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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파인더] 불만은 쉽지 개선안은 어렵다 (그래서 내가 씀)

팔라나이트
댓글: 15 개
조회: 1434
추천: 2
2025-08-16 23:35:48
패파게에서 글 쓸 때 자기가 원하는 개선 방향이 있었으면 좋겠음
[디스차지의 사출기화] 라던가
[블래스트 디스차지의 속사기화] 라던가

그래야 나 같은 인간이 그러면 이런 부작용이 있을 거 같은데요! ㅇㅈㄹ하면서 재밌어지잖음
문제점만 제기하고 끝나는 건 재미도 없잖음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말하고 싶은 건
내가 일단 딜을 받는 게 맞다
압도적인 체급이 있으면 족쇄는 바른 리스크가 된다.
라는 생각을 했던 건,

패파한테만 그 리소스를 써줄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임 실제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가 제일 심각하다고 대다수 직업들이 생각할 텐데 패파가 우선적으로 패치를 받을 이유가 없음

그래서 되다만 패치로 지금의 1-2-3-4 가 a-b-c-d가 아니라 1-b-#-F 가 되는 경우는 오히려 최악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딜만 요구하는 게 그 때 상황에서 최선이고 차악이라 생각했던건데
(예를들면, 지금 오토모드가 선택이 아니라 무조건 쓰게 되는 상황이 왔다고 생각해보면 좋을 듯)

김창섭 라이브 보면 직업 체급 맞추는 패치는 지양하고 싶다고 했고, 
최근에 "근본수정 패치"라는 용어도 사용했고
은월처럼 스킬 삭제하고 새 스킬 만들어주는 경우가 보였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 삭제하고 그걸 단순하게 딜 증가 시켜주는 스킬로 바꿔주는 수준이긴 했지만 구조는 확실히 완화하긴 함 (체급이 너프되는지 더 쌔졌는지는 모름))

그래서 나도 이 정도 상황이면 패파도 구조 변경 요구하는 게 맞다 생각하게 된 부분도 있음
(결과는 보장 못하지만)

일단 족쇄는 아래 글에서 뽑아 와 봤음
게이지, 후딜, 땅박이, 연계, 낮은 체급, 돌 스공
중에서 낮은 체급과 돌 스공은 족쇄라고 표현하는 게 이상한 거 같아서 그냥 빼고 말 해봄 
(그건 족쇄가 아니라 장애라고 표현해야 하지 않을까 남들 다 두 팔인데 우린 한 팔인 느낌이라고 받아들여지거든 그리고 팔 한쪽이 없으면 장애인인 거니까 ㅇㅇ)
 
1. 게이지

게이지 삭제 -> 렐릭 차지 삭제 및 에이션트 가이던스의 완전 패시브화까지 따라와야 함, 지금도 패시브 최종뎀 20% 인걸 28%로 바꾸는 되게 쉬운 패치라고 생각함

개선방향 : 상시 딜링을 해서 가이던스 빈 시간이라는 게 생기지 않게 되면서 딜로스가 적어짐
부작용 : 가이던스에 달려있는 미약한 유틸 기능은 잃어버리게 될 수도 있음
(렌 처럼 상시 흡혈 패시브로 남겨줄 수도 있음)

2. 후딜

이거는 나는 여러분이 말하는 후딜이라고 말하는 게 뭔지 잘 모르겠음
사출기 판정 패치 이후에 키씹힘도 진짜 많이 완화되어서 패파한테 남은 후딜이라는 건
블디 합쳐 420ms, 캔슬 컨 할 경우에는 210ms 하나만 쓸때는 320이었나? 그럴꺼임
콤보 어썰트 후딜 확실히 긴 편이지만, 흠 그 정돈가? 생각하는 편

하지만 여기서 대다수가 후딜이라고 표현하는 족쇄의 다른 이름인 "매크로 구조에서 오는 키씹힘"이 튀어나오면 할 말 많아지긴 함
추측이지만 패파의 조작감이 불쾌하다! 라고 표현하는 사람들은 보통 매크로 구조의 선 입력 기능의 단점으로 내가 누른 키가 디차 타이밍과 겹치면 씹히는 상황에 느끼는 거라고 생각함 블래스트 쓰다 캔슬 하는 거에 익숙하지 않으면 블디 하다가 이동 안되니까 불쾌감MAX 상태가 될거임

나도 가끔 "이런 슈벌탱 개똥캐 패파라 당했다" 자주 생각 함
특히 캔슬 컨을 인지한 사람들도 남들은 안해도 되는 생각할(눌러야 할)요소가 하나 더 생기는 거고 
이건 익스 스우나 세렌 수준부터 빈도가 이동 빈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불쾌감도 극도로 늘어나는 거라고 생각함

그러면 이 매크로 구조의 해결 방법은 뭐가 있을까?

