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스킬 공통
재규어 스킬 간 후딜이 매우 긴 편이라 스킬 쿨이 돌아도 바로 이어나가기 어렵고,
우선순위가 더 높은 재규어스킬이 곧 쿨타임이 도는 상황이면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고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
연속 사용 시 재규어 스킬 간의 선후 딜레이를 줄여서 불쾌한 조작감 완화 필요
1차
재규어 라이딩
재규어 라이딩 탑승 도중 재규어 스킬을 시전하거나 어나더 바이트 스택을 쌓을 수 없음
라이딩 탑승 도중에도 제한적으로나마 재규어 스킬을 사용하거나 바이트 스택을 쌓을 수단을 확충해
라이딩 탑승 상태에서도 최소한의 딜링이 가능해졌으면 함.
현재 윗점 사용 중엔 타이밍을 맞춰 시전해야 라이딩이 탑승되는데 잡기술 없이 기본 사양으로 해 줬으면 함.
서먼 재규어
아래방향키와 시전 시 사용되는 재규어 고정 모드를 활용하기 어려움
탑승하면 해제되고, 재규어 맥시멈을 시전해도 해제됨
커맨드를 재시전하기 전까지 재규어 고정이 계속 유지되도록 변경해야만 함
전투 중 특정 상황(낭떠러지 발판, 경사진 발판 등)에서 재규어가 발판 밑으로 계속 떨어지거나
제자리 점프를 반복하여 스킬 봉인 혹은 렉을 유발하는 현상이 있음. 수정 필요
어나더 바이트에 석궁을 사용하면 발동이라는 조건이 붙어 있어
6차 스킬과의 시너지가 발생하지 않음. 조건 완화 필요
데스카운트 소모 후 부활 시 버프 유지가 되지 않아 재소환해야함. 버프 유지 필요
클로우 컷
공격 시 최대 HP의 7% 회복이란 부가 옵션이 붙어있고 재규어 스톰 시전 시 중복 적용되는데,
재규어 스톰 커맨드 패치가 이루어지며 딜링 구조는 성공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소환되는 재규어의 숫자가 줄어 극딜 중 피흡 유틸은 너프되었기에 기본 피흡량의 상향이 필요
프로보크
도발, 부딪히지 않는 상태(몸박무시) 두 가지의 디버프가 존재함.
시전 후 탑승, 재규어 맥시멈을 시전하거나, 재규어 스톰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도발이 풀리는 문제점 개선 필요
몸박무시 위주로 사용하는 경우 재규어 중심에서 시전되는데 그 범위가 저열하며
애매한 지속시간에 쿨타임이 달려 있어 파티격에선 딜로스 없이 무한유지가 어려움
범위와 지속시간 상향이 필요함
재규어 매니지먼트
재규어 매니지먼트에 재규어 염색 등 치장 기능이 추가됐으면 좋겠음.
라이딩 직업인데 기본 외형만 가능하여 심심함
2차
하울링
파티원이 파티 탈퇴시 버프가 사라지게끔 변경 필수
비정상적인 버프 판매로 실제 와헌 유저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
1)기본 버프 취급이라 통념적인 스펙에서 손해
2)파티격에서 시너지 취급을 받지 못하게 되며 구직 손해
3)버프 관련 멸칭이 대두되어 직간접적인 직업 유입 감소
파티원이 파티 탈퇴시 버프가 사라지게끔 변경 필수.
3차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
재장전 시간 삭제 필요
4차
와일드 발칸
시전 시 바로 공격이 아닌 석궁을 펼치는 과정이 있어 불쾌한 상황이 많음.
