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투 양상 변경점
1. 극딜
- 기존: 스킬 시퀀스로 극딜버프 및 리버레이션 오브를 사용하고 퍼니싱 리소네이터/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를 중간에 사용하며 앱솔루트 킬을 주력으로 사용했음.(이는 준극딜 상태에서도 마찬가지)
- 변경 후: 스킬 시퀀스로 극딜버프 및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리버레이션 오브/진리의 문/메모라이즈를 사용하고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키다운 하며 중간중간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를 사용하고 남은 시간에 앱솔루트 킬을 사용하는, 퍼니싱 리소네이터 기반 > 남은 시간 앱솔루트 킬 사용으로 변경됨
2. 준극딜
- 기존: 게이지를 채운 뒤 극딜버프(엔버링크)를 사용하고 퍼니싱 리소네이터/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를 중간에 사용하며 앱솔루트 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극딜과 큰 차이가 없음.
- 변경 후: 스킬 시퀀스로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극딜버프(엔버링크)를 사용하고 앱솔루트 킬을 주력으로 쓰며 중간중간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를 사용함.(변경 전과 크게 다르지는 않음)
3. 무엇이 달라졌나
- 게이지 삭제로 인해 기존 게이지를 쌓지 못했을 때 이퀄리브리엄을 발동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사라짐/기존에 비해 이퀄리브리엄 가동률 감소
- 아마겟돈의 무적 기능 분리
- 대부분 스킬 딜레이(텔레포트 포함)가 감소해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해야 함 - 플레이 템포가 꽤 빨라짐
- 트와일라잇 노바의 빛과 어둠의 세례 쿨타임 감소 기능이 생김.(이퀄리브리엄 한정) 그런데 3번 폭발이라 2초가 아닌 2x3=6초 감소임. 트와일라잇 노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미적용 되어도 빛과 어둠의 세례가 사용 가능하면 빛과 어둠의 세례를 반드시 먼저 사용해야 함.
- 극딜 중에는 메모라이즈의 강화 효과 때문에 무빙 속사기인 퍼니싱 리소네이터 기반으로 공격해야 함. 이에 따른 앱솔루트 킬 사용 시간이 감소해 앱솔루트 킬 비중이 낮아짐.
- 메모라이즈의 강화 상태가 아닌 18초(쿨감 아예 없는 기준) 쿨타임 1초 강제 키다운에 텔레포트 외에는 다른 행동이 불가능한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사용해야 함(안 쓰면 딜로스)
- 리버레이션 오브 스택 삭제 및 설치기화, 진리의 문도 압축 및 스킬 시퀀스 등록 가능
- 트와일라잇 노바의 최종데미지 감소로 인한 직업 기본스펙(체급) 낮아짐
☆ 건의 및 개선 내용
1. 메모라이즈
문제점
> 서버렉으로 지속시간이 길어져 운에 의존해야 하며, 퍼니싱 리소네이터 강화 기능 또한 문제가 있음(후술)
개선안
- 지속시간 20초 > 30초로 변경
- 현 메타에 맞게 발동 가능 횟수 추가와 데미지를 증가시킴
2.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
문제점
>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되거나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끝났을 때의 이펙트가 추가되었지만 이는 전투 중 확인하기 쉽지 않음
> 기존에는 라크니스 UI를 보고 상태 전환을 확인하는 유저들이 많았는데 UI를 없애자 트와일라잇 노바나 버프칸에서 확인해야 해서 현 상태를 파악하기 어려워짐
> 기존 버프 지속시간 수치를 고려하면 보통 이퀄리브리엄 발동 시 지속시간이 보통 40초 이상인데, 30초는 너무 짧음.
개선안
- 스크린 이펙트 추가 및 온오프 기능 추가 / 이펙트 추가
- 라크니스 UI 삭제 취소 및 바뀐 사양에 맞게 변경
- 이퀄리브리엄 지속시간 10초 증가
3. 퍼니싱 리소네이터 - 구조를 해치는 가장 문제 스킬
문제점
1] 기존 플레이 경험을 해치는 익숙하지 않은 키다운 딜링기
- 무빙 속사기 자체가 텔레포트 직업에 어울리지 않음. 같은 무빙 속사기를 가진 렌의 경우 더블 점프가 가능한 직업이고 이동 중에도 제약 없이 좌우 전환이 가능함. 하지만 텔레포트의 경우 한쪽 방향으로 이동하면 반대쪽 방향을 바로 바라볼 수 없고, 이는 딜로스로 이어짐.
