융합스킬의 단위시간당 데미지입니다.

*다오어 하이퍼 스킬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다오어 하이퍼스킬의 딜상승량은 2% 언저리
**드브만 0.5서오마로 끝나지 않는 이유는 드브 돌아와만 돌아와캔슬이 안 되는 버그?가 있기 때문


0.5서오마 다오어 1타
= 21,000% / 1서오마당 42,000%
3서오마 드브 6타
= 66,641% / 1서오마당 22,214%
1서오마 다오어 1타
= 21,000% / 1서오마당 21,000%
1.7서오마 스위프트 1타+스오썬 2타 (중·대형보스 상대)
= 32,200+3160% / 1서오마당 20,800%
5서오마(+1엘블 딜레이) 임브 12타 (엘블 최종뎀 제외)
= 107,520% / 1서오마당 17,995% (엘블 딜레이까지 반영)
1.5서오마 스위프트 1타+스오썬 1타
= 23,000+3160% / 1서오마당 17,440%
2.5서오마 스위프트 1타+스오썬 2타 (중·대형보스 상대)
= 32,200+3160% / 1서오마당 14,144%
2.5서오마 다오어 2타
= 31,500% / 1서오마당 12,600%
3.5서오마 스위프트 1타+스오썬 4타 (중·대형보스 상대)
= 37,352+3160% / 1서오마당 11,575%
3.5서오마 다오어 3타
= 36,750% / 1서오마당 10,500%
3.5서오마 스위프트 1타+스오썬 2타 (소형보스 상대)
= 32,200+3160% / 1서오마당 10,103%
2.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윈 4타 (hp조건 충족)
= 18,077% / 1서오마당 7,231%
4.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윈 7타 (hp조건 충족)
= 29,741% / 1서오마당 6,609%
2.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윈 4타 (hp조건 미충족)
= 16,517% / 1서오마당 6,607%
4.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윈 7타 (hp조건 미충족)
= 27,011% / 1서오마당 6,002%
4.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어 5타
= 16,835% / 1서오마당 3,741%
2.5서오마 브레스 1타+브오어 2타
= 8,249% / 1서오마당 3,300%







I. 1타캔슬

이전에 딜기댓값 계산을 해놓은 덕분에 드브, 임브 전 외에도 스오썬 다오어 1타캔슬을 하는 게 더 좋은 상황이 있음을 알게 됐습니다.

1타캔슬은
1) 1타캔슬의 여부가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2) 드브,임브 전에 스,다 재사용이 잘 터져 둘다 쿨이 살아있는 상황
에 사용합니다.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란?

현재 사용한 스킬을 1타에 끊든 2타에 끊든 이어지는 사이클이 동일한 상황을 말합니다. 
2타캔슬과 3~4타캔슬을 구분할 때도 나올 표현이니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 1)
스,다,브 쿨이 모두 돌아있는 상황에 다이브 재사용이 터짐
= 다오어를 언제 끊든 이어지는 상황은 모든 스킬 쿨이 돌아있는 상황으로 동일
→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예시 2)
스오썬을 썼는데 재사용이 터졌고, 브레스 쿨이 4초 이하이면서, 다이브 쿨이 2.4초 이하인 상황
= 스오썬을 1타에 끊든말든 이후 재사용과 무관하게 스-다-브를 확정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음
→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예시 3) 
0초뚝 기준으로 3.5서오마 다오어 후 스오썬 재사용이 터짐
= 1타캔슬 시 다음 스오썬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손해없이 다오어로 넘어갈 수 없음
→영향을 미치는 상황

예시 4)
예시 3에서 2.5서오마 스오썬 후 다음 스오썬 재사용이 안 터짐
= 1타캔이나 2타캔을 해버릴 시 다오어가 돌 때까지 손가락 빨고 있거나 브오윈을 써야함
→ 영향을 미치는 상황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

미리 1타캔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2번 케이스와 달리 1번 케이스는 터지는 재사용에 빠르게 반응해 돌아와 여부를 결정해야 해서 난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다오어 1타캔슬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0.3초로 가정해도(재사용 터지는 거 반응해서 0.3초만에 끊어주는 건데 정말 어렵습니다. 안 터졌는데 실수로 끊으면 사이클 망하는 거고요.) 1번사이클 적용 시 딜상승률은 최종뎀 1~1.5% 정도로 추산되니(엄밀한 계산은 아닙니다) 포기하실 분은 포기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번 케이스의 경우 스,다 모두 돌아있는 상황이 오면 1타 캔슬로 재사용 추가로 터지는 것까지 전부 털어넣고 드브,임브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드브 쿨이 1.5초 이하 남았거나 돌아있을 때 조건이 충족되면 사용하시면 되고, 재사용이 너무 잘 터져서 드브 쿨이 밀릴 것 같으면 재사용 무시하고 밀리지 않게 드브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임브가 아닌 단독 드브의 경우 드브 끝나고 스,다 쿨이 안 돌아 있을텐데 브레스 쓰시면 되고요.

다오어 1타캔슬은 서오마 대신 어스로 발동 후 돌아와 하는 편이 시전이 더 빠르고 좋습니다.
스오썬 1타캔슬도 서오마 대신 썬더로 발동 후 0.5 서오마 돌아와 하는 게 시전도 빠르고 안정성이 더 높습니다. (서오마 마나캔슬로 시작하면 스오썬 1타가 들어가기 전 돌아와 해버릴 위험이 조금 있습니다)








평상시 사이클로 넘어가겠습니다.
모든 사이클은 1타캔슬을 넣지 못하는 상황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1타캔슬 조건이 충족되면 위의 1타캔슬 사이클을 굴려주는 게 이득입니다.

