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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 GMS 유저들이 제안하는 에반 개선안

아이콘 Dopplganger
댓글: 5 개
조회: 2937
추천: 4
2025-04-15 20:37:31
이 글은 필자가 아는 GMS 외국인 지인으로부터 받은 개선안인데 이 유저는 에반유저고 메이플 밸런스에 굉장히 진심인 유저임. 특히 자체적으로 GMS 환경에 맞는 8.8 챌린지를 주도하고 데이터 수집하고 표를 작성할정도로.

0. 인사글
KMS 에반 유저분들 안녕하세요. 이 글은 GMS 지역의 에반 유저들 (헥환 9.5 ~ 10.2)로부터 수집한 정보입니다.
GMS 유저들은 곧 있을 에반의 밸패에 대해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선되지않은 몇가지 스킬이 있어 KMS Inven에 이를 공유하고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자 합니다.

1. 기능성 스킬 개선안

1) 마법 잔해 로직 개선
현재는 잔해가 생성되고 플레이어가 15스택 한도에 도달하면 새로운 잔해가 생성되지 않음.
스택의 첫번째 잔해의 지속시간을 갱신하는 대신 플레이어가 15스택 상태에서 잔해를 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잔해는 매우 빨리 사라지는데 이로 인해 15스택 상태에서 수동으로 잔해를 사용하는것이 매우 어려움.
15 스택시 자동 발동되는 잔해의 빈도를 증가시키거나 15스택 유지시 보스 공격 지속시 잔해의 지속시간이 갱신되도록 해결할 수 있음.

2) 조디악 레이
사망시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 - 뉴비의 경우 조디악레이를 충전중이거나 발동중일때 사망시 딜손실 엄청나게 큼.
고스펙 유저에겐 큰 영향이 없겠지만 제네무적이 없는 뉴비들에겐 긍정적인 개선이 될것임.

3) 엘리멘탈 블래스트
- 현재 KMS 테섭의 히트박스 개선은 정말 GOAT. 수년간 에반 유저들의 고충이었는데 제대로 긁어줬음.
- 숙일때 스택 적용
현재는 엘리멘탈 블래스트를 사용후 보스 공격을 피하기위해 숙이는 경우(예: 세렌) 스킬의 최종데미지 버프스택이 적용되지않음. 이때 바인드가 아닌사오항에서 보스를 때릴때 최대 20%의 최종데미지를 10초간 잃게되는 큰 딜손실이 발생함. 숙이는 상태에서도 엘리멘탈 블래스트의 최종데미지 스택이 적용되도록 개선한다면 에반의 실전딜이 훨씬 더 현실적으로 개선될 수 있음.

4) 드래곤 마스터
미르 또는 융합스킬 즉시 캔슬 - 현재 드래곤 마스터는 무적스킬임에도 다른직업과 달리 즉시 발동되지 않음. 미르가 소환자 위치로 돌아와야만 드래곤마스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적기로서의 활용이 매우 제한됨. 본 패치의 방향성에 맞춰 드래곤 마스터 사용시 미르가 즉시 소환자에게 돌아오고 동시에 스킬이 즉시 발동되었으면 함.

2. GMS 유저들의 wish list (KMS 유저들의 의견, 피드백 환영. 댓글과 토론 기대중)

1) 조디악레이와 엘리멘탈블래스트의 최종데미지 버프 타이밍 유연성 개선
현재 엘리멘탈 블래스트의 첫 히트로 조디악레이를 완전히 25 스택 쌓은 후 조디악레이를 시전하면 게임 렉이 없는 한 조디악 레이의 모든 데미지가 엘리멘탈 블래스트의 20% 최종데미지 버프안에서 처리됨. 그러나 게임 렉이나 서버렉 등으로 인해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조디악레이 딜 압축을 2~4초정도 해주거나 엘리멘탈 블래스트 최종데미지 버프 지속시간을 2초 늘리는 방안이 이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함.

2) 스위프트 오브 썬더 히트박스 개선
현재 이 스킬은 큰 히트박스 문제를 안고 있는데 보스 위에 캐릭터가 서 있을경우 데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음.
최근 보스(림보 등)은 보스 위에 서 있는것이 유리한 방향으로 유도되고 그렇지 않을경우 패널티를 받도록 설계됨.
하지만 에반은 썬더 사용시 데미지를 거의 못주거나 윈드를 사용해 낮은 데미지를 넣거나 보스 바깥으로 텔포했다가 다시 들어오는 등의 비효율적인 루틴을 반복해야함. 어떤 해결책이 가장 적절할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설계는 에반에게만 과도한 불이익을 주는 딜구조로 보임. KMS 유저들의 의견이 궁금함.

3) 전반적인 딜 상향
에반은 실전 딜을 넣기가 가장 어려운 직업중 하나임. 서클 오브 마나 캔슬, 서클 오브 마나 리턴 캔슬 등 구조적인 난이도가 존재하고 보스와의 거리 유지라는 공간적인 난이도, 쿨감뚝 직업이라는 난이도까지 존재함.
이런 종합적인 난이도를 가진 직업은 카데나, 블래, 칼리 외에는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에반의 허수아비딜이 이러한 실전 난이도를 정당화하기엔 부족하다고 느낌. GMS유저는 에반이 더 단순하거나 쉬운 직업이 되기를 바라지 않지만 단지 에반의 난이도에 걸맞는 실전딜 화력이 제공되길 바라고 있음.
특히 이번 테섭 패치에서 5초 쿨감뚝 사용시 추가 엘블/임브 시전이 불가능해지는 패치가 적용된 반면 다른 쉬운 직업들은 대폭 상향된 점을 고려했을때 더욱 그러함. 
개선방안의 예로는 엘블 또는 패시브 최종데미지 상향, 조디악 또는 서클오브 마나 데미지 상향 등

3. 마무리 인사
감사합니다! 저희는 에반 개선을 응원하고 있으며, KMS에서 진행될 보스 분석 및 전투 관련 콘텐츠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GMS 에반 디스코드 서버에서도 활발히 논의 중입니다. 초대 링크: https://discord.com/invite/5BfVGG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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