2] 속사기 사용을 중단하고 빛과 어둠의 세례, 트와일라잇 노바를 도중 사용해야 하는 문제
- 메모라이즈를 사용하고 스킬을 사용할 때 사용을 중지하고 빛과 어둠의 세례, 트와일라잇 노바를 중간중간 사용해야 하며, 이는 정신없는 플레이를 유발함은 물론 조작감의 측면에서도 좋지 않음.
3] 메모라이즈를 사용한 후 강화되었을 때 문제
- 메모라이즈를 사용하면 100회 사용 가능으로 강화되는데, 메모라이즈를 쓴 뒤 오리진 스킬을 사용한 후 100회를 모두 사용하지 못하고 30~40회 가량 남는 문제가 발생해 스킬을 정상적으로 활용하지 못함.
- 스킬을 정상적으로 활용하려면 오리진 스킬 사용 후 메모라이즈를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100회를 사용 가능하는, 극딜 버프 하나를 따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롭고 극딜 쿨타임 10초를 미루게 만드는 플레이를 하게 만듬.
4] 스킬의 시전 속도에 관한 문제
- 오리진 스킬을 사용할 때가 아니더라도 시전 속도가 느려 100회를 모두 사용하기 쉽지 않음. 실전 보스에서는 횟수를 모두 사용하기 힘들어 허수아비 딜량과 실전 딜량의 괴리감도 당연히 발생함. 이는 극딜 스킬들을 압축하고 간소화하는 현 전투 경험 개선의 기조와 반대되는 방향을 가진 스킬임.
- 단순한 스킬 사용으로는 13초,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를 사용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15초 가량을 사용해야 함.
5] 메모라이즈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일 때 문제
- 한번 툭 누르기만 해도 무조건 1초간 키다운을 하게 되어있고 그 시간 동안은 키다운 취소가 절대 절대 불가능함.
- 강제 취소가 불가능하고 텔레포트만 사용 가능한 만큼 보스 패턴에 취약해지며 이는 불쾌한 플레이 경험을 유발함.
- 딜레이 감소로 인한 스킬 템포가 빨라져 기존 스킬들도 더 빨리 사용해야 하는데, 퍼니싱 리소네이터까지 사용하면 사용할 스킬들이 늘어 더 정신없는 플레이를 유발함.
6] 스킬의 공격 범위에 관한 문제
- 앱솔루트 킬에 비해 전방 사거리가 짧아 보스에게 더 다가가야 하는 문제가 발생함.
- 상하 범위가 정말 좁음. 가디언 엔젤 슬라임이나 감시자 칼로스 같은 층이 있는 보스를 공격할 경우 점프만 해도 스킬이 아예 닿지 않아 강제로 바닥에 붙어야 하는, 불쾌한 플레이를 유발함.
- 기존 퍼니싱 리소네이터에 후방 범위가 있었는데, 후방 범위가 없는 것 또한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고 봄.
7] 기타
- 이펙트가 기존에 비해 초라하다는 불만이 많음.
- 최근 패치로 키다운 딜링기에 붙는 HP 비례 피해 50% 감소 및 치명적인 상태이상 방어 기능이 없음.
개선안
1) 공격 가능 횟수 감소와 데미지 증가 및 타격 속도 증가(2~4초 안에 모두 소모 가능하게)
> 도중에 취소가 불가능하더라도 다른 스킬들을 도중에 사용해야 하는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됨
2) 스킬 전방 및 상하 범위 증가, 후방 범위 추가 및 이펙트 수정
3) 18초마다 1초 사용 가능한 기능 삭제 및 딜량을 메모라이즈 강화 상태로 이관
4) HP 비례 피해 50% 감소 및 치명적인 상태이상 방어 기능 추가
5) 스킬 이펙트 변경
4. 빛과 어둠의 세례
문제점
> 앱솔루트 킬을 적중하면 쿨타임이 줄어드는 기능은 타격 횟수에 큰 영향을 받고, 이는 허수아비 딜량과 실전 딜량의 괴리감을 발생시킴.
