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궁 리마스터 관련하여 건의드립니다.
1. 포커스 온/인핸스 애로우의 문제
이번 리마스터로 사실상 거리비례 데미지는 '포커스 온' 이라는 버프로 버프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공격하지 못했을 때는 버프를 다시 얻기 위해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버프가 5초밖에 지속되지 않아 인핸스 스킬이 계속 적중되어야 합니다.
결국 이러한 조건부는 위험도가 거리비례 데미지보다 높아 데미지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1) 포커스 온 버프의 조건부를 없애고 패시브화 하거나,
2) 버프 지속시간을 늘려주거나,
3) 인핸스 스킬을 몬스터가 맞으면 디버프를 걸어서 몬스터가 스나이핑/피어싱 스킬에 3번 적중되었을 때 높은 데미지를 받거나
위 3가지와 같은 방법으로 신궁의 딜 구조를 다시 고쳐주었으면 합니다.
2. 인핸스 애로우 코어 강화의 문제
기존 신궁 유저들은 스나이핑/피어싱 코어 외에는 강화해야 할 코어가 마땅히 없었고, 그렇기에 대부분의 신궁 유저들은 스나이핑+피어싱+a(대부분 프리져)가 있는 코어를 2개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인핸스 애로우는 따로 코어가 존재해 스나이핑/피어싱 강화 코어의 효과를 받지 않고 코어 강화를 추가적으로 해야합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신궁 유저들은 '스나이핑+피어싱+인핸스 애로우' 이렇게 3줄이 있는 코어를 2개 강화해야 하는데, 이미 코어 강화를 끝마친 유저들은 처음부터 코어 강화를 다시 해야합니다.
인핸스 애로우 코어를 따로 만들지 말고 스나이핑/피어싱 코어에 인핸스 스나이핑/인핸스 피어싱을 추가해주세요.
코어 강화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문제이니 신중하게 생각해 주셔서 코어 강화를 다시 해야할 일을 만들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3. 기존 스킬 삭제의 문제
'리트리트 샷' 스킬과 '볼트 블로우' 스킬이 생겼다는 이유로 현재 잘 사용하던 기존 스킬들을 삭제하는 것을 버프라고 할 수 있을까요?
새로 추가된 유틸 스킬들은 기존 유틸 스킬들과 다른 효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의견과는 다르게, 기존 신궁 유저들은 여전히 슈타이크 아이젠과 네트 쓰로잉 효용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드래곤 펄스 스킬은 시드 컨텐츠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던 스킬입니다.
사냥 성능이 좋지 않은 신궁이기에 시드를 하는 신궁유저들에겐 치명적인 너프입니다.
분명 이번 데스티니 라이브에서 유저들의 좋은 경험을 너프하지 않으리라 하셨습니다.
기존에 잘 사용하고 있던 스킬들은 삭제하지 말아주세요.
4. 피어싱 스킬의 문제
리마스터 된 신궁은 요즘 전투스타일에 맞지 않아 거리비례 컨셉을 삭제했는데, 피어싱 스킬은 여전히 관통 데미지가 존재해 사실상 거리비례 관련 스킬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거리비례 컨셉을 삭제한것처럼 피어싱 스킬에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냥스킬인데도 Y축이 너무 짧아 사냥하는데 너무 불편합니다.
화살 파편의 경우에도 범위가 크지 않아 사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인핸스 피어싱의 경우에도 범위가 기존 피어싱과 별반 다르지 않아 이펙트 말고는 변경점이 있다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피어싱 스킬은 김창섭 팀장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요즘 전투 스타일과는 너무 맞지 않는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Y축 상향과 화살 파편 범위를 증가시키고, 관통 데미지는 없애주셨으면 합니다.
5. 닷지 스킬의 존재 의의
'닷지' 패시브 스킬은 회피시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는 패시브가 아닌 100% 크리티컬 공격을 하게하는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신궁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 현재 '닷지' 패시브 스킬은 사실상 존재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닷지 스킬은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주거나 다른 더 의미있는 패시브 스킬로 바꾸어 주셨으면 합니다.