특히 그레네이드와 동시 사용 시 불쾌감 배가됨. 석궁 펼치는 선딜 모션 삭제 필수
서먼 상태에서 시전 시 관통 없는 단일기라 카링과 같은 보스에서 불편함. 관통 옵션 부여 필요
후방 범위가 전무하여 특정 전투 상황에서 명중이 불가능한 불합리한 상황 발생
데미안 양옆 구체 패턴 시 품 안에서 딜링하면 맞질 않음
검은마법사 3페이즈 존 시스템 파훼를 위해 발밑딜을 딱 맞춰 하면 맞질 않음
선택받은 세렌에서 세렌을 구석으로 유도하는 상황이 많은데 유도 후 딱 붙어서 딜링하면 맞질 않음
카링 3페이즈에서 양옆 찢기를 피하며 품 안 딱 붙어서 딜링을 하면 맞질 않음
후방범위 소폭 증가 필수
드릴 컨테이너
타 설치기(헌팅유닛, 에르다 파운틴)은 60초 지속인 반면
혼자 30초에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달려 있어 활용이 어려움
최소한 지속시간을 60초로 상향하는 작업은 필수임
설치 후딜이 길고, 재사용 시간이 달려 있고, 점프하면서 시전이 불가능해 보스에선 사용을 기피하게 됨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후딜 감소에 점프샷이 가능하게 변경하거나
타 스킬에 데미지를 이관하고 일몹뎀 위주 사냥기로 바꿔 보스전 비중을 아예 없앴으면 좋겠음.
하이퍼
램피지 애즈 원
타 재규어 스킬과 달리 탑승 중 플레시 레인으로 변경되어,
재규어 스톰 소환 시 이 스킬만 재규어 맥시멈 시전 도중 시전이 불가능해 매우 불편함
재규어 맥시멈 시전 도중에도 사용 가능하게 변경 필수
5차
재규어 스톰
현재 별도의 설정 없이 일반 시전 7마리/아랫키 소환 3마리 나오게끔 고정된 상태.
커맨드 커스텀은 에르다 샤워/파운틴과 같은 공용 설치기를 넘어 타 직업 개선사례에도 상당히 많은데
재규어 스톰의 커맨드 기능은 아직도 커스텀이 불가능함. 아랫키 모드 커스텀 설정 기능 필수
소환된 재규어가 전투 중 특정 상황(낭떠러지 발판, 경사진 발판 등)에서 발판 밑으로 계속 떨어지거나
제자리 점프를 반복하여 스킬 봉인 혹은 렉을 유발하는 현상이 있음. 수정 필요
데스카운트 소모 후 부활 시 버프 유지가 되지 않아 재소환해야함. 버프 유지 필요
재규어 맥시멈
라이딩이 없어도 서먼 재규어가 사라지며 강제 탑승되는 기믹에 아주 문제가 많음.
강제 탑승될 동안 서먼재규어가 사라져 딜손실 발생
강제 탑승될 동안 램피지 애즈 원 시전 불가로 딜사이클 제약 발생
강제 탑승될 동안 와일드 발칸 Type X 시전 시 탑승이 고정되어 수동으로 내려줘야 하고,
싫으면 스킬 시전 종료를 온전히 기다린 후 Type X를 시전해야 해 무엇을 고르든 딜사이클 제약 발생
재규어 고정 해놨어도 강제 탑승되며 해제됨
프로보크 도발 걸어놨어도 강제 탑승되며 해제됨
재규어가 변신하며 탑승했다 내려오는 기믹 완전 삭제 필수
그 밖에도 점프샷 불가능하여 땅바닥에서만 시전 가능
특유의 선딜이 있어 스킬 시전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고 선딜이 종료된 이후 돌아감
타 직업의 개선된 무적기들과 다르게 캐릭터에 무적 지속 관련 이펙트가 없어 가시성이 떨어짐
점프샷 시전 가능 및 선딜 삭제, 무적 지속 이펙트 추가 필수
와일드 그레네이드
와일드 발칸류와 함께 사용 시 시전 동작이 없는 대신 딜량이 특출나지 않아
실전에서 와일드 발칸과 함께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스킬인데
와일드 발칸의 선딜과 함께 단독으로 나가면서 동작 모션이 발생하면 매우 불쾌함
특히 극딜 도중 와일드 발칸 Type x 종료 이후 와일드 발칸으로 재시전하는 과정에서
타이밍을 맞춰 그레네이드의 발동을 잠깐 종료하지 않으면 발칸 대신 그레네이드 모션이 나가는데
이 조작감이 매우 불쾌하고 심한 딜로스까지 유발함.
