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팟격이나 2인격까지도 내직업이 타직업에 비해 얼마나 강하거나 약한지 비교는 잘안됨.
정말 그직업에 객관적인 위치판단하기엔 우물안개구리가 됨.
물론 여기서도 직업에 대한 불편한점 개선할점 같은건 느낄수있지만 순수한 딜량(클리어타임)같은건 솔플아니면 느끼기힘듬.
특히나 리부트라서 전직업이 비슷한 템스펙에서 한계치가 찾아와서 객관적으로 비교해보기가 좋은상황인데, 거의 해방하고 진듄더솔플할때쯤의 스펙에서 정체됨.
진듄더도 2인격다니다가 해방하고 솔플연습하면서 이때 클리어타임 나오는거보고 가장 객관적으로 패파솔플이 얼마나 약한지 크게 느꼈고 현타까지왔었음.
패파를 로우리스크라고 언급한것도 웃김.
뭐 패파가 어렵고 하이리스크인 직업이다 이런건 아니지만 트랜지션이야기하면서 로우리스크라고 말한게 어이가 없음.
트랜지션이 정말정말 좋은 유틸스킬이라 패턴 회피에 매우 도움이 되는건 사실인데 딱 그게 다임. 패턴 회피 좋아봤자 순수 딜량이 오르는것도 아니고 피한만큼 딜우겨넣기 편하다기엔 애초에 쿨달린 스택스킬임.
그렇게보면 모든 텔포류나 닼사 무적 유사무적 배리어 등 직업들은 다 로우리스크임. 이런유틸은 직업별로 그직업만의 특성처럼 구조만 좀 다를뿐 다 가지고있음.
트랜지션도 그냥 패파란 직업특성중 하나일뿐이지 로우리스크니 뭐니하며 딜량과는 연관짓기엔 좀그럼.
패파는 트랜지션 때문에 로우리스크니 뭐다하는데 하나의 예로 노쿨인 텔포가지고 딜쎈 몇 직업들은 왜 쎔? 패파보다 약해야되는데?
그냥 딜이나 클탐비교를 하는데 시너지유틸도 아니고 사기급 생존유틸도 아니고 모든직업이 하나씩은 가진 기본 생존유틸 때문에 패파를 로우리스크라 생각하고, 로우리스크니까 딜이 쎄야할 이유가 없다는게 오히려 객관적이지 못한거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