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스킬들이 고정된 쿨타임을 갖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편이며 테섭 방향성이 그대로 들어왔을때 개선 받아야할 점을 적고자 글을 작성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저도 디차 비연계딜레이 줄고 트랜지션이 캔슬 이동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데스크탑 환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세줄요약있음*
서론최근 등장하는 보스들은 강원기 디렉터 시절과는 다르게 캐릭터의 HP를 0으로 만들어서 데스 카운트를 소모시키는 방식이 아닙니다. 실제로 과거에는 죽지만 않는 선에서 맞을건 적당히 맞아가면서 최대한 딜로스가 안나게 블디레를 계속 꽂아넣는 플레이도 종종 하곤 했었죠.
하지만 요즘 나오고 있는 보스들은 패턴마다 플레이어에게 패널티를 부과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전 처럼 패턴 몇개를 맞았을 때 죽지 않는 대신, 피격 그 자체에 패널티가 붙다 보니 그게 누적되었을 때 패턴의 강화, 데스카운트 감소, 혹은 이번 대적자의 경우 최종데미지 감소 등 최종적으로 플레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과거처럼 맞을 건 맞아가면서 회피기동을 최소화하기가 많이 힘들어졌다는 거죠.
현재의 패스파인더는 이러한 기조 하에서 굉장히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는데
1. 블디 후 점프 시 연계딜레이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에 원하는 템포에 회피가 불가능
2. 준 속사 구조의 스킬인 만큼 단시간에 많은 블디를 사용 가능함에 따라 회피 자체의 코스트가 높은 편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1번은 다들 말하시는 조작감 관련, 디차 문제 관련 사항이라고 보고 이번 밸패는 2번을 "건드리기" 위해 들어온 패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 패치의 문제점
이번 밸패는 "렐릭차지의 쿨타임 감소 기능 삭제"라는 굉장히 파격적인 변화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이 정도 스케일의 패치를 적용하려는 것에 비해, 그에 대한 보정치들이 너무너무너무너무 보수적으로 설정되었으며 현재 패스파인더의 플레이 템포와는 너무 이질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게다가 렐릭 차지는 다른 쿨감시스템과는 달리 5초 미만에서도 쿨타임을 줄여줄 수 있는데 이를 삭제한 것에 대한 리턴값이 너무 적습니다.
1. 트리플 임팩트, 에인션트 아스트라(유틸)
트리플 임팩트는 현재 체공, 미세 점프컨 등 y축 플레이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사용하고자 할 때는 항상 쿨이 돌아 있는 스킬입니다. 트임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쓸 수 있는데 안쓰는 것과 아예 고려 사항에조차 들어갈 수 없는 것의 차이는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렐릭 차지의 쿨타임 감소 기능을 제거하고자 했다면 이러한 플레이 경험을 보존시켜주기 위해 쿨타임을 5초 -> 0초, 혹은 1초로 감소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아스트라는 말할 것도 없이 쿨타임이 너무 길게 설정되었습니다. 40초->34초로 쿨타임을 줄여 최소한 20초 후반대의 쿨타임을 가진 스킬로 사용되게끔 변경이 필요합니다. 40초의 쿨타임은 실전딜과 허수딜의 괴리를 줄인다는 대전제 하에 너무 저점에만 매몰된 쿨타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콤보 어썰트, 엣지 오브 레조넌스, 에인션트 임팩트
이 두 스킬은 렐릭 차지의 삭제 후 쿨타임이 10초로 조정되었는데, 위에서 말한 현재와 다른 이질적인 느낌의 주 원인입니다. 현재 패스파인더는 블+디를 하나의 '기준 시간'으로 잡고 그에 맞춰 콤보 어썰트와 레조넌스를 사용하는 타이밍을 익힌 상태인데, 이번 패치로 콤레의 쿨타임이 도는데까지 사용하는 블디 횟수가 10회+@만큼 늘어나 그 기준 시간이 불쾌할정도로 길게 늘어진 상태입니다. 쿨타임을 둘 모두 10초->7초로 줄여 대부분의 유저가 5초 초반대에 사용이 가능하게끔 해서 늘어진 플레이가 조금은 더 타이트하게 바뀌었으면 합니다.
또한 에인션트 임팩트는 레조넌스 사용 횟수의 감소로 인해 지금보다 발동이 어려워질 예정인데, 데미지 상승폭이 너무 적습니다. 적어도 레조넌스의 퍼뎀 상승분보다는 더 높은 상승치, 혹은 발동 조건의 완화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많은 분들이 급진적인 패치 방향에 놀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지금 방향성이 마음에 안드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플레이를 보완해주는 시스템이 추가되기를 더 바랐기에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맨 처음에 언급한 대로, 다른 분들께서 현재 패치 내용이 문제가 되는 점을 이미 많이 말씀해주셨기 때문에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을 방지하고자 이번 패치가 사측에서 합의된 내용이 될 경우 보완이 필요할 것 같은 점들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퍼뎀 재조정 또한 필요할 듯 한데 제가 수치를 계산해보거나 한 적이 없어서 잘 모르는 부분이라 언급 안했습니다. 다른 패짱분들이 해주시지 않을까요?
시간이 없어서 좀 쓰다 만 감이 있긴 한데 어찌됐든 지금 상황보다는 더 나은 패치가 들어왔으면 합니다.
*세 줄 요약*
1. 쿨감 삭제 자체는 괜찮을 수 있음
2. 근데 이번 패치는 안괜찮음
3. 패파 화이팅
번외) 오토모드
만약 렐릭차지의 쿨타임 기능이 삭제된다면, 차라리 디스차지로 시작 시 첫 디-블 연계가 깔끔하지 못한것 등의 오토모드의 문제점을 개선받아 사용하는 것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선택지가 될 듯 합니다. 어쩌면 오토모드로의 체제 전환을 위해 렐릭차지 쿨감 삭제라는 초강수를 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많은 유저들이 원치 않은 방향이라는 점이 문제가 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