가. 디스차지의 사출기화( OR 블디합체 신스킬 )
개선방향 : 디스차지가 자동으로 나가기 때문에 이동에 느끼는 불쾌감이 타 직업 수준으로 줄어듬
부작용 : a. 이 경우 쿨감 기능은 어디로 가는가 (타격 시 쿨감? 
            b. 디스차지의 후딜이 블래스트에 그대로 붙게 될 수 있음 이 경우에 아무리 못해도 
                420ms 수준으로 후딜이 늘어나게 될 거라고 예상함 
                (320ms 정도로 유지해주면서 자연스러운 체급 상승을 시켜주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a-1. (공통) 쿨감 기능을 삭제하고 쿨타임을 최소화 했을 경우에 아스트라는 70초 쿨이 될 가능성이 높고
                콤보 어썰트와 레조넌스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미리 맞춰놓은 쿨감뚝 뒷통수 존나 아리게 맞게 됨
                나는 2초뚝 카루타 따리라서 괜찮은데 고래 형님들은 아니잖슴 아니 사실 나도 안 괜찮음 2초 덱덱 직                  작한거라서 엉엉 울 자신 있음

나. 블래스트 디스차지의 속사기화(보마 렌처럼 되는거임)
개선방향 : 위 와 같지만 후딜이 아예 삭제되서 더 좋은 방식일 수 있음
부작용 : a. 쿨감기능 어디로 감?
            a-1. 쿨감 기능 삭제 시의 부작용
            b.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거 들어오면 일단 평딜은 더 너프함 분명함

3. 땅박이

내가 이해한 땅박이는 점프를 썼을 때 딜로스가 매우 심각한 구조를 의미함
나는 이 문제가 "평타-쿨타임 감소" 구조에서 온다고 생각함
패파는 평딜을 넣는 일을 못했을 때의 리스크가 조오오오오오온나게 큼
다른 직업들은 주력기 1회 로스가, 패파한테는 딜링기 사용 횟수에 유의미한 악영향을 준다는 거임
심지어 이걸로 끝도 아니고 단순 이동할 때도 오토모드 쓰는 인내심 강한 사람이 아니라면 
블디블블로 꼬이면서 딜로스 발생한다는 거임

해결방법은
위와 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쓰지 않겠음
해결방법이 쿨타임 감소 기능 삭제 및 스킬 쿨타임 줄이기 혹은 블디 스킬 사용의 안정성을 엄청나게 늘려주기인데 결국 쿨감 기능이 어떻게 될지와, 그 쿨감 기능의 삭제는 금전적인 부작용을 줌 하지만 쿨감뚝은 효용이 좋으니까 아닐 수도 있음 이쪽은 깊게 생각 안 해봐서 머리에서 안나옴

최악은 액션딜레이만 줄여주고 또 딜 줄이는거임!

4. 연계

나는 잘 모르겠다.
패파 연계하나?
메르세데스처럼 eweqeaesedefg 이렇게 안누르고 cccccdscccccds 하는게 패파인데

생각해보니까 아마 위에서 나오는 블-디(쿨타임 감소) 구조를 말하는 거겠지? 블디 연계라고 쓰니까
(이럴거면 그냥 땅박이에 후딜, 연계는 같이 들어가는 게 맞는 거 같음)

5. 낮은 체급
위의 족쇄들이 없어도 딜 약하면 낮은 체급 병신 캐

6. 돌 스공
이건 진짜 모름 모든 직업 패시브 최종뎀 통일해주기?
전 직업 공 효율/보공 효율의 정상화(?)

그냥 되는대로 의식의 흐름대로 써서 틀린 내용 있을 수 있고 배고프고 귀찮아져서 힘 빠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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