안 그래도 누를거 많은데 점유율도 낮은 스킬 이렇게까지 신경써야하나 싶을 정도임.
그냥 시전 동작 삭제 자체를 기본 베이스로 만들어 개선 필수
완전 논타겟형 스킬에 추적 기능 없고, 특유의 불쾌한 궤적까지 겹쳐
몬스터에 적중하지 않고 질질 새는 경우도 많은데 이 부분은 추후 스킬 자체의 리워크 필요
6차
와일드 발칸 VI
서먼 상태 시전 시 야성 중첩을 50스택 쌓으면 연사 속도가 증가하는데,
왜 스택을 쌓아야 증가하는 옵션을 넣었는지 이해할 수 없음.
연사속도 증가를 순수 기본 스펙으로 변환 필요
기존 와일드 발칸의 문제점도 그대로 가지고 왔음. 개선 필요
[시전 시 바로 공격이 아닌 석궁을 펼치는 과정이 있어 불쾌한 상황이 많음.
특히 그레네이드와 동시 사용 시 불쾌감 배가됨. 석궁 펼치는 선딜 모션 삭제 필수
서먼 상태에서 시전 시 관통 없는 단일기라 카링과 같은 보스에서 불편함.
관통 옵션 부여 필요 (메르세데스의 경우 6차 전직 시 다수기로 변경)
후방 범위가 전무하여 특정 전투 상황에서 명중이 불가능한 불합리한 상황 발생
데미안 양옆 구체 패턴 시 품 안에서 딜링하면 맞질 않음
검은마법사 3페이즈 존 시스템 파훼를 위해 발밑딜을 딱 맞춰 하면 맞질 않음
선택받은 세렌에서 세렌을 구석으로 유도하는 상황이 많은데 유도 후 딱 붙어서 딜링하면 맞질 않음
카링 3페이즈에서 양옆 찢기를 피하며 품 안 딱 붙어서 딜링을 하면 맞질 않음
후방범위 소폭 증가 필수]
그 밖에 야성 스택을 적용하고 허수아비를 기준으로 삼아도
점유율이 10%미만으로 높지 않고, 극딜 도중엔 더더욱 점유율이 내려가는 스킬인데 별도의 패시브 효과가 없음.
클로우 컷 VI
[공격 시 최대 HP의 7% 회복이란 부가 옵션이 붙어있고 재규어 스톰 시전 시 중복 적용되는데,
재규어 스톰 커맨드 패치가 이루어지며 딜링 구조는 성공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소환되는 재규어의 숫자가 줄어 극딜 중 피흡 유틸은 너프되었기에 기본 피흡량의 상향이 필요]
프로보크 VI
[도발, 부딪히지 않는 상태(몸박무시) 두 가지의 디버프가 존재함.
시전 후 탑승, 재규어 맥시멈을 시전하거나, 재규어 스톰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도발이 풀리는 문제점 개선 필요
몸박무시 위주로 사용하는 경우 재규어 중심에서 시전되는데 그 범위가 저열하며
애매한 지속시간에 쿨타임이 달려 있어 파티격에선 딜로스 없이 무한유지가 어려움
범위와 지속시간 상향이 필요함]
크로스 로드 VI
우클릭으로 스틸 모드 온오프가 가능함. (스틸 모드 사용 시 재규어가 돌진하지 않음)
그런데 실전에선 스틸 모드를 사용해 돌진 없이 정적으로 딜링하다가, 보스나 내 캐릭터가 이동하면 돌진으로 재규어를 움직인다거나 하는 식으로
재규어가 돌진하지 않는 스틸 모드와 재규어가 돌진하는 기본 사양이 동시에 필요함.
