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월 16일 기준
와일드헌터의 역대 오류와 버그
개인적으로 희망하는
밸런스 수치상 변동이 없는
편의성패치를 적고있는 개인 메모용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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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헌터의 버그 및 오류, 이외의 여러 사태
→ 이미 해결 된 사태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미흡한 CS대처와 운영진의 운영태도를 비판하기 위해 적었습니다.
■ 특정스킬 프레임드랍 및 렉 유발 버그 (현재진행형)
- (추정) 재규어스톰으로 소환된 서먼 재규어가 평타를 때리는 경우
(추정) 와일드 그레네이드 타격 모션 발생 시
(추정) 재규어맥시멈 타수 적용되는 시점
파티원들은 와일드헌터로 인해 정상적인 플레이에 지장이 가는 렉이 발생
원인 불명, 개선의지도 불명
■ 발판 패턴을 사용하는 보스에서 서먼재규어 증발 오류 (~현재진행형)
- 서먼재규어가 소환수 취급이 아닌 설치기로 취급되어
보스 루시드, 스우, 우르스 등 발판 패턴에서 사라지면 딜량의 60%의 재규어가 증발함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9997
■ 재규어스킬 동시사용 시 스킬 증발 오류 (21.3.18. 수정)
- 재규어스킬 특성상 모아놓기때문에 잘못해서 스킬을 동시에 누르면 딜이 안들어감
리워크 5년만인 21년 3월 18일 수정
■ 루시드 2페이즈 팅버그 (19.09.26.~10.24. 32일)
- 루시드 2페이즈에서 재규어스킬(와헌 딜량 지분의 60% 이상) 사용시 팅김 오류
약 32일간 방치했으며, 수정 언급 X, 32일간 불편을 겪은 유저에 대한 사과는 당연히 없었음
해당 사태에 대한 운영진의 사과를 요청합니다.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오류 원인을 파악하고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29041
많은 유저들의 지속적인 문의에도 해당 문제상황을 영상으로 찍어 달라는 어이없는 답변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29074
위 출처의 댓글에 보면 다음패치일인 10월 2일에 고쳐준다는 답변을 했으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32일간 지속
■ 와일드 그레네이드 팅버그 (18.11.15.~11.22. 7일 )
- 와일드 그레네이드를 사용 시 해당 맵 전원이 팅기는 버그
→ 출처1 : https://www.youtube.com/watch?v=nhiJOCNz0Z0
→ 출처2 : https://youtu.be/4-Fr8Sw7dbs?t=322
→ 관련하여 공지 없음 / 일주일 뒤 잠수함 패치
■ 재규어스톰 버프프리저 미적용 (2017.06~19.02)
- 5차스킬에는 일괄적으로 버프프리저가 적용이 되지 않았음.
하지만 하나 둘 버프프리저 적용이 되기 시작함
나이트로드 스프레드스로우(5차) 버프프리저 적용 (17.5.25)
→ 출처 :
블래스터 벙커버스터(5차) 버프프리저 적용 (17.6.22)
→ 출처 : https://maplestory.nexon.com/News/Update/488
배틀메이지 유니온오라(5차) 버프프리저 적용 (17.7.7)
→ 출처 : https://maplestory.nexon.com/News/Update/489
타직업들도 버프프리저가 적용되지 않았기에 크게 문제삼지 않았지만
대대적인 버프프리저 5차 적용 패치(7.20)에서 와일드헌터가 제외 됨.
→ 출처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20001/491
와일드헌터의 재규어스톰도 버프프리저 적용을 건의했지만 무참히 씹힘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169
이후 19년 2월에 스톰에 프리저가 적용되게 변경되면서 21개월간의 사투는 마무리
→ 출처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20001/542
■ 파이널어택 적용범위조정, 몬라 파이널어택 뒷북 적용 (~20.03.26)
- 파이널어택을 맞추기 위해선 특정 히트박스내로 들어가야 했으나
잠수함패치를 하여 파이널어택이 적용 됨.
몬라 출시부터 오류수정이 될 때 까지 파이널어택 스킬에 파이널어택이 적용되지 않음
와헌유저가 검증 후 확인되었으며, 이후 푸소가 적용되게 됨.
→ 출처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20001/578
■ 재규어스킬 특정 레벨 달성시 퍼뎀 미적용 수정 (18.10.18.)