6. 라스트맨 스탠딩의 조건부 삭제
라스트맨 스탠딩의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파티원 없이 보스를 잡거나, 보스 외에 다른 몬스터는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현재 메이플의 보스들은 대부분 소위 말하는 '잡몹'을 소환합니다.
그렇다면 파티원들과 함께 보스를 잡을 때 라스트맨 스탠딩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소환되는 잡몹을 전부 처리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보스에서 소환되는 잡몹은 수가 너무 많고, 체력도 많아서 잡몹 처리가 힘듭니다.
사실상 라스트맨 스탠딩의 효과는 받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신궁의 스킬이나 패시브에는 이러한 '조건부'가 너무 많습니다.
차라리 효과를 조금 낮추더라도 라스트맨 스탠딩의 '조건부'는 없애주셨으면 합니다.
7. 차지드 애로우 스킬의 편의성 문제
차지드 애로우를 가장 강한 상태로 사용하려면 스킬을 5초는 직접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면 손가락 하나는 10초마다 5초씩 강제로 하나의 키를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하는데 다른 스킬들을 사용할 때 너무 불편합니다.
또한 피어싱과 마찬가지로 Y축 범위가 짧아 사냥할 때 사용하기에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사냥에 사용하기 좋게 Y축을 상향하고,
1) 처음 스킬을 누르면 차징중인 상태로 바뀌고, 스킬을 한번 더 누르면 차지드 애로우가 발사되게 하거나
2) 10초마다 화살이 한발씩 충전되어 최대 2발이 누적되고, 스킬을 사용하면 차징된 상태의 화살이 한발 나가거나
위의 방법으로 차지드 애로우 스킬의 범위와 편의성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 트루 스나이핑 스킬 수정
이 스킬은 딜과 무적이 하나가 된 스킬이라 무적기로만 사용하거나, 극딜 버프가 끝나기 전 데미지를 조금 더 넣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적기가 트루 스나이핑 스킬 뿐이라 상위 보스에선 사실상 무적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궁의 다른 극딜기에 맞춰 쿨타임을 120초로 줄이고, 호영의 몽유도원 스킬처럼 남은 화살수 또는 무적 지속시간에 비례하여 쿨타임을 줄여주세요.
9. 프리져 윙즈 스킬 개선
이번에 추가된 프리져 윙즈 스킬의 경우 쿨타임도 길고 데미지도 미미해서 현재 사용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5차 스킬인 이볼브를 소환했을 때는 프리져 윙즈 스킬이 사용되지도 않습니다.
이볼브를 소환할 시 프리져 윙즈 스킬을 이볼브 윙즈로 강화하고,
1) 프리져 윙즈 스킬을 패시브화 하거나
2) 쿨타임을 줄이고 데미지를 높이거나
하여 프리져 윙즈 스킬의 필요성을 더 높였으면 합니다.
10. 일루젼 스탭 상향
현재 보우마스터와 패스파인더의 경우 일루젼 스탭으로 주스탯이 80 증가하는데 신궁만 40 증가합니다.
일루젼 스탭의 주스탯 상승치를 다른 모험가 궁수와 같이 80으로 상향시켜 주세요.
현재 리마스터된 신궁은 여전히 '조건부' 스킬과 패시브가 너무나 많습니다.
조건부는 딜을 넣는데에 있어 불편하고 불안정한 점이 많아 요즘 전투스타일에 부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기다리던 모험가 리마스터에서 신궁에 특히 고쳤으면 하는 점이 많아 기대한 만큼 너무나 아쉽습니다.
현재까지는 다른 직업들에 비해 전투 구조, 데미지, 편의성, 효율성, 이펙트 모두 아쉬운 점이 많아보입니다.
다음 테스트서버에 업데이트 되었을 때는 달라진 모습이길 기대하겠습니다.
-----------------------------------------------------------------------------------------------------------------------------------
이번 신궁 리마스터에 너무 실망하여 처음으로 이런 것도 써보고 다른 신궁 유저분들 의견도 들어보려고 인벤도 가입했습니다...
계속 수정중에 있으니 추가해야 할 점이나 수정해야 할 점 등등 사소한 것도 많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트루 스나이핑 몽유도원화 되게 괜찮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서 넣었는데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서 의견이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쓴 글 수정하거나 내용 추가해서 사용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