> 앱솔루트 킬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 사용 빈도가 같이 늘고, 사용 빈도가 늘어나 그만큼 신경을 더 써야함.
> 스킬 사용 후 검이 공격하는 속도가 상당히 느림
> 앱솔루트 킬을 사용하다 사용했을 때 스킬의 딜레이가 달라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고 이는 불편한 조작감을 유발함.
개선안
> 스킬 쿨타임을 일정하게 고정시키거나, 자동 사출 기능 추가 또는 다른 스킬로 변경
> 스킬 사용 후 검이 공격하는 속도 증가
> 앱솔루트 킬을 사용하다 사용했을 때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딜레이 감소
5. 트와일라잇 노바
문제점
>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사용했을 때 빛과 어둠의 세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초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게 되었음.
>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기능이 적용되었을 때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타임을 고려하며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신경쓰이는 요소를 만들게 하고 기존에는 없던 기능이라 익숙하지 못함.
>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가 감소했는데, 기존 트와일라잇 노바의 높은 딜 비중으로 인해 코어 강화를 한 유저들의 경우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됨.
> 앱솔루트 킬을 사용하다 사용했을 때 스킬의 딜레이가 달라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고 이는 불편한 조작감을 유발함.
개선안
>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타임 감소 기능 삭제
> 퍼센트 데미지 기존과 동일하게 수정
> 앱솔루트 킬을 사용하다 사용했을 때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딜레이 감소
6. 진리의 문
문제점
> 패치 방향성은 좋으나, 기존 상태에서도 패치 후 상태에서도 딜량 자체가 낮아 딜링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함
> 공중 설치 불가능과 함께 스킬 시퀀스에 넣어도 시전 딜레이가 존재함.
> 범위 공격기라 보스가 이동했을 때 재설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이 때문에 스킬 시퀀스에 넣음에도 키세팅에 배정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유발함.
개선안
> 지속시간 감소 및 공격 간격 대폭 감소
> 공중 설치 가능 및 시전 딜레이 감소
> 스킬의 범위를 대폭 증가시키거나 스킬 타격에 추가타가 나가도록 버프 형식으로 변경
7. 리버레이션 오브
문제점
> 패치 방향성은 좋으나, 스킬의 범위가 좁아 혹시 보스가 이동할 경우 스킬을 타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 또 재설치 또한 불가능함.
> 보스가 타격 불가 상태가 되면 다른 몹을 공격해 공격 횟수가 다른 몹에게 낭비되는 상황이 생김.
> 단일 타겟 스킬이라 다수의 적을 공격할 때에는 필연적으로 스킬이 약해지는 현상이 생김.
> 사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던 기존 리버레이션 오브의 패시브 효과를 삭제해 사냥을 할 때 불편함을 유발함.
> 이펙트가 기존에 비해 초라하다는 의견이 있음.
개선안
> 기존 리버레이션 오브의 패시브 효과 복구
> 스킬 공격 범위 증가 및 재설치 기능 추가
> 스킬을 설치기가 아닌 버프 형식으로 변경, 거대 오브가 시전자를 따라다니도록 수정
롤백) 기존 리버레이션 오브의 마력스택 삭제 및 공격 횟수 감소와 데미지 증가로 압축
8. 하모닉 패러독스
문제점
> 키다운 오리진 스킬이라 보스의 이동에 따라 딜로스가 날 수 있는 것은 물론, 공중 시전이 불가능함
> 키다운 후 컷신 전환 후 잠시 공격이 발동하지 않아 컨티뉴어스 링을 사용할 때 필연적으로 비는 시간이 발생함.
> 키다운 시작 후 컷신 종료까지 9초라는 매우 긴 시간이 소모됨.
개선안
> 키다운 기능을 삭제해 일격기 오리진 스킬로 변경, 스킬 사용 시간 감소
9. 기타
> 직업 기본 크리티컬 확률 증가
> 라이트 리플렉션 전이 데미지 감소 삭제
> 트와일라잇 노바의 최종 데미지 감소 취소 - 직업의 자체 스펙(체급)을 깎는 변경은 절대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오류
-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연속 텔레포트가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음. 릴리즈 상에는 변경점이 없어 오류로 보임
> 영상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5626307
- 리버레이션 오브, 진리의 문, 메모라이즈, 루멘 셰이드 등 각종 오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77184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77412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77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