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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루미너스 스킬 개편 기획 의도와 문제점

Ejjedh6
댓글: 5 개
조회: 300
추천: 6
2025-09-12 21:54:20
인벤은 눈팅만 하다가 이번 패치가 하도 어이가 없어서 글 처음 써봄

아마 대부분 왜 스킬을 이따위로 만들었냐? 이 생각 많이 들거임

갑자기 근본도 없는 무빙 속사기를 루미너스한테 들이미니까 이질감도 많이 들거고

내가 추측하기로는 이럼


1.이번 패치의 기조

창섭이형이 이번 패치의 기조는 허수아비 딜과 실전딜의 괴리를 줄이는 거랬음

이 말을 잘 생각하고 스킬들의 개편 사항을 보면 왜 이 스킬들을 개편하기로 마음먹었는지가 보임

퍼니싱 : 쿨 짧은 설치기 → 보스가 수시로 움직이기 때문에 풀히트가 거의 불가능

오브 : 스택 시스템, 너무 많은 타격 횟수 → 실전에서 스택을 전부 못 쌓을 수도 있고, 루시드처럼 사라지는 애들은 풀히트가 거의 불가능함


보면 두 스킬 모두 실전에서 풀히트를 실패할 여지가 다분한 스킬들임

이로 인해 밸런스 패치에도 어려움이 있고(이게 핵심인거 같음), 성능 격차가 발생해서 이걸 줄이고자 한 것


2.왜 이 꼬라지가 났는가?

그래서 1차적으로 퍼니싱을 바꿔야 하는데, 설치기라는 요소는 반드시 버려야 하니 어떻게 바꿀까?
→ 퍼니싱은 일종의 설치+속사기
→ 렌 보니까 무빙 속사기가 개씹1티어네?
→ 그럼 설치라는 요소를 빼고 무빙 속사기로 바꾸면 루미 유저들이 좋아하겠구나!

이 의식의 흐름인거 같음

그럼 퍼니싱을 무빙 속사기로 바꾸기로 마음 먹었으니 나머지 스킬들을 이 퍼니싱과 좋은 연계 효과가 발생하도록 바꿔야 함

속사기의 특징은 연속적인 공격, 높은 타수

그리고 렌을 보면 알겠지만 속사기는 사용 중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는 특성 상, 추가타 발생 스킬이 잘 어울림

→ 이래서 내린 결론이 오브와 메모라이즈를 추가타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스킬로 바꾸자! 인거임

여기까지가 내가 추측한 퍼니싱, 오브, 메모라이즈가 이 꼬라지가 나게 된 원인임


3.문제점

근데 이걸 누가 기획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고 있음

바로 루미너스 유저들이 그걸 원하는가?

의도는 좋다 이거야 의도는

근데 루미너스가 원래 어떤 캐릭임?

대충 시퀀스 쓰고 스킬 몇 개 뿌린 다음에 앱킬 난사하는 캐릭 아님?

캐릭터를 리마스터하게 된다면 가장 중요한건 캐릭터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거임

탱커는 탱커로, 힐러는 힐러로, 딜러는 딜러로 바꿔야지 탱커가 힐러가 되면 안 된다는 소리임

근데 단순함이 특장점이었던 루미너스를 뭔 괴상한 ADHD캐릭으로 만들어 놨음

기존 플레이 경험너무 큰 괴리가 생긴다는 거임



시드링/어빌 세팅 바꿔야 되는 거나 점유율 변경으로 인한 헥사코강 이슈, 6차+퍼니싱이 22초 넘어가는 문제 등보다 훨씬 중요한게 이 문제임

루미너스가 더 이상 루미너스가 아니게 되었다는 것

이 모든 문제의 원흉'퍼니싱을 무빙 속사기로 바꾸자'라는 ㅄ같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됨



4.결론

다들 여러 가지 의견 내고 있는거 알고 있음

근데 내 생각에는, 퍼니싱을 롤백하거나 다른 식으로 개편하던가 해서 최소한 무빙 속사기가 되는 것만은 막아야 함

이게 만악의 근원임



3줄 요약

1.스킬이 이 꼬라지가 난 건 이론과 실전딜을 줄이기 위함

2.근데 퍼니싱을 무빙 속사기로 바꾸니까 다른 스킬들에도 연속적인 문제 발생

3.적어도 퍼니싱이 무빙 속사기가 되는건 막아야 함

Lv24 Ejjedh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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