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쯤 예능으로 쿨뚝의 효능에 대해 쓰고 있었는데, 9월 전투경험 개선으로 전부 의미 없어진 내용들입니다.
열심히 허수아비 치면서 데이터 적으로 계산하고 있었는데 의미가 없어져서 데이터 빼고 올립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
1. 링스위칭 밀림 해결
실전에서 리레-웨펖 스위칭을 밀리지 않고 정확히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쿨뚝을 사용하면 이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요. 5초뚝 기준 단순히 기존 112.8초 사이클이 107.8초 사이클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오리진이 쿨감 옵션을 한 번 밖에 적용받지 못 하기 때문에 총 338.4초짜리 1오리진 사이클이 333.4초 사이클이 됩니다. 프레이 도는 대로 따박따박 3사이클을 돌리면 323.4초이니, 3사이클 동안 총 10초동안 극딜을 미룰 수 있네요. 쿨뚝이 없는 상황에서는 한 번 밀린 리웨 스위칭을 다시 맞추려면 극딜 자체를 미루면서 손해를 봐야하는데, 쿨뚝은 어짜피 오리진때문에 극딜이 밀려도 상관 없으니 럭키비키입니다.
2. 엔버링크와 일필
극딜에 못 쓰는 디퍼 스택은 일필에 맞춰서 쓰고 싶습니다. 인피 있던 시절엔 생각할게 많았는데 이제는 소컨 + 일필에만 쓰면 최대효율이 나온다니 참 좋은 세상입니다.
하지만 벞지가 짧아진 비숍에게 항상 일필에 소컨을 맞춘다는게 참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쿨뚝을 쓰면 쿨감 수치만큼 소컨을 천천히 킬 수 있어 일필에 맞추는 경우의 수가 조금 늘어납니다. 1번 항목까지 생각하면 소컨을 어지간히 늦게 써도 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평소 소컨을 밀리던 분께는 희소식이겠네요.
3. 피스메이커와 서버렉
비숍은 능동적으로 피메를 통해 서버렉을 끌 수 있습니다. 피스메이커 쿨이 짧으면 정신 없는 상황에서도 서버렉을 유도하기 위한 피메가 남아있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쿨뚝으로 보는 손해
아니 쿨뚝 아무리 좋아도 결국 스탯퍼 빠져서 보는 손해가 더 큰거 아니냐? <- 정말 맞는 말인데요.
프브라 인트퍼 구간 걸려서 손해 볼 수도 있고 애시당초 쿨감으로 극딜 당겨서 보스 클탐 조금 이득보는 것 보다 스탯뚝에 비해 1극 밀릴 확률이 꽤 높긴 합니다.
하지만 파티 보스를 많이 가면 오히려 이득을 볼 수도 있는데요. 림보 가는 쿨뚝 비숍? 환산 어지간히 낮은거 아니면 쿨뚝 격수들이 침 흘리면서 같이 가자고 합니다. 숍이 파티에서 유의미하게 손해보는 보스가 그나마 발드릭스인데 하드 발드릭스는 컷이 너무나도 높기 때문에 어짜피 노말 발드릭스 갈거라면 인트 좀 낮다고 손해 볼것도 없고, 나머지 세칼카대 전부 숍이 강점을 갖는 보스라고 생각해서 더 쌘 쿨뚝직업들과 함께 파티를 꾸릴 수 있다면 오히려 총 보스 클리어타임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쿨뚝 직업 중에 퍼포먼스 좋은 직업들이 꽤 있으니까요. 발드 역시 17극딜을 할거라면 고쿨감뚝이 있으면 도움이 되겠죠.
아주 고스펙이 아닌 이상 개인의 스펙은 언제나 템이 아닌 친창에서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즘 티어 높은 쿨뚝 직업들과 고정팟을 짤 수 있다면 나름 메리트 있는 선택이 아닐까요.
5. 쿨뚝 비싸지 않냐?
비숍은 극딜이 전부 버프형식 + 스택형 키다운인 만큼, 남들이 5초뚝 쓸 때 4초뚝 쓰고 쿨 돌자마자 눌러버리면 5초뚝과 크게 차이 안 납니다. 4초는 5초에 비해서는 구하기 쉬운 편이죠. 대부분 직업에서 4초는 애매하기 때문에 경매장을 열심히 보다보면 4초 + 스탯 2~3줄 모자도 간간히 합리적인 가격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판매할 때는 생각을 좀 해봐야겠지만요.
---------
09.12 테스트 서버 기준. 프레이는 지속시간이 감소해 스위칭이 밀릴 일이 없어졌고 서버렉은 사라졌으며 노카/카칼 이상 보스를 솔플해야 상급 코인을 더 줘서 해당 보스를 파티로 갈 메리트도 줄어들었네요. 똑똑한 분들은 스탯뚝 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