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패치를 보고 인벤에 글을 올리기 위해 지인의 인벤아이디를 빌려 글을 올립니다.
2021년 1월 28일

레지스탕스 0차스킬 잠입이 보스전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게 패치가 되었습니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aplestory/13505122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aplestory/13505122
잠입스킬을 사용하면
보스들이 잠입 스킬을 사용한 유저를 인식하지 못해
사용 해야 할 패턴들을 사용하지 않는 바보가 되는데
이를 하지 못하게 막은 것입니다.
파티로 입장한 경우 파티원들로 인해
패턴이 발동 되기에 혼자 보스를 잡는경우 사용하던 스킬이었으나
이번 패치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 - - - - - - - -
저는 여기서 묘한 불쾌함을 느꼈습니다.
와일드헌터 직업 유저로서,
산적해있는 오류나 시급한 개선점들이 많이 있으나
이는 수년째 방치되어왔습니다.
그럼데 이 잠입이라는 스킬은
메이플스토리 갤러리에 작성이 되어 개념글에 올라가고,
메이플스토리 인벤에서 한 유저가 퍼간 후
10추글, 화제글에 올라갔습니다.
이후 게시글 작성일 기준으로 단 5일만에 전면 수정되었습니다.
이 묘한 불쾌감은 무엇일까요?
- - - - - - - - - -
1. 스킬 투명도로 발생 되는 서먼재규어 문제 (개선안)

와일드헌터는 패턴을 피하며 생존을 하며 와일드발칸으로 딜을 하는 캐릭터와
보스에게 근접하여 딜이나 바인드 등 유틸스킬을 사용하는 서먼재규어
총 2개의 캐릭터를 운용해야하는 직업입니다.
딜링을 잘 하고 싶다면 서먼재규어 컨트롤을 해야 하지만
캐릭터가 죽어버리면 서먼재규어 스킬도 나갈 수가 없기에
본인 캐릭터를 보고 생존하며, 서먼재규어를 통해 딜을 넣는 직업이라고 설명 할 수 있겠습니다.
재규어스킬은 캐릭터가 아닌
재규어가 보스에 근접하여 사용하는 스킬이며
바인드 조차 캐릭터가 보스 바로 옆에 있어도,
재규어가 멀리 떨어져있으면 사용횟수만 차감되고
허공에 사용하게 될 정도로 재규어와 보스의 거리는 중요합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것은
설치류 스킬이 많아 타격 이펙트가 많고,
스킬 이펙트가 진하고 화려한 와일드헌터는
스킬이펙트를 높이면 보스의 패턴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일드헌터는 스킬이펙트를 낮추고 보스를 하는데
딜링을 하기 위해 재규어를 찾으려고 하면
낮아진 스킬 이펙트와
파티원들과 그들의 펫, 안드로이드, 본인의 스킬, 보스의 패턴 때문에 보이지 않습니다.
다시 위의 사진으로 돌아가서
재규어를 찾을 수 있겠습니까?
파티플레이가 강제되며, 급박하게 변하는 패턴과
상태이상, 패턴 파훼등 보스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유롭게 저런 재규어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찾으실 수 있다구요?

