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독 어뎁팅 - 쿨240 상태이상방어횟수10회
비숍 프로텍션 - 쿨80 상태이상방어횟수5회 (특수효과 - 디스펠 적용시 인당 6초감소)
플위 배리어 - 쿨180 지속15초 상태이상방어횟수10회
루미 - 쿨240 상태이상방어횟수7회 (+암흑면역)
이번에 바뀌는
썬콜 어뎁팅 - 쿨240 상태이상방어횟수7회
편하게 어뎁팅류 스킬이라고 하겠습니다. 일괄 똑같이 통일 시키는건 갠적으로 별로..
다만 다르게 만들어줄꺼면 쿨이라든가 횟수라든가 합리적으로 만들어주는게
맞다고 생각함..
불독이 쿨이 제일길고 방어횟수가 제일 많으니 그걸 기준으로 잡고
나머지들을 합리적으로 조정해주면 좋겠음.
현재 어뎁팅류는 지속시간을 가지면서 상태이상을 막거나 횟수로 막는 방식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음.
그런데 각자 공격을 퍼붓는 시간(일명 극딜)이 있고 이때 어뎁팅류 스킬을 잘 활용하려면
보조방어 스킬인 어뎁팅류가 지속시간을 가지는 방식을 택할때
쿨이 짧고 (공격을 퍼붓기위한) 지속시간이 짧은 스킬이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방어횟수 방식은 쿨대비 횟수만 적당하다면 솔직히 어떻게되든 상관없어보입니다.
평딜직업은 횟수 방식으로 가져가는게 스킬 활용에 더 유리해보입니다.
솔직히 비숍도 키우는입장에서 프로텍션은 쿨이라든가 특수효과라든가 횟수라든가 너무 좋으니 할말이 없고
플위는 진짜... 지속시간을 달아놓을꺼면 횟수를 없애든지.. 횟수를 달아놓을꺼면 지속시간을 없애든지
리마하면서 안쓰는 스킬 쓰게는 해줬는데 하자있게 해줘서 플위입장에선 좀 불평이 있을수도..
쿨이 적으니 나름 합리적인것 아니냐 할수도 있는데.. 경험상 15초내 방어횟수 10회 다쓰기도 힘들고
지속시간으로 생각하면 불독 어뎁팅은 횟수 다쓰기전에 무한지속시간이므로
좀 불합리하지 않나..
쿨을 180초할꺼면 지속시간 없이 방어횟수 8~9회면 적당할것 같고, (다 2분으로 통일시켰으니
2분에 걸맞게 쿨이나 지속시간 수치들을 조정하든지.)
아니면 지속시간 20초로만 횟수제한 없이.
어뎁팅류 스킬 저번에 바꿔주면서 루미분들은 가만히 있었는지...? 불독과 같이 쿨240인데
그보단 낮은 방어횟수7회.. (뭐 아마겟돈 무적기라든지 암흑면역같은 것들이 있긴하지만)
루미도 불독 어뎁팅 기준으로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할 듯 싶어요. (물론 그 직업이 갖고있는
특수 효과들을 밸런스적으로도 고려해야하겠지만요.)
썬콜은 바뀌려면
지속시간 방식을 유지하려면 앞서 얘기했듯이 쿨짧게 지속시간 짧게가 유리할듯싶고
방어횟수 방식으로 바꾸려면 쿨에 맞추어 합리적인 횟수를 가져가야 할듯싶은데.
라스피 상면도 생겨서 갠적인 생각으론 방어횟수 방식을 가져가는게 유익하지 않을까...
쿨 120초에 지속시간 15초 이거나
쿨 120초에 방어횟수7회 (숍 프로텍션 고려)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좋은 의견 많이 얘기해주세요.
상태이상 방어스킬이 별거 아니라고 여겨질수도 있는데.. 플레이해보면 은근 중요하고 크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진 얘네들도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계속 의견 제시해도 진짜 큰 대형패치 아니면
잘 안바꿔주더라고요.. (몇년전부터 불독이랑 비숍 어뎁팅류는 횟수 안쓰면 우클릭 버프 삭제가 가능한데
왜 썬콜은 발동 안됐는데 우클릭 버프삭제가 불가능하냐고 계속 보내는데 이악물고 무시하는중. 이런
짜잘한 불합리성은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무시하는 얘네 스탠스가 좀 꼽긴함.)
feat. 스킬포인트 마나웨이브가 1가져가면서 생긴 매직아머 방어력 10 감소 돌려달라고도 문의넣는데 깔끔히 무시.
사실 방어력10 진짜 의미없는데 얘네 일 대충하고 수치조정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거 꼬와서 계속 문의넣음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