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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불독)] 데이터로 보는 불독이 패치를 잘못 받은 이유

Kerubi
댓글: 17 개
조회: 6763
추천: 41
2025-08-15 01:11:21
원래 플위하다가 이번 챌섭에서 불독 키우고 있는 놈입니다.
제대로 증거를 가지고 화내야 다른 직업들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가져옵니다.

먼저 인피의 변경 패치 자체는 인피의 끝물 컨트롤 어려움이나, 챌섭에서 벞지의 부족함을 보완해주는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역으로 강했다가 약해지는 패치를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극딜 버프기'를 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먼저보는 결론 : 딜 분배가 동일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괄적인 모법 30초 역인피 극딜 버프기를 주는 패치는 잘못 되었다는 것입니다.
수치를 올려주는 것도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공통'으로 만족할 만한 개선사항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일단은 지금의 구조는 잘못된 것을 불독 입장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빌 패시브+1 안 받게 바뀐다네요)

이번 테섭에서 불독은 추가로 스킬 딜레이 감소, 스킬 퍼뎀 감소(10~23%), 보스 입장 방에서 인필, 컨티 안 켜지는 추가 패치도 받았습니다.(보스 입장방은 솔직히 좋습니다...근데 그냥 말 걸거나 허수아비를 멀리 두면 되는거 아닌가)

그냥 단순 계산만 해도 2분간 최종뎀의 변화
30% = 126% 10초
20% = 109% 10초
10% = 91% 10초
74% 90초

현재 제 벞지 기준
70%~115%까지 75초
115% 45초
평균 대략 100%

90초간 100% ㅡ> 74%, 최종뎀 13% 하락
('이 수치는 좀 개선해서 나오겠지'라는 생각)

그래서, 30초간 극딜 버프 받지 않았냐?
불독은 딜 구조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모법 3자매의 딜 구조를 가져와 봤습니다. 각자 시그니처 색상을 넣으려고 했는데, 비숍 노란색하면 잘 안보여서 검은색으로 어쩔 수 없이 설정했습니다.
출처는 알티 8.3 챌린지. 전체 딜량은 스펙, 체급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총 딜량을 100으로 놓고 비교를 했습니다.
5초마다 멈춰서 직접 기록한거라 실수가 있을 수 있지만, 경향성에서 크게 차이나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딱 봐도 비숍은 출렁거리고, 썬콜은 덜 출렁거림. 불독은 거의 직선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5초마다 순간 딜을 그려봤습니다. 역시나 최대 딜을 100으로 평준화했습니다.


가시성이 좀 안 좋으니까 오리진 극딜 제외하고, 50초 이후 구간에 평균 딜을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향성만 보려는 거니까 평딜 구간의 평균은 대충 점선으로 표시 했습니다.
(평딜 : 극딜 비율을 보려면 적분으로 밑에 넓이로 비교해야 하지만, 귀찮으므로 피크 값으로 구함)
비숍의 경우 평균이 14 정도, 2분마다 45 정도로 나와서 약 3배 정도
썬콜의 경우 평균이 20 정도, 2분마다 75 정도로 나와서 약 3.5배 정도
불독의 경우 평균이 25 정도, 2분마다 60~65 정도 나와서 약 2.4~2.6배
적분 값으로 하면 불독의 배율은 더 낮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2분 극딜 버프를 준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패치입니다.
아마도 평딜 스킬들 딜레이 줄여주면서 평균이 올라가지 않냐? 식으로 이야기 하려면 퍼뎀이라도 낮추지 말았어합니다. 기존 평딜이 스윕x4 헤이즈 이럽션 인데, 이게 결국은 이럽션 쿨 때문에 스윕x5~6 헤이즈 이럽션 이면 최종뎀 13% 이상을 커버칠 수도 없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개발자 분들이 열심히 일하시고, 회의하시고 낸 결론일텐데 유저들에게 그 의도를 전달하겠다는 코멘트는 어디로 갔나요?

Lv5 Keru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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