위 2개의 사진 중에서
서먼재규어가 소환되지 않아서
극딜스킬인 와일드발칸 X를 사용 했을 시
재규어스톰으로 소환 된 재규어들이
먹통이 되는 상황이 어느것인지 찾아보세요.
딜링의 60% 이상을 담당하는
재규어스킬을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저는 와일드발칸X의 사용을 중단하고 서먼재규어를 재소환 해야 합니다.
듀블이나 메르가
버프 하나 빠졌다고 블스나 이르칼라를 중단하고
버프를 다시 쓰고 블스와 이르칼라의 쿨을 다시 기다리는 경우가 있나요?
보다 높은 직관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먼 재규어가 확실하게 소환 되어 있는게 보이게끔 말입니다.
근데 이것보다 잠입이 먼저인가요?
- - - - - - - - - -
2. 와일드헌터로 인해 발생 되는 렉 (오류)
와일드헌터의 단독 5차스킬은
재규어 스톰 (조건부 설치형 극딜기)
재규어 맥시멈 (극딜 무적기)
와일드 그레네이드 (사냥보조기, 극딜보조기)
와일드발칸 타입 X (극딜기)
총 4개입니다.
이중 와일드헌터가 사용 함으로 인해
파티원에게 렉이 발생하는 스킬은
재규어 스톰
재규어 맥시멈
와일드 그레네이드
총 3개로 추정 됩니다.
재규어스톰은 설치 한 후 재규어스킬을 사용하거나
소환된 재규어들이 기본공격을 할 경우
와일드헌터 본인을 제외한 타직업 모두에게 렉이 발생합니다.
재규어 맥시멈은 지난번 타수분할 패치 이후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딜이 들어가기에
본인 포함 파티원들에게 렉이 걸립니다.
와일드 그레네이드는
유탄이 기형적인 궤도를 보이거나,
와헌 유저가 순간적인 렉이 걸리는 경우
폭발모션에서 본인을 제외한 모든 파티원들에게 렉이 걸립니다.
이 스킬들이 왜 렉이 걸리는지 알고 계신가요?
애초에 이 스킬들 자체가 문제가 있는 스킬들입니다.
과거 재규어 스톰을 사용 시
와일드헌터 본인이 하루시 2페에서 팅기는 버그
1달간 방치 후 사과도 없이 수정
과거 보스 윌에서 와일드그레네이드 사용 시
본인 제외 파티원들 전원 팅기는 오류
사과도 없이 이후 패치로 수정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nhiJOCNz0Z0&t=158s
이렇게 문제가 있는 스킬들이 였는데
땜빵식 수정을 통해 고치기만 하면 되나요?
아직도 렉이 걸리고 있고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데
아직도 잠입이 먼저인가요?
- - - - - - - - - -
3. 서먼재규어 발판 패턴사용 시 증발 (오류)
서먼재규어는 앞서 말했다 싶이 딜량의 60%를 책임지는
없어서는 안될 스킬입니다.
마치 도적류의 쉐도우파트너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이 스킬이 사라지는 패턴이 있는것 아시는지요?
스우 발판 위에 올라갔다가
발판이 사라지면 같이 사라집니다.
이는 루시드도 동일합니다.
이로 인해서 유저는 아래와 같은 동작을 수행합니다.
서먼 재규어 증발
→ 재규어 UI 없어짐
→ 재규어스킬 사용 시 서먼재규어가 재소환 되지만 스킬 즉시 발동 불가
→ 재규어스킬을 다시 한 번 사용해야 재규어스킬 발동
이게 말이 됩니까?
설치기인 레지스탕스 라인 인팬트리나
드릴컨테이너가 없어지는것이야 이해 합니다.
설치기의 경우 타직업들도 다 그렇거든요.
근데
도적류 쉐파가 발판위에 올라갔다가 내려가면
재소환 해야 하나요?
모법들의 소환수들이
발판이 없어지면 다 없어져서 재소환 해야하나요?
아델의 오더는
발판이 없어지면 다 증발해서 다시 소환 해야하나요?
저 3개의 스킬은 직접 조작하지 않음에도
발판이 없어진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와헌은 왜 사라지나요?
직접 조작해야 하는 스킬인데요?
딜량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사용 되어 있어야만 하는 스킬인데요?

재규어가 사라지면
상태이상 내성도 같이 사라집니다.
크리데미지도 빠져요
그런데 운영진은 사라지는게 맞다고 생각하세요?
도대체 왜요?
급박하게 변하는 패턴과
복잡한 와일드헌터의 스킬구조를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하기도 버거운데
여기에 발판패턴에서는
재규어스킬을 다시 소환해야하는 불편함까지 감수해야 하나요?

