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티어스가 신서버로 나왔을 당시부터 메이플했고, 현재는 루나에서 모법만 4년넘게 키우고있는 프로자전러입니다. 현재는 썬콜인 상태입니다. 3만부터 4만대정도의 스펙에서 느낀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참고정도만 해주세요.
1. 비숍
참고로 피메나오기 전 이야기입니다. 피메나온 후 비숍해본적 없어요!
사냥 - 225까지는 다른 모법보다 좋다고 느낄정도로 괜찮았습니다. 격류사냥이 가능한 모법, 시계탑사냥도 제일 준수했습니다. 하지만 아르카나부터는 다른 모법보다 상당히 힘들다고 느꼈습니다.다른 모법처럼 전방 공격하는게 아닌 주 사냥스킬인 빅뱅이 자기 캐릭 주변에 스킬을 쓰는게 사냥터를 고를때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생각합니다. 사냥능력이 떨어진다기보다는 아르카나부터 리멘까지의 사이에 마땅한 사냥터가 없는게 비숍사냥에 큰 문제점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숍 빅뱅이 답답함이 상당해서 항상 윈부+익스그린 먹고 사냥했어요.
보스 - 솔보스는 솔스우까지는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1페 리브라키고 스킵이 안되면 조금 힘들긴하겠지만.. 꽤 긴사거리에 유도처럼들어가는 엔레도, 벤젼상태에 빠릿빠릿한 텔포도 큰 도움이 된다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솔데미안은 공중에 있는 데미안을 칠 수가 없어서 그런가 스우와 데미안 클리어타임이 2배이상 많이났어요. 여기까지는 크게 문제없다 생각하는데... 파티보스에서 문제를 느끼고 유일하게 비숍만 코어를 다 갈았습니다. 이유는 숍을 애정으로 키우시는분들도 많겠지만 큰 메리트 중 하나가 격수보다 낮은 스펙으로도 상위보스를 갈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지극히 개인적인 얘기지만, 제가 숍을 마지막으로 손절한 얘기를 하자면.. .마지막 숍 자전했을때 이미 대부분 하드팟은 고정 숍이있었고 저는 인맥도없어서 인트 3만 후반대에 하드스데미팟조차 못구했습니다. 또한 비하하려는 의도는 아니지만 많은 날먹숍분들을 보며 현타아닌 현타가왔고... 자전하기 전에는 불독으로 격수로도 다녔는데 2주동안 보스팟을 못구하고 고정 보스팟까지 못구하는 비숍에 있을 이유를 못느끼고 템다팔기전에는 비숍가지않겠다는 마음에 비숍코어를 다 갈았습니다. 현재도 스펙다운 크게하지않는이상 갈 마음이 없네요.
2. 불독
불독은 230전에는 경험이 없고 신전사냥도 몇시간안해봐서 자세하게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사냥 - 230부터 키우기시작했고 코어는 칸이없어서 사냥코어 보스코어 스왑해서 썼었습니다. 아르카나에서는 주로 동윗에서만 했는데 인식만큼 나쁘지않았습니다.5차 스킬들이 사냥용으로도 준수하고.. 윗길에서는 텔포 원킬스펙이여도 페럴쓰는게 더 편했습니다. 신전나오고 빌드보면서 사냥했는데 신전사냥이 피로도도 높고 드메 풀로 맞추고는 텔포원킬이안나서.. 지금 기억하기로는 스공 2천만가까이에서 텔포원킬났었습니다. 드메를 버릴수없는 저는 선택사항이 없어 폐쇄로 갔습니다. 여기서도 페럴비중이 꽤 높았는데 생각만큼 나쁘지않은 사냥이였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신전부터 빌드에 문제가있을지도 모르지만 드메끼고 페럴사냥해보니 상당히 불편하더라구요. 텔포로 사냥해야 중하위권 마릿수나오는 불독은 사냥쪽으로 꼭 개편이 필요하다생각합니다.
보스 - 보스는 역시 좋다느꼈습니다. 루시드, 스우 1페가 설치형이고 덩치가 커서 노바 쓰기에 좋아서 상당히 편하고 딜 넣기 수월했고.. 데먄 공중에 올라가도 쓸 스킬이 두개나 있어서 혼자 스데먄잡을때도 스우와 데미안의 시간차이가 크지않았습니다. 하지만 인식이 진짜 보스에서 최고라는 이미지가 있었기에 썬콜에서 불독으로 처음 자전할때 사냥을 버리고 보스보고 가는만큼 보스쪽 기대가 컸는데 동일스펙으로 불독으로 왔을때 저는 데미안 시간단축말고는 크게 바뀐걸 못느꼈습니다 . 무릉도 몇번이나해봤지만 큰차이 안났구요..아직 하드윌은 커녕노말윌도 해본적이없어서 윌에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다른 보스는 압도적으로 불독이 우세하다 느낀적이 없었어요.그래서 큰변화를 기대하고 썬콜에서 새로 젬까서 불독가시는분들은 말리고싶어요. 하지만 불독을 경험해보고싶거나 단순하게 불독이 좋아서 가시는분들은 추천드려요. 저는 불독이 3모법 중 가장 매력있다고 느꼈어요.
썬콜
사냥 - 썬콜은 사냥면에서는 좋다라고하기엔 애매하지만 편한사냥이 가능한건확실한거같아요. 좋다라고하기엔 마릿수가 그다지 높지않지만,긴 텔포,후딜패치된 오브, 설치기 두개가 편한사냥을 도와줍니다. 245부터 3차스킬을 써야하는게 단점아닌 단점이라지만.. 3차스킬도 퍼뎀이 높아 크게 문제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사냥은 3모법 중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항상 자전해도 다시 돌아오는건 썬콜이더군여... 썬콜버리고 자전한다는 분들에게 썬콜코어는 갈지말고 꼭 가지고있으라고 말씀드리고싶어요.
보스 - 이것또한 좋다고하기엔 애매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안좋다고하는분들 말에는 크게 공감이 안갑니다. 루시드, 스데미까지는 나쁘다는 생각을 못해봤어요. 바인드걸고도 여러가지 상황들때문에 라스피풀힛이 안되는건 아깝긴합니다. 하지만 피니싱 데미지가 꽤커서 중간에 끊더라도 피니싱 데미지만 넣으면 나쁘지않은 스킬이라 생각됩니다. 썬브 8힛은 무릉에서 가능하지만 실전보스에서 힘들다는것은 큰 단점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따지면 불독 노바도 큰 설치형 몹아니면 풀힛이 힘들죠.. 오히려 무릉 기록보고 보스데려가는게 현실이니 무릉에서 8힛가능한게 장점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되는 단점은 빙결스택유지도 불독과 비교해도 매우 불편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보스할때 체라리치가 꽤 짧아서 허공에 체라쓸때가 많은점? 정도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저는 썬콜이 나쁘지않다라는 의견입니다. 가장 큰 단점이라면 썬콜유저가 너무 많아 흔한점.. 썬콜을 싫어하는 유저가 많은점... 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 다르니 제 글에 반대의견을 가지신분들도 많을꺼라 생각됩니다. 어디까지나 자전생각하시는분들께 조금이라도 참고할 수 있게 적어본 글입니다.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