- 256레벨 이상일 경우 어나더바이트 퍼뎀 적용 X
→ 링크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20001/532
■ 재규어스킬의 실제 적용되는 레벨당 n% 데미지가 실제 표기와 상이한 오류 (기간 추정불가)
- 재규어스킬이 레벨당 2%로 표기되어있었으나 레벨당 1%로 변경
유저 실험으로 알게 된 사항, 현재도 적용 여부는 실제로 레벨업을 해서 딜을 비교해 보는것 뿐
→ 링크 : https://maplestory.nexon.com/board/20001/566
■ 와일드헌터 스킬 데미지 미적용 오류 (17.2.28~3.30)
- 재규어 스톰으로 소환 된 재규어의 재규어 평타 데미지, 어나더바이트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오류
채널점검으로 다크나이트와 같은 직업들은 핫픽스 되었지만, 와일드헌터만 1달간 오류를 방치
→ 출처 : archive.maplestory.nexon.com/Board/20001/480
■ 2017년 와헌 스킬데미지 미적용 사태 (17.9.30~11월)
- 17년도 9월부터 약 2달간 스킬데미지가 이유 불문으로 일괄 미적용 된 사태, 소통 X
유저들이 오류의 조건을 알아내어 문의 한 결과 일부 수정 이후 관련 자료 없음
3월에 해결 된 오류와 다른 문제로 추정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2115
■ 화이트 히트러쉬 플점 씹힘 오류
- 아래 출처 확인 부탁드립니다.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8086
■ 루시드 1페이즈 드로우백 오류 (16.8.18~20.12.17)
- 루시드 1페이즈에서 드로우백을 사용한 상태라면 석상에서 빠져 나올 수 없는 오류
맵에 갇히기 때문에 드로우백과 관련되어있다는 사실을 모르면 죽어야 함
루시드 출시인 2016년부터 유저들의 지속적인 버그리포팅, 건의가 들어갔으나 2020년 12월 수정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5637010
■ 서먼재규어 범위 조정으로 인해 클로우컷이 증발되는 현상
- 재규어 평타의 스킬 조정을 통해 재규어 평타의 범위가 늘어났지만
이로인해 재규어스킬인 클로우컷이 보스에게 타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
테스트서버에서 수차례 언급되었던 상황이지만 본섭패치 수정 없이 적용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3925626
→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2645
■ 점프발칸 범위조정 사태 (테섭에서 수정)
- 밸런스패치를 전혀 확인도 안하고 적용한다는것을 확인 한 사례
기존 와일드헌터는 사냥 능률을 높이기 위해 수직으로 이동하며 사냥을 했습니다.
그러다 테섭에서 점프발칸이 패치되며 상향인줄 알았지만
실상은 공중에 떠있는 상태(플점)에서 발칸 타수가 줄어들음.
하지만 수평맵의 사냥능률은 그냥 걸어다니는것보다 안 좋게 바뀌고
수직맵의 사냥능률또한 너프하며 모든 와헌유저가 봉기한 사건
떡상인줄 알았던 집사들의 그라데이션 분노
다행히 커뮤니티에서 여론이 들끓어서 본섭에서는 완화된 와일드발칸이 적용 됨
■ 재규어스톰 재소환 불가 오류
- 18년 5월 페이즈 넘어가는 경우 재규어스톰 재소환이 불가
스킬 재사용을 통해 재규어들을 다시 소환 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무릉도장 및 스우, 데미안 등 페이즈가 넘어가면 메인극딜을 사용 할 수 없는 오류
■ 와일드헌터 패치내역 복붙사태
- 20년 3월 19일 테섭 릴리즈에 직전 패치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하여 일명 '폰패치'로 불리는 사건이 일어남.
메이플팀은 공지에서 관련내용을 삭제한다는 통보를 했음.
메이플팀의 서비스정신을 확인 할 수 있는 대목
해당 사태에 대한 운영진의 사과를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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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요청하는 직업밸런스에 영향이 없는 편의성패치
→ 직업밸런스 문제를 논하는건
와헌유저가 참여하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와헌유저가 참여하더라도, 각 직업별 더 시급한 편의성패치들이 산더미로 쌓여있을것 같아서
직업밸런스와 관련된 직접적인 부분은 언급하기 조심스러우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재규어스킬 서먼모드, 라이딩모드 시각적 분리
- 와일드헌터를 새로 하는 유저의 경우 서먼모드와 라이딩 모드를 직관적으로 구별하지 못 함
뉴비들은 재규어스킬의 사용법조차 모름. 이는 불꽃늑대만 가봐도 알 수 있음.
따라서 직관적으로 스킬이 분리되어 있다는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함
■ 재규어 UI 미니모드 스위칭 가능
- 큰 크기의 현재 재규어 UI도 괜찮지만
일부보스에 한해 엔버 리차지 모드처럼 작은 크기의 재규어 UI가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재규어 UI 미니모드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서먼 재규어(재규어스톰X) 투명도 조절
- 서먼재규어가 투명도 조절에 포함되기 때문에
딜량의 60%를 담당하는 재규어의 위치가 보이지 않음.
재규어의 세밀한 컨트롤을 해야하나, 스킬투명도 조절에 포함되어 보이지 않기때문에
아래 예시와 같이 서먼재규어 1마리만 투명도 조절에서 제외 되는 개선을 요구합니다.
→ 관련 게시글 확인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6178347
■ 오닉스 재규어 출시 또는 신규 재규어/커스텀 재규어 출시
- 재규어 커스텀권을 주던가 오닉스 재규어 재출시 좀 해주세요.
3000일 넘게 기다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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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6178347
→ 와헌 유저가 바라보는 잠입패치
2.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37177
→ 와일드헌터는 전면개편이 필요하다.
3.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7330
→ 현재도 고쳐지지 않은 와헌렉에 대한 정보
4.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9997
→ 현재도 고쳐지지 않은 서먼재규어 발판 오류
작성 완료.
추가 요청하실 내용은 와헌게에 오셔서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