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의 확정적으로 생각되는 스킬 변화
- 스나이핑 액션 딜레이 15퍼센트 감소 및 퍼뎀 조정 : 이번 패치에서 단타형 보스 주력기들의 액션 딜레이 대부분이 일괄적으로 15퍼센트 감소하며 동시에 퍼뎀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딜레이 자체는 단타형 주력기를 가진 다른 직업의 주력기들처럼 스나이핑도 600ms이지만, 전 직업중 독보적인 느린 공격 투사체 발사와 투사체 적중 후의 늦은 데미지 출력에서 워낙 엿같음을 자랑하는 스나이핑이다보니 딜레이 감소가 어떤 역할을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론 스킬 사용시 투사체의 빠른 발사와 속도 증가를 통해 이동하거나 텔포하는 적들의 스플릿 손실도 줄이고 스킬 사용시 딜레이의 이질감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함께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 피어싱 액션 딜레이 15퍼센트 감소
- 차지드 애로우 차지 시스템 삭제 : 메이플에서 가장 대표적인 차지 시스템을 가진 블래스터와 제논의 차지 시스템이 이번 테섭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솔직히 신궁의 차지드 애로우는 차지 시스템이라는 형식만 같고 기존의 블래스터 더킹 스웨이와 제논의 메가 스메셔와는 다른 짧쿨 딜링 보조기이기에 스킬 조정 대상에 포함은 안 되지 않을까?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력기와 동시 사용에 어느정도 적응하기 전까지의 불편함과 아직도 이게 의도된건지 모르겠는 완충시 다른 스킬의 딜레이가 캔슬되는 이질적인 부분을 창섭신이 그냥 '차지 시스템 삭제'로 시원하게 날려버릴 것 같은 느낌 또한 듭니다. 차지 시스템이 정말 불편한 요소인 것은 맞으나, 차지드 애로우의 경우 짧쿨 딜링기의 쿨타임이 밀리지 않으면서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부분을 차지 시스템이 삭제된다면 기존처럼 짧쿨 딜링기의 형식을 유지할지, 오라웨폰같은 느낌이 될지는 정말 나와봐야 알겠으나 카트리지나 스나이핑의 일부 딜레이의 캔슬이 불가능해지며 발생하는 손해를 채워주면서 기존 차지드 애로우의 아쉬운 존재감을 조정하는 방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자질구레한 스킬들(일루전 등) 액션 딜레이 감소
2. 변할 것 같긴 한데 어떻게 변할지 감이 안 잡히는 스킬 변화
- 스플릿 애로우 조정 : 이번 테섭에선 스플릿과 지속시간에서나 딜링 보조 버프라는 부분에서 그나마 유사해보이는 메르세데스의 엘리멘탈 고스트의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70초 지속시간에서 45초로, 잔상 발동확률이 증가를 통해 압축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스플릿도 이와 비슷하게 40~45초정도 지속시간 조정과 퍼뎀 상승이 이루어진다면 히어로의 소오버 압축처럼 평딜 피로도 감소 및 극딜 위주의 플레이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굳이 지속시간이 40~45초로 조정되지 않을까 언급한 부분은 쿨타임 40초인 롱레트 VI를 스플릿에 두번은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확실한 건 스플릿의 압축은 손실되기 쉬운 기존의 스플릿 평딜 구간을 안정적인 극딜 구간으로 옮겨줄 것입니다. 희망편인 스플릿 압축은 이런 방향이 예상되나, 만약 운영진이 압축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스플릿의 카트리지화(120초 쿨, 120초간 약 150~180발 스플릿 사용 가능, 블래스터의 앺숔과 유사)도 나름 괜찮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플릿 압축과는 달리 극딜 구간은 그대로이나, 평딜 구간을 좀더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저점과 평딜 피로도를 완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카트리지 조정 : 한 발에 780ms라는 미친 액션 딜레이를 가졌는데, 무려 8발이나 쏘다보니 오리진 7980ms 액션 딜레이와 함께 총 14220ms가 필요한 미친 스킬입니다. 여기에 트스나와 롱레트 VI까지 더하면 리레 4렙 15초로는 차지드 캔슬없인 다 욱여넣기가 참 아슬아슬합니다. 이번 스킬 조정에서 다른 직업의 몇몇 극딜기의 압축과 액션 딜레이 감소 측면에서 볼 때 카트리지도 충분히 그 수혜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트리지라는 스킬이 현재 시드링과 함께 키다운 스킬처럼 사용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다른 키다운 스킬과는 달리 버프형식을 하고 있기에 쿨이 밀릴 위험이 없고, 지속시간이 흘러도 다 발사하기만 하면 큰 손실이 없다는 확실한 강점이 있긴 있습니다. 따라서 여느 키다운 스킬들처럼 상태면역 등의 효과가 추가되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고, 압축과 액션 딜레이 감소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런 예상을 다 집어치우고 새로운 스킬이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신창섭의 뜻대로...
- 트스나 조정 : 이거 마우스 안 써도 될 때가 됐습니다. 마우스 사용은 가능하도록 하나, 다른 선택지로 트스나 사용 이후 트스나 버튼을 다시 누르면 최대 hp 적에게 자동으로 발사되는 방식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원하는 스킬 변화
- 얼티밋 스나이핑 유지 : 인핸스 스나이핑은 적에 적중할때까지 유지되나, 얼티밋 스나이핑은 빗나갈시 소실됩니다. 밸패팀이 미쳤는지 마코로 스나이핑 VI를 120강까지 하다보니 얼티밋과 기본 스나이핑 기본 퍼뎀만 2배 차이가 납니다. 얼티밋은 추가 스플릿까지 손실될 가능성이 있으니 적에게 적중할 때까지 얼티밋의 유지를 정말 원합니다.
- 스나이핑, 카트리지 볼트럽쳐화 : 적어도 유사 다수기 형태로 숨좀 쉴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정리
주력기 딜레이 감소, 차지 시스템 삭제(차지드 애로우 완전 변화)는 뭔 일이 있어도 확정적으로 보이고, 나머지 5차 스킬들(스플릿, 카트리지, 트스나)도 딜레이 감소와 압축, 편의성 기조에 따라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덤으로 얼티밋 스나이핑 유지와 스나이핑, 카트리지의 볼트럽쳐화 등등 상상하지도 못한 좋은 패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잘 나오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