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키네시스] 키네시스의 편의성 관련 개선을 촉구합니다. (7일차)

Maldinii
댓글: 3 개
조회: 367
추천: 16
2020-09-04 12:33:18
1. 해당 글은 성능 외적인, 편의성 관련 개선사항입니다.
해당 사항들은 키네시스의 보스 및 사냥에서의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때에 따라서는 온전히 캐릭터를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제약요인이 됩니다. 어떠한 스킬이나 해당 직업의 컨셉이 보스전 및 사냥에서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캐릭터의 설정 및 의도된 사항이라고 생각되고 이를 극복해내는 것이 캐릭을 온전히 활용하는 방식이 됩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설명한 사항들은 해당 직업의 의도된 설정이라고 보기 힘들고 거의 대부분이 유저들의 이용방식으로는 극복하는 것이 불가능한 사항들입니다. 따라서 해당사항들이 각 직업별 밸런스패치와는 별도로 빠른 시일내에 해결되어, 키네시스라는 직업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2. 개선사항
(1) 싸이킥 샷 키설정 추가 :
현재는 싸이킥 불릿과 달리 별도의 키설정이 불가능하고 커맨드로만 발동이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나 밧줄이나 사다리가 존재하는 경우 샷을 발동하는 상황에서 밧줄을 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더군다나 밧줄 사용시 '얼티메이트-B.P.M' 스킬이 해제됩니다. 이미 많은 스킬들을 활용해야 하기때문에 키셋팅에 여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기능이 추가되면 사용하는 유저는 존재하며, 선택할 수 있냐 없냐와 강제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2) 얼티메이트-B.P.M 의 스킬 활성화 여부 버프창에 표시 (혹은 스킬칸 노란색 테투리로 표시) :
'얼티메이트-B.P.M'스킬은 키네시스의 보스전에서 평딜을 담당하면서 많은 딜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해당 스킬은 보스와 근접해서 사용해야하며, 이에 따라 On/Off 여부를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픽 설정으로 스킬의 선명도를 조정할 수 있지만, '얼티메이트-무빙메터'스킬을 사용함에 있어 선명도를 높이면 해당 보스를 완전히 가려 스킬 선명도를 높이는 것이 유저들에게 있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저가 이를 확인하여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얼티메이트-B.P.M' 스킬의 활성화 여부를 버프 창에 표시하거나, 활성화시 스킬칸의 테투리를 노랗게 표시하는 등 확인가능성을 높여주시기를 희망합니다.

(3) '에버사이킥'스킬의 스킬슬롯의 이미지 변경 (*1 하단 참조) :
파일:external/orangemushroom.files.wordpress.com/ever-psychic.png 이는 현재 '에버사이킥'스킬의 키설정에서의 이미지입니다. 해당 스킬의 실제 발동 모션을 잘 묘사한 이미지이지만 사용상에 있어서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들은 1분 이하의 경우 오른쪽 상단에 남아있는 쿨타임 시간이 표시되고, 5초이하가 되면 이러한 쿨타임이 표시되지 않는 대신 회색빛의 색깔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쿨타임이 완료되면 한 번 반짝거리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스킬의 경우 스킬의 쿨타임이 완료되는 바로 그 순간의 반짝임을 확인하여 사용가능함을 확인하거나, 혹은 밑에 회색의 조그마한 선이 존재하지 않고 온전한 스킬의 모습이 드러나면 사용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네시스의 '에버사이킥'의 스킬은 위 아래가 모두 검은 색이기에 최종 5초, 특히나 마지막 1~2초 정도의 시간에서는 해당 스킬이 사용가능한 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현재 마지막 5초의 쿨타임 방식이 좌에서 우, 혹은 시계방향(또는 반시계방향) 등 남아있는 시간을 확인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없기때문에, 또는 마지막 5초동안은 쿨타임을 숫자로 표시하지 않기때문에 키네시스 유저의 경우 해당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1. 쿨타임이 얼마 안 남은 시점에 계속해서 스킬을 보고 있다가 사용가능함을 확인 - 계속해서 보스 패턴을 확인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실상 불가능.
2. 해당 스킬에 숫자가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고 사용가능하다고 추정하고 스킬을 사용 - 현재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에버사이킥' 이라는 스킬은 키네시스의 고유 무적기로서 가장 급박하고 0.1초의, 찰나의 순간에 사용되고 사용되지 않음이 극명하게 갈리는 스킬입니다. 실제로 많은 키네시스 유저들이 해당 스킬의 이미지로 인해 사용가능하다고 착각하여 데스카운트를 소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전반적인 쿨타임방식을 개선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해당 스킬의 이미지를 변경하여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4) 키네시스의 각종 오류 및 버그 현상 수정
키네시스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도입하여 2D상의 화면에 입체감을 부여하였고 일부 스킬의 이펙트와 모션들이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이러한 방식은 많은 렉을 유발하고 오류와 버그의 주범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사이킥 무브' 스킬의 끊김현상이 해소되어 유저들의 편의가 증가하였지만, 여전히 각종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가)'로 오브 그래비티' 스킬의 증발 현상 (*2 하단 참조)
 나) '싸이킥 그랩'과 관련된 오류 (스킬이 나가지 않거나, 시전속도가 일관되지 못하는 현상)
 다) '싸이킥 샷' 스킬 사용시 몬스터를 뚫고 지나가는 버그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프로그래밍의 전문가가 아니고 자세한 설정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왜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 알 지 못합니다. 다만 이러한 오류 및 버그가 존재함을 인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희망합니다.

(5) 싸이킥어택(키네시스의 0차 패시브 스킬)의 On/Off 화
키네시스의 경우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싸이킥어택을 배우게 되고, 기본공격이 스킬판정이 됩니다. 이에 따라 싸이킥포인트가 수급되고, 확률적으로 텔레키네시스가 사출됩니다. 거의 대다수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존재하는지조차 망각하는 스킬이지만 '소멸의여로-에르다스펙트럼'에서 기본공격이 텔레키네시스를 사출하여 유저의 플레이를 방해합니다. 현재 이러한 현상이 문제시 되는 것은 일부이지만, 이후에 기본공격을 활용해야하는 컨텐츠가 추가될 경우 다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텔레키네시스의 경우 공격반사를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문제는 크게 수면 위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싸이킥어택의 On/Off화가 가능하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되고 이러한 개선을 요구합니다.




(*1) 에버사이킥 쿨타임과 관련하여 육안으로 구분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제가 여러 차례 확인한 결과 플레이 하는 와중에 판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에버싸이킥 사용 직후   → 쿨 15초 남은 시점  
→ 쿨 6초 남은 시점  → 쿨 4초 남은시점 
→ 사용가능

   (6초, 4초, 완료)

이렇게 나란히 두고 보니 구분이 가능할 수도 있겠으나 플레이 중에는 비교대상이 존재하지 않고 이를 보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편집의 문제인지 아래 검은색의 크기가 클인 경우에는 살짝 더 커보이는데, 이 또한 플레이 중에 식별하기에는 매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만약 비교군을 주지 않고, 빠른 시간안에 개별 사진들만으로 사용가능성을 물어보았을 때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키네시스 유저는 아주 아주 극히 예외일거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스킬들 : 드레인 1초남은 시점   , 차징 5초,2초 남은 시점 



(*2) 로 오브 그랲비티 스킬의 증발현상은 현재 세 차례 문의된 사항이고, 
자세한 설명은 메이플 인벤 '라온아린' 님의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5/92113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5/92528    글 참조

Lv24 Maldinii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