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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헌터] 와린이가 적는 와헌의 불편함들

망운이
조회: 247
2025-09-02 21:55:27
이번 하버로 와헌 키웠고 고작 검밑솔 도는 스펙이 이런글 적어도 될까 조심스럽긴합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는
1. 쓸스킬이 매우 많고
2. 선후딜이 매우 길며
3. 재규어 ai
4. 버프와 디버프의 지속시간 문제입니다.

1번은
물론 키세팅 창 보면 끔찍하도록 큰 문제가 맞긴한데
다들 어느정도 적응 되셨을거라고도 생각하고
사실 이걸 고치고 나면 어떻게 개화월영당할지도 모르겠고
지금까지 패치 내역을 보면 리스크도 높은 패치라서
와린이가 뭐 어떻게 해달라 말하기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2번은
1. 와발의 문제 2. 설치기의 문제 3. 재규어 스킬의 문제

2-1 와발
윈브 메르 보마 전부 누르자마자 발사되는데
얘는 왜 선딜을 가져가야하는지도 이해가 안가고
사냥할때 트점하고나면 속도 느려지는것도
왜 달려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엎드린 채로 쓰면 다른애들은 일어나서 쏘는데
얘는 왜 석궁으로 깔짝대고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챌섭시절 검마 팟격할때 엎드려서 석궁 깔짝거릴때마다
파티원분들께 죄송하고 저부터가 답답해 죽을뻔 했습니다.
+ 발칸이 살짝 앞에서 발사되는것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사냥과 보스할때 허공에 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 그레네이드는 더욱 심합니다.
이젠 익숙해져서 빗맞히는 경우가 많진 않지만
초반엔 허공에 던지는 경우도 많았고
일단 기본적으로 이걸 신경써서 쏴야하는것
그것부터가 문제입니다.

2-2. 설치기
인팬트리를 제외하면 노쿨 설치기 2개인데
딜비중이 상당하여 버리지도 못하는 스킬입니다.
자주 이동하는 보스의 경우 이동에 따라 재설치해야하는데
선후딜이 미쳤습니다..
전 키세팅때문에 둘을 매크로로 묶어서 쓰는데
분리할까 생각하다가도 1번의 많은 스킬 문제와 연관되어
분리하게되면 키세팅을 다시 해야해서 포기했습니다

드릴컨테이너 << 얘가 제일 악질입니다.
시전시 자신 앞에 까는데 전방 범위? 네 훌륭합니다 만!
그런데 후방 범위가 쓰레기 수준이라 대충 깔수도 없습니다.
조금 이동해서 다시 깔았는데 보스가 순간이동으로
따라온 후 뒤로 이동하면 한숨밖에 안나옵니다.
캐릭터 기준 조금 후방에 깔리는거로 해도 좋지 않을까요?
아니면 캐릭 바로 아래에 깔리고 양 옆으로 사출하는식으로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설치기 2개가 사냥할때 매우 큰 도움이 되는게 사실입니다만
이 녀석 최종뎀이 쓰레기수준이라 야누스와 파운틴의 데미지가 처참합니다..
사냥기준 오히려 설치기가 2개라서 다행인 수준이에요.
물론 제 스펙이 낮은것도 있겠지만
이 처참한 야누스와 파운틴 딜로 사냥하는걸
보고 있으면 머리가 지끈거립니다..

2-3 재규어 스킬
재규어스킬 그렇게 많은 걸 써야하는데 선후딜이 엄청납니다.
이번에 전체적인 딜레이 감소를 보며
조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지금 당장 문제가 있으니 적어보겠습니다.

클로우컷 후딜은 개노답 수준이어서 뭐 더 할 말도 없습니다.
얼마나 끔찍하냐면 클컷을 쓰는 때는
스킬 쿨이 다 풀로 돌아가고 있어서 정 누를거 없을 때
그마저도 곧 돌아오는 스킬이 없을때 누르는 수준입니다.
곧 쿨 돌아오는 스킬이 있을때 쓰면 딜로스가 하늘을 찌릅니다.