5차스킬 재규어스톰을 사용했고
하얀색 재규어(서먼재규어)가 사라졌습니다.
1번에 써져있는대로 재규어가 투명한 상태라면
이를 인지하지 못한채로 극딜버프를 쓰고
와일드발칸 타입X를 사용하고 재규어 스킬을 사용하겠죠?
그런데 와일드발칸 타입X만 나가고
재규어스킬은 아무것도 사용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먼 재규어가 소환 되어 있어야
5차스킬로 소환 된 재규어들이 똑같이 사용하기 때문이죠.
재규어스킬을 쓰려면 서먼재규어를 소환해야 하나
그러면 와일드발칸 타입X를 즉시 포기하고
재규어를 소환해야 하는데 이게 과연 맞는걸까요?
와일드발칸 타입X 사용 중에도 재규어를 소환 할 수는 없는건가요?
그냥 극딜을 사용 할 수 없게 되는 어이없는 상황
매주 저희는 겪고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래도 잠입이 먼저인가요?
- - - - - - - - - -
4. 조악한 사냥능력 (개선안+오류)
와일드헌터의 사냥능력에 대해서는 2가지 의견이 존재합니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생각했던것 보다 매우 구렸다.
이 둘의 차이가 생기는 이유를 보면
1차적으로
200까지 키우는가
200 이후 육성을 지속 하느냐에 따라 갈리는것 같습니다.
와일드헌터는 소멸의 여로가 나오기 전 리뉴얼되었습니다.
헤이븐과 타락한 세계수의 몬스터 체력을 염두해두고
직업이 리뉴얼 되었기에 사냥능력 또한 그에 맞춰져있습니다.
심지어
최근 와일드발칸이 점프중 사용 가능하게 패치 되었고
그보다 훨씬 전에 170때 사용 가능하던 전체공격기를 160때 사용 가능하고
200까지 육성가능한 테라버닝 때문에 더더욱 사냥은 쉬워졌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200 이후 와일드헌터는
와일드헌터가 고려되지 않은 높은 체력의 몬스터
소멸의 여로를 기점으로 유저들의 평이 급격하게 나빠집니다.
그레네이드 조차 없던 아케인리버 초창기(2016년)는
정말 절반에 가까운 유저들이 나가 떨어졌고
눈물의 급처를 하며 직업을 갈아타거나 게임을 접었습니다.
이때부터 와헌의 암흑기가 시작되었습니다만
역겹다고 표현 되던 와일드헌터는 2년 뒤인
2018년 와일드 그레네이드가 패치되며 그나마 숨통이 틔게 됩니다.
2년간의 기간동안 살아남은 와일드헌터들은
소멸의 여로를 시작으로 레전더리 템을 둘둘 껴가면서
아케인리버 몬스터를 헤이븐의 몬스터처럼 잡을 정도까지 스펙업을 하던
지갑전사, 현금술사, 시간을 갈아넣은 유저들이였습니다.
그렇게 리멘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리멘 원킬을 위해서 필요한 스펙은 포스뻥기준 4만대였습니다.
이 과정을 따라오지 못하는 유저들은
2차적으로 사냥이 너무 구리다며 혹평을 하고 떠나고
각 사냥터 원킬컷에 근접한 유저들은 그래도 생각보단 사냥이 나쁘지 않다며
정신승리를 해오면서 버티던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지난 12월 17일
헤이븐 > 소멸의 여로에 필적하는
리멘 > 세르니움의 사냥터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습니다.
자동차 한 대씩 박아 넣은 정신승리 와헌들에게는
자동차를 한 대 더 넣으라는 소리로 밖에 안 보이는 패치
심지어 자동차 값을 더 넣은 유저들 조차
곡소리를 내는 현실 앞에서 스킬 밸런싱을 통해
사냥능률에 대한 조정을 요구했으나
여지껏 고객센터나 패치노트를 통한 개발진의 무응답에
결국 아르크스는 세르니움을 능가하는 체력으로 패치되었습니다.
이와중에 설치기와 원킬에 의존하는 와일드헌터의 사냥은
넓은 세르니움 맵에서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동작하지 않는 오류로
조악하다고 밖에 표현이 안될 정도로 사냥능률이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겁이 많이 납니다.
애정이 있어서 키우는 직업이고, 너무 익숙해져버린 게임이라
메이플스토리는 와일드헌터로 즐기는게 재밌어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현재 메이플은
수백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의 과금을 한 유저들에게
패치노트를 통해 또 다시 과금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사냥능률 밸런싱을 통해
예전 섀도어의 메익원킬 사냥을
와헌 유저라면 누구나 쉽게 달성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습니다.
한두푼 지른것도 아니고
레전둘둘 싸매고 있는 엄청난 과금을 한 유저들이
지금 제대로 사냥도 못하고 일일퀘스트나 깨는 이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그런데도 잠입이 먼저인가요?
- - - - - - - - - -
이 외에도 제가 와일드헌터 유저라
제가 아는 선에서 얘기한것이라
레지스탕스만 봐도 산적해 있는 문제는 더 많습니다.
본섭 패치가 되고 개선점이 보이지 않는
블래스터의 시드링 문제
잠입을 사용하진 않지만
레지류 도적이 없기에
같은 과금을 하고 있는게 맞나 싶은
잠재능력 및 아이템 작에서 불합리한 제논
세르니움 사냥능력에 있어서
동변상련의 아픔을 겪고있는 메카닉
보조 그 이상 이하도 아니고
구시대적인 스킬구조를 가지고 있는 배틀메이지
레지스탕스에게서
잠입을 뺏기전에 정말 위 직업들을 보긴했나요?
개발진에게 묻고 싶습니다.
정말 잠입이 그렇게 중요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