스틸 모드 체크 시 재규어가 돌진하지 않지만,
방향키와 함께 시전 시 그 방향으로 돌진하는 식으로 개편이 필수
램피지 애즈 원 VI
기존에도 스톰 아랫키 커맨드 시전 중 데미지가 매우 높았던 스킬인데, 타수 분할 없이 그대로 퍼뎀만 증가함.
그래서 전투력 4억대의 유저가 파티 플레이에서 시너지를 받으면 맥뎀에 막히는 상황. 현재 글쓴이도 실제로 맥뎀이 보이는 상태임.
맥뎀에 막힘을 원치 않아 오리진을 타수분할했듯,
오리진보다 훨씬 먼저 맥뎀에 막히는 스킬이므로 타수분할 필수
[타 재규어 스킬과 달리 탑승 중 플레시 레인으로 변경되어,
재규어 스톰 소환 시 이 스킬만 재규어 맥시멈 시전 도중 시전이 불가능해 매우 불편함
재규어 맥시멈 시전 도중에도 사용 가능하게 변경 필수]
소닉붐 VI
이 스킬도 전투력 4억대의 유저가 시너지를 받으면 5000억 가까이 나오는 상황.
미래를 생각하면 타수 분할이 필요
네이쳐스 빌리프
파이널 어택은 발동되지만, 어나더 바이트에 석궁 제한이 걸려 있어 특유의 타수 시너지가 없어서 아쉬움
타수분할 및 파이널 어택 패치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다고 생각함.
요약
재규어 스킬 공통 - 연속 사용 시 스킬간 선후딜 감소
재규어 라이딩 - 탑승 중에도 일부 재규어 스킬 사용 및 어나더 바이트 중첩 가능하게, 윗점하면서 탑승 가능하게
서먼 재규어 - 위치고정 커맨드 재시전으로만 해제되게, 사망 시 버프 유지, 재규어가 간헐적으로 발판에서 떨어지거나 제자리 점프 반복하는 현상 수정, 어나더바이트 석궁으로 공격 조건 완화
재규어 매니지먼트 - 재규어 염색 기능 추가
하울링 - 파티 탈퇴 시 버프 삭제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 - 재장전 시간 삭제
드릴 컨테이너 - 지속시간 60초로/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 점프샷 + 후딜개선 or 데미지 이관 후 순수 사냥기화
재규어 스톰 - 아랫키 커스텀 커맨드 추가, 사망 시 버프 유지, 재규어가 간헐적으로 발판에서 떨어지거나 제자리 점프 반복하는 현상 수정
재규어 맥시멈 - 시전 시 재규어 사라지며 강제탑승 기믹 삭제, 점프샷 추가, 선딜 삭제, 무적 지속 이펙트 추가
와일드 그레네이드 - 시전 동작 없음 기본화, 추후 리워크 필요
와일드 발칸, 와일드 발칸 VI - 석궁 펼치는 선딜 모션 삭제, 다수기로 변경, 후방 범위 소폭 추가,
(6차)50스택 공속증가 기본 사양으로 변경 및 별도의 패시브 효과 필요
클로우 컷, 클로우 컷 VI - HP 회복량 증가
프로보크, 프로보크 VI - 탑승 및 재규어 스톰 사라져도 도발 유지, 스킬 범위 및 부딪히지 않는 상태 지속시간 증가
크로스 로드 VI - 스틸 모드 상태에서 방향키와 함께 시전 시 해당 방향으로 돌진 추가
소닉붐 VI - 타수 분할
램피지 애즈 원, 램피지 애즈 원 VI - 재규어 맥시멈 시전 도중 사용 가능하게, 타수 분할
네이쳐스 빌리프 - 어나더 바이트 묻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