심지어 와헌은 재사용 어빌을 쓰는데
재규어스킬 선후딜때문에 재사용이 터져도
쓰지도 못하고 스킬이 놀고있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즉발기로 파바박 발동되고
데미지도 파바박 들어가게 할수는 없는걸까요?
쿨타임 있는 스킬들이라서 선 후딜을 줄여준다해도
무한정으로 쓸수있는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불쾌하게 놔두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3. 재규어 ai의 문제
이것도 많은분들이 지적해주신 사항입니다.
재규어 한가하게 뚜밤뚜밤 조깅하고있는거 보면
속이 터집니다.
여러 층으로 구성된 보스에서는 더더욱 속이 터집니다.
솔직히 이걸 어떻게 건드려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이상하게 패치하면 오히려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기에
쉽사리 얘기하지도 못하겠습니다.
따라서 그냥 제가 느낀 불편함을 나누려 합니다.

루시드 2페는 말할것도 없고
지금은 하드 데미안의 위상이 많이 떨어져서 그런지
지적하시는분이 보이지 않았기에
저는 데미안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하드 데미안 공중으로 올라갔다가 찍는 패턴때
재규어를 보면 웃음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데미안 아래에서 양옆으로 왔다갔다 하다가
데미안이 찍고나면 그 아래에서 앞발 휘두르기 한번 하고
신나서 뛰어갑니다
보상으로 마깃안 먹을 생각에 너무 신이 난 걸까요?
끔찍한 일입니다..



4. 버프 디버프
디버프 어나더 바이트는 많이들 말씀해주셨습니다.
루시드 2페 강공이나 가엔슬처럼 한동안 때릴수 없는 경우
어나더 바이트 중첩이 사라집니다.
20초로 늘었다구요? 루시드 강공 직전 '확률적으로'
어나더 바이트가 갱신되고 강공 복귀 후
재규어 스킬이 바로 들어가서 '확률적으로'
어나더바이트가 다시 들어가야 스택이 유지가 됩니다.
심지어 사라지면 1부터 3까지 다시 올려야하는데
또 '확률적으로' 수치가 오릅니다.
이게 정상적인 상황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버프는 조금 생소하실수 있습니다만,
와일드 발칸에는 어나더바이트가 걸린 적을 50번 타격할시 10초간 와발의 공속이 증가하는 버프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확률적으로 발생하는 어나더바이트 디버프에 걸린 적을 50번을 타격해야 다시 발동된다는 겁니다.

심지어 지속시간이 고작 10초입니다! 이게 무슨...

다행히 스택은 증발하지 않고
보스 입장 전 47-48회를 맞춰놓고 입장합니다만..
여기서 짧은 디버프 시간과 연결되어
보스 패턴으로 어나더바이트가 날아가면
디버프를 묻히기 전까진 아무리 때려도 스택이 오르지 않고
만약 스택이 0에 가까운 상황에서 버프가 꺼지면
이후 50회 타격을 버프가 없는 상태로 때려야
발동한다는 겁니다.
이게 자주 일어날수록 딜로스가 나는 상황이구요.
버프없는 느린 와발을 보고있을때마다 속이 터집니다..


ㅡㅡㅡㅡㅡ

제가 약하기도 하고 다른분들에 비하여
와헌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할것이라 생각하여
감히 이렇게 저렇게 바꿔야한다 라는
개선사항 요청을 하기가 조심스러웠기에
나름 조정방안들을 생각해보았지만 생략하였습니다.

다만, 저같은 와린이도 느낀 불편함들이라면
와헌에 애정을 가지고 와헌을 꾸준히 키워오신분들이라면
당연하게 그리고 저보다 더욱 많이 느꼈을
불편함들이라고 생각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와헌은... 본캐 카인 이후로 신궁 윈브 패파를 키우고
제가 선택한 5번째 궁수직업이지만
현재은 카인 다음으로 가는 애정이 생기고
진심부캐로 키우는 사랑스러운 아이입니다.

부디 이번 패치 이후 행복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좋은 패치 부탁드리겠습니다..

Lv2 망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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