또한 모든 사이클은 브오윈보다 스오썬 다오어를 우선으로 사용한다는 당연한 전제 하에 작성됐습니다.



II. 0초뚝 사이클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가는 게(=2.5서오마 브오윈) 재사용 27.5% 기준으로 근소 우위이고, 17.5% 기준으론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 끊지 않고 유지하는 경우 4.5서오마 브오윈을 사용합니다. 재사용 어빌을 쓰지 않는다면(7.5%) 4.5서오마 브오윈이 우위입니다.

3. 브 재사용이 안 터졌고, 끊고 넘어간 스·다 모두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이후 스·다 중 쿨이 먼저 돌아오는 스킬로 이어가야 하고, 절대 쿨 돌아오는 브레스로 이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가령 재사용이 아예 터지지 않는 경우 사이클은 스다브스다-스다브스다 식으로 진행.
(스or다 쿨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미르가 노는 시간이 잠깐 생깁니다. 따라서 재사용이 터지지 않은 스,다 중 마지막으로 쓴 스킬은 4.5서오마까지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미르가 놀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다오어 - 융합스킬 없이 1서오마 - 3.5서오마 스오썬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III. 2초뚝 사이클 (≒ 0초뚝 프리드 사이클)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단,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라면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그리고 2초뚝 + 프리드의 경우 브 재사용x 일 때 끊고 넘어간 스·다에서 재사용이 터지지 않았을 때, 
2.5서오마에서 끊으면 넘어갈 스킬이 없을 때를 제외하고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갑니다.

3. 브 재사용이 사이에 낀 스·다까지 포함해 두 사이클 연속으로 터지지 않아야 노재사용 스다-스다 각이 나옵니다. (브레스를 누른 시점 기준으로 약 15% 확률로 발생하는 케이스)
재사용이 아예 터지지 않는 경우 사이클은 스다브스다브스다-스다브스다브스다 식으로 진행.
(0초뚝과 달리 미르가 노는 시간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재사용이 터지지 않은 스,다 중 마지막으로 쓴 스킬은 4.5서오마까지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클을 굉장히 빡빡하게 잘 구겨넣었을 경우 0.2초의 시간이 비는데, 그냥 0.2초 아무것도 안 하고 쉬다 사이클을 다시 시작하는 게 낫습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3.5서오마 다오어 - 1.5서오마 브오윈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다오어 - 0.2초 그냥 쉬기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IV. 5초뚝 사이클

5초뚝의 경우 1타캔슬 1번 사이클을 그대로 가져가는 고난도 버전과, 해당 사이클을 배제 후 약간 변형시킨 저난도 버전으로 나눠봤습니다.
저난도 사이클의 경우 다오어 1타캔슬 여부를 미리 생각하고 사용할 수 있어 훨씬 운용이 용이합니다.



[5초뚝 사이클 - 고난도]

1. 스오썬과 다오어는 재사용이 터지면 2.5서오마, 안 터지면 3.5 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전자는 2타, 후자는 3·4타)
단, '이어지는 사이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황' 이라면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프리드가 켜지면 2.5서오마로 끊었을 때 바로 넘어갈 스킬이 없는 경우만 3.5서오마(브스다 모두 재사용이 터지지 않을 때만 발생, 0.2초가 비어서 이렇게 하는 건데 누수가 있는 실전에선 무조건 2.5서오마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는 재사용과 무관하게 2.5서오마만큼 유지합니다.

2. 브오윈은 재사용과 무관하게 시전 중 스·다 쿨이 돌면 끊고 넘어갑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2.5서오마 다오어*(재사용)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3.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2.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별표*친 부분은 1타캔슬 1번사이클을 채용할 시 1타캔슬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1타캔슬 1번사이클 채용 시 1타캔슬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다오어가 스오썬보다 우선이나, 
배제 시 거리조절이 되어있는 기준으로 스오썬이 다오어보다 우선입니다. 



[5초뚝 사이클 - 저난도]

1.  다오어는 스오썬으로 이을 수 있는 상황에 재사용과 무관하게 1타캔슬, 스오썬은 다오어로 이을 수 있는 상황에 재사용이 터지면 1타캔슬.

2. 1번 외에는 고난도 사이클과 동일합니다.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사이클은

다오어1타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브오윈

의 형태로 진행되는데, 
재사용으로 인해 다오어보다 스오썬이 먼저 오는 구조로 바뀌게 되면 고난도 사이클과 동일하게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과 같이 굴러가는 형식입니다.

다음은 프리드가 꺼져있는 기준 사이클 예시입니다.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 - 3.5서오마 스오썬 - 4.5 서오마 브오윈 - 다오어 1타캔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2.5서오마 스오썬 - 2.5서오마 다오어 - 3.5서오마 브오윈 - 1.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1.5서오마 스오썬(재사용) - 다오어 1타캔(재사용) - 다오어 1타캔 - 3.5서오마 스오썬 - 4.5서오마 브오윈

딜 기댓값은 계산해봐야 알겠지만 저난도 사이클이 고난도 사이클에 딱히 밀릴 것 같지 않습니다.
다오어 1→2타의 시간 간격이 넓어 2타까지 이어가는 밸류가 낮기 때문입니다. (브오윈을 더 끄는 것과 비슷한 dps입니다)
저난도 사이클을 채용해 다오어 1타캔슬의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 또한 5임브 못지않은 5초뚝의 이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Lv21 Cest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