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데나
- 체인아츠:터프 허슬
· 사용 후 2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 본섭에 넘어올때는 키다운 조건 완화시킴, 하지만 선딜, 후딜 극심해서 눌렀다 바로 때도 사실상 1.5초 행동제약 + 0.5초 자유무적
·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45초로 감소됩니다.
- 테스트 서버 기간동안 이런 개선을 바란 유저는 매우 적을텐데 굳이 이런 개선을?
·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를 받지않게 됩니다.
- 이건 왜 막죠?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 받는 무적을 가진 직업들 많은데
- 체인아츠:테이크다운
· 적을 결박한 후 캐릭터가 움직일 수있게 되며, 테이크다운 사용 후 5초 동안 발동된 웨폰 버라이어티추가타 횟수에 따라 다른 공격 강도의 난타가 발동되게 됩니다.
- 운영진들이 카데나 이해도가 매우 저열하다는 증거
카데나는 홀수 극딜마다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쓰고 니들배트 연타하는 구조여서 5초 동안 웨폰 버리아어티 추가타가 한 번 밖에 발동되지 않습니다.
· 난타 및 충격파는 처음 스킬을 사용한위치에서 발동되며, 적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지 않아도 발동됩니다.
- 적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지 않아도 발동됩니다 <<< 바인드 저항, 또는 면역인 상태의 몹한테 박아도 발동 된다는 뜻인데 이미 보스가 바인드 저항 상태일 때 주변에 잡몹 있으면 잡몹한테 냅다 갖다 박는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에도 이미 바인드 저항인 보스에게 쓸 때 가끔씩 잡몹한테 갖다 박긴 했는데 이제는 확실하게 100% 확률로 잡몹한테 갖다 박습니다.
· 무적 효과가 삭제됩니다.
- 강제이동이랑 테이크다운 충격파 발동 시 특유의 극심한 렉 유발은 그대로
기존에도 서버렉으로 인한 키씹힘으로 10에 3은 리레탈출이 있었다면
지금은 서버렉 + 테이크다운의 극심한 렉 유발로 10에 8은 리레탈출 합니다.
삭제된 무적에 강제이동은 그대로에 극심한 렉 유발 = 안정성 하향
해방 무적을 써도 죽지만 않지 렉은 그대로여서 리레탈출은 여전합니다.
강제이동 때문에 하드 루시드 3페, 더스크 촉수 같은 패턴에서 사용 시 바닥으로 추락합니다.
또한 테이크다운의 충격파가 발동하기 전인 5초 안에 기절, 속박, 석화같은 상태이상에 단 하나라도 맞거나 사망하면 충격파가 증발합니다.
+ 덧붙이자면 테이크 다운 충격파 발동 시 극심한 렉 유발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거의 20~30% 확률로 게임 자체가 팅기는 수준입니다.
기존에도 테이크 다운 충격파 발동에 렉 유발이 있었지만 이정도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아마도 기존에 테이크다운은 충격파가 발동할 때 시전자 행동불가 상태 때문에 추가적인 행동을 못해서 그럭저럭 버텼지만 이번 패치로 테이크다운 충격파랑 함께 연계스킬 +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의 추가타가 순식간에 몰리니 렉이 심해지는 걸로 추측됩니다.
개발자 의견 : 카데나의 체인아츠:테이크다운은 사용 시 캐릭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어 스킬의 효용성이 낮았고 (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부분, 기존의 테이크다운을 바인드로 사용 하면 딜로스가 심해서 에르다 노바로 바인드를 걸고 테이크다운 사용해서 테이크다운 효과를 누리지 못하는 대신 5초의 자유 즉발 무적을 얻었습니다. )
무적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과 행동 불가가 적용되지 않은 적을 대상으로 사용했을 때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조건으로 인해 무적을 유연하게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 하이퍼에서 쿨타임 리듀스를 찍으면 96초의 쿨타임으로 그리 긴 재사용 대기시간 까지는 아니였습니다, 그리고 바인드 저항인 몹한테 써야지만 얻는 자유로운 무적으로 카데나는 극딜 시 레투다의 패널티를 안정적으로 넘겼습니다.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테이크다운의 공격기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카데나의 전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스킬 및 터프 허슬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먼저 테이크다운이 가지고 있던 무적 효과가 터프 허슬로 이전됩니다. 터프허슬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함께 조정하여 보다 자유롭게 무적 상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하나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카데나는 딜구조상 공중에 있는 시간이 많은데 터프 허슬은 무조건 바닥에서 써야합니다. )
무적 적용 방식 또한 터프허슬 키다운 여부와 관계없이 스킬을 사용하면 즉시 일정 시간 동안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설정하여, 여러 전투 상황에서 보다 유연하게 무적 상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테섭에서 문제였던 키다운 시에만 얻는 무적을 키다운 여부와 관계없이 얻을 수 있게 바꿨지만 아까 말했다 싶이 미친듯한 선, 후 딜레이 때문에 사실상 1.5초를 딜레이 시간으로 보내고 0.5초의 자유무적을 얻습니다. )
다만 스킬의 효율이 과도하게 높아질 우려가 있어 부득이하게 터프 허슬에는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게 변경됩니다. ( 왜 막는거죠? 타직업에 재사용 초기화 적용되는 무적기는 뭔가요? 그 직업들도 무적기 쿨초기화 터지는 거 감안해서 어빌 2,3줄 재사용 10% 채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카데나는 왜 막는거죠? )
또한 테이크다운 사용 시 캐릭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변경되고, 테이크다운 사용 후 일정 시간 내에 발동한 웨폰 버라이어티 추가타 횟수에 따라 강도가 다른 난타가 발생하게 됩니다. ( 위에 말했으니 이하 생략 )
난타는 적을 결박시키지 않더라도 발생하기 때문에 적을 행동 불가 상태를 만들 필요가 없거나 만들 수 없을 때에도 테이크다운을 공격 스킬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위에 말했으니 이하 생략 )
|
기존에 카데나가 할 수 있었다가 못하게 된 것
1. 바인드 저항 상태의 보스에게 테이크 다운을 사용해서 5초의 자유 무적상태로 레투다의 리스크를 커버할 수 있었습니다.
2. 바인드 면역 상태의 보스 ( ex 더스크, 검은마법사 ) 또는 윌1,2페 같은 특수한 상황, 루시드같은 잡몹을 소환하는 보스에서 14초의 긴 무적 ( 8초 가량의 행동불가 무적 + 6초 가량의 자유로운 무적 )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패턴을 버틸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카데나가 할 수 없었다가 할 수 있게 된 것
1. 루시드 폭탄 넘기기, 듄켈정도
그런데 고작 2초로도 듄켈의 패턴을 버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위에 글을 읽으면 알 수 있겠지만 카데나는 공중에서 딜을 하는 시간이 많은 편에 비해 터프 허슬은 땅에서 써야하다 보니 생각보다 패턴을 자유롭게 못넘깁니다.
그리고 키다운 스킬 특유의 연계, 또는 공중에서 바닥에 착지 하자마자 쓸 때 부드럽게 써지지 않고 버벅이다가 쓰는 부분과 겹쳐서
대략 1~2초정도 보스 패턴을 예측해서 무적기를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