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5레벨 카데나 실망띠입니다. 제가 인벤 아이디가 없어서 대리로 글 작성하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저는 지난번에 카데나의 무적기 개편에 대한 개편안과, 개발자 코멘트에 대해 반박글을 작성 한 바 있습니다.
(링크
https://m.inven.co.kr/board/maple/2299/8957539?my=chuchu&p=1&c=8957539 )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상기 언급한 게시글의 내용을 요약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인아츠 : 테이크다운(이하 텤다)의 바인드저항 5초 무적은 비상탈출버튼으로써 사용되며 이는 카데나에게 없다시피한 딜의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유일한 수단이다.
2. 체인아츠 : 터프허슬(이하 터프허슬)에 붙은 무적은 기존의 키다운방식에 한해 활용성이 낮다
3. 텤다의 충격파 데미지 방식이 변경됨과 함께, 카데나의 극딜사이클이 지나치게 복잡하게 증가하였다.
제가 지난 글에서 제시한 3가지 문제점 중, 2번문제만 해결이 되어 본서버에 패치가 들어왔습니다. 터프허슬의 무적판정 방식이 키다운이 아닌, 즉발로 발동하게 되는 것이었죠. 하지만, 첫 번째, 세 번째에 언급한 문제는 전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세 번째 언급해드린 문제점이 수정되지 않는다면 짧쿨 무적기를 쥐어줬다고 한들, 절대로 카데나는 리레딜, 소위말하는 극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이하에 작성할 근거를 토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점으로 인하여, 텤다 무적버프가 없어진이상, 카데나는 레디 투 다이의 리스크를 상쇄해줄 수단이 전무합니다.
도적 공용5차스킬인 레디 투 다이(이하 레투다)는 피격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대신, 최종데미지를 상승시켜주는 도적의 꽃이라 불리우는 스킬입니다. 도적 직업들이 레투다를 올린 후 극딜을 넣을 때, 대부분 레투다의 리스크를 어느정도 감쇄해줄 수단이 존재합니다. 모도의 얼닼사, 팬텀의 프리드, 제논의 스메셔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요, 카데나에겐 이러한 수단이 사실상 전무하게 되었습니다. 터프허슬의 2초무적 짧쿨기 화 패치로 인하여 최소한의 안전은 보장받을 수 있어보이지만 이제 설명드릴 두 번째 문제점을 생각하면 그것또한 아닙니다.
두 번째 문제점으로 인하여, 극딜사이클이 지나치게 복잡해졌습니다.
지난 게시글에서 딜사이클의 변경점 언급 후, 단순히 복잡한 연계를 강요하더라 쯤으로 설명드렸는데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게시글에서 말씀드렸던 카데나의 극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BEFORE : 체인아츠퓨리/상인단비약(60초버프) >> 프페/(그여축)/엔버레투 >> 노바 >> 딜링 중 위험상황 발생 시 텤다
AFTER : 체인아츠퓨리/상인단비약(60초버프) >> 프페/(그여축)/엔버레투 >> 테이크다운 >>(충격파 대기시간동안 추가타를 위한 5회 연계) >> (그여축) >> 서먼비팅니들배트(이하, 빠따)
모든 버프를 올린 후, 테이크다운으로 바인드를 걸고, 5초내로 연계스킬을 활용하여, 5회의 웨폰버라이어티 추가타를 적중시켜야, 텤다의 자체딜이 들어가는 구조변경이 이뤄졌습니다.
이로인하여...
5회라는 많은 횟수를 채우기 위해, 카데나는 리레딜을 시작하자마자, 강제이동의 폭이 큰 연계스킬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게 단순히 먼저 몇 대 때리고 나중에 할거 한다고 생각하기 굉장히 곤란한 사안인데요, 카데나의 극딜연계는 무조건적으로 니들배트>움직임이 적은 연계스킬>크러쉬&움직임이 많은 연계스킬 순으로 이뤄집니다. 허수아비 때릴때는 본인 맘이지만 보스전에서는 웬만하면 사람들이 알아서 저순으로 사용합니다. 자기들도 리레탈출하기 싫으니까요. 하지만, 테이크다운의 충격파 로직 변경점 이후, 연계 추가타를 많이 터뜨려야 하기 때문에, 강제이동의 동작이 큰 연계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하여, 다른직업들의 성능이 올라가는 동안, 카데나는 난이도가 올라가는 기괴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정말 어려워질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이정도로 어려워질것이라곤 생각도 못했네요. 언급한 세가지 문제점 중, 테이크다운에 걸려있는 문제점 해결이 시급합니다. 간단합니다.
기존의 테이크다운에 행동제약이 없어진 만큼 무적시간도 감소되어 출시되어야 했으며, 웨폰버라이어티 추가타 5회적중조건은 반드시 없어져야 합니다.
카데나유저분들이 바라는 개편사항이 정말 많습니다.
웨폰버라이어티 추가타 발동 도중 조건부 다크사이트 해제 현상 수정
AD오드넌스 타격범위 증가
체인아츠 퓨리(현 150초쿨) 쿨타임 조정 및 딜압축
등...
하지만,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로 되려 카데나는 크뎀33%를 뺏겼고, 우선순위가 높지도 않은 자체 바인드의 어설픈 개편을 받아, 지나친 하이리스크 노멀리턴 직업이 되어버렸습니다.
당장의 롤백이 힘들다는 것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내로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 직업을 이끌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글을 올리는 대리인으로써 개인적으로 느낀 이번 패치의 추가적 세줄 요약을 하자면
1. 극딜 안정성이 떨어졌다.
2. 극딜 사이클이 변동함으로써 난이도가 급상승했다.
3. 무적이 추가된 터프허슬이 효용성이 너무 낮다.
부디 좋은 패치로 돌아왔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