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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썬콜)] 현재 테섭의 방향은 대부분 기존 썬콜들의 플레이 경험을 심각하게 해칩니다

들장미꽃
댓글: 9 개
조회: 3428
추천: 36
2025-04-11 07:08:58
안녕하세요 루나 서버 세리한나입니다 예전에 3,4차 마스터리 코어 업데이트 이후로 다시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일단 시작부터 확실하게 하고 가자면 
당시 '추가되는 마스터코어로 인한 데미지 상승량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 있는 것' 에 대해서는 저도 딱히 반대의 의견을 내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직업 게시판에 구태여 찾아가서 시비를 거는 행동' 이건 분명히 잘못되었고 비판 받아야 할 행동입니다 테스트 서버 패치에 불만이 있으면 본인 직게에 개선을 외치는것이 바른 행동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번 테스트서버 무엇이 문제일까 하나씩 살펴볼까요? 

일단 기준이 되는 스펙은 세리한나 캐릭터입니다 어짜피 특정도 쉽고 여기서 하루종일 욕먹어도 인게임 플레이에 전혀 지장없으니 마음 껏 욕 해주시고요 


두번째는 보유하고 있는 시드링으로 인한 최종뎀 상승량입니다 5렙이나 4렙이나 증폭 시켜주는 능력치는 동일하니 우리는 대중적인 4레벨을 기준으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테스트 서버의 시드링 조정 내역은 180초 > 120초 인걸 알 수 있고

공격력 증가량 100% > 80% 기본 무기 공격력의 400% 만큼 주스텟 상승 > 320% 상승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리스트레인트 링의 최종뎀 상승량 39.68% > 28.807% 10.873% 만큼 감소
웨폰퍼프 링의 최종뎀 상승량 (이건 무식한 수치 때려박으니 환산기가 안받아줘서 역산으로 구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34.14% > 28% 최종데미지 6.14% 감소 메인 극딜 데미지가 거의 11% 가량 감소했고 칼같은 인간 계산기급 준 극딜로 에이지 라스피 썬브 (이것도 4렙+쿨감 또는 5렙 웨펖 요구) 를 넣는다고해도 5차 메인 극딜에서 손실된 데미지는 메꿀 수 없을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게됩니다 숙련도 문제로 준 극딜 타이밍을 놓치면 더더욱 약해지고
장인들이 보여주던 리테 , 링썸 스위칭 기교는 더 이상 할 수 없을 정도의 무의미한 기교가 되었습니다
 (이래서 더더욱 극딜이 중요!)

두번째 갈래로 넘어가서 현재 통계적으로 썬콜의 아이템 메타를 살펴봅시다


이 내용은 츄츄지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썬콜의 기존 아이템 메타는 노쿨감 , 리웨직업임이 직업의 분명한 정체성입니다 다만 검밑솔 이하 구간에선 파티격의 비중이 적어 컨티뉴어스링의 효용이 높다 라는걸 확인 할 수 있으며 4억 이상 구간에는 컨티가 통계에 잡히지 않을 정도로 미미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장인들이하는 링썸,리테 기교가 고스펙 구간에선 분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는 크라이오 쇼크 빙결 타격감소 횟수 감소 (13회 >10회) 프로즌 오브 깡딜 상향 같은 썬콜의 정체성에 부합하지 않는 패치로 컨티뉴어스 링의 효용성을 대폭 증가시키며 85% 이상 썬콜 유저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리마스터 급 캐릭터 대폭 수정에서도 받아들이기 힘들 정도의 변경이며 반드시 본섭에 상륙할때 기본체급 상향, 리스트레인트 링의 조정등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갈래 이대로 들어오면 어떻게될까?

썬콜의 정체성이라고 볼 수 있는 압축된 메인극딜 10초~13초 내외의 극딜에서 약 11% 의 최종데미지 손실 
60초마다 준 극딜 실패시 추가적으로 dps 하락 극딜이후 평딜 구간에서 링썸 리테 스위칭이 기교가 더이상 의미가 사라짐 (이건 크라이시스로 너무 기교를 부려서 같이 정상화된거같음)
'평딜구간에서만 데미지 상승' 웨폰퍼프 준 극딜에 썬더브레이크 를 억지로 끼워 넣어야해서 웨펖 5렙 강제화 쿨타임 감소모자 강제화 등등이 있겠네요 

네번째 갈래 고스펙 시드링 분포

환산 주스텟 기준 1등부터 30등까지의 시드링 연마 상황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압도적인 리스트레인트링 , 웨폰퍼프의 연마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현재 테스트 서버의 패치는 고스펙 유저들의 가치 보존에 큰 훼손을 가져오게됩니다 최근 스타포스 패치에서 22성 아이템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겠다는 운영기조라면 이 또한 가치보존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입니다

마지막 갈래 우리는 어떤 목소리를 내야할까요?

첫번째는 리레, 웨펖 '극딜 직업'에 걸 맞는 스킬 주기입니다
썬더 브레이크라는 40초 극딜 스킬로 인해 시드링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솔 야누스 , 프로즌오브 vi로 인해 예전과 같은 썬더브레이크의 사냥기로써의 위상은 많이 낮아졌습니다 
운영하기 편리한 썬더브레이크 주기는 60초이지만 그래도 쉬운 직업의 정체성에 약간 난이도를 부여하기위해 30초 또는 60초 주기의 스킬로 변경을 부탁드립니다 

두번째는 직업 체급 상향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더 이상 리스트레인트 링이 현재 와 같은 엄청난 극딜 데미지 증폭으로 인해 가지는 '저점의 위상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걸 보완하기 위해 직업의 기본 체급을 상향하여 줄어든 '저점 만큼의 보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크메이지 썬콜은 기본적으로 쉽고 편한 운영과 안정적인 저점이 직업의 정체성입니다

세번째는 시퀀스 개선, 유틸 보완입니다 

모든 직업의 직업 고유 설치화 스킬이 쿨타임이 삭제되었고 아크메이지 썬콜 또한 썬더 스피어 썬더 스피어 vi의 설치 쿨타임이 제거되었습니다 썬콜은 시퀀스의 효용이 낮은 직업 중 하나이며 긴박한 전투속에 썬더 스피어
활성을 잊어버리면 이 또한 직업 dpm에 큰 손실을 가져오게됩니다 또한 같은 모험가 마법사 계열인 아크메이지 불,독에 비해 다른 로직이였던 엘리멘탈 어댑팅이 30초 면역이라는 유니크 한 특성은 서로 비교가 불가능 하다는 약간의 여지를 줄 수 있지만 같은 로직으로 변경 된 후 7회 면역으로 변경 된 건 엄연한 직업 편애이자 썬콜 유저들에게 좋지 않은 차별 경험을 남겨 줄 뿐입니다 이 또한 공평하게 10회 면역으로 변경 부탁드리거나 쿨타임을 절충하여 120초 쿨타임에 5회면역 등으로 직업 주기에 걸맞은 재 조정이 필요합니다 

썬콜 직업 게시판, 1:1 문의 창구에 목소리를 내주는 여러분들을 저는 항상 응원하고 있으며 성숙한 직업 게시판 이용 문화와 올바른 패치 기조에 도움이 되게 끔 노력해주시는 분들 모두 응원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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