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스카니아 265 듀블입니다.한동안 잠수 탔는데 8월에 밸런스 패치 있다고 해서 하는 김에(듀블이든 타직업이든) 개선을 바라는 점과 직업 컨셉좀 다시 되돌려 줬으면 하는 마음에, 다시 글 남깁니다.먼저 성능의 내용을 따지자면 다음 리스트를 저는 짚어보고 싶습니다.1. 팬블과 블카의 평딜 문제: 블카가 있음에도 평딜이 다소 약하다는 것은, 그만큼 팬블이 약하다는 말이 될 것 같습니다. 이그니션 영상 예고 전부터 듀블 게시판 눈팅해온 결과, 대체적으로 팬블이 약하다는 의견이 많이 보였습니다.>> 팬블의 데미지를 상향 해줬으면 합니다.
2. 방무의 평준화
: 일부 스킬의 방무 100% 를 떼어서 평준화를 시키고 그만큼 퍼뎀을 올려달라는 말이 많이 보입니다. 고스펙으로 갈 수록 방무 100의 일부 기준이 손해라는 결론은 이해하지만, 어느 정도의 폭으로 퍼뎀을 올리면 좋을지 적당한 척도를 제시한 분들은 없어 보였습니다. 방무를 떼어가면 떼어간 만큼 어느 데미지 값으로 시작하든 0.n은 고정으로 까이고 시작하는데, 상향폭을 얼만치 잡아서 문의를 할지가 가장 큰 과제가 되겠네요.
>> 만일 개선해준다고 하면 과연 얼만큼의 상향이 필요한가...
>> 하지만, 저는 1번의 상향을 통해서 2번과 같은 이미 건드려볼 타이밍이 아득히 지나버린 내용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다른 분들 의견은 어떤지 댓글 부탁 드립니다.)
3. 아수라 선딜 및 이펙트 문제: 아수라를 키면 대개 최소 1초 이상은 기다렸다가 휘익~ 하고 나서 뽀작 뽀작 소리가 나며 딜이 들어갑니다. 이부분 순간 극딜 메타에서는 단 1초라도 손해인데.. 좀 거슬립니다.+추가로 이펙트 범위는 왜 허공에다 날리는게 방치되고 있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아수라 선딜 문제와 이펙트 범위!!! 개선 희망합니다. (보스에서 닿을 줄 알고 킨 거리가 다 날려먹는 상황이 나온게 한 두번이 아닙니다. 제발.)4. 카르마 퓨리 성능: 연격이 지금 5회 발동하는데, 기존의 3연격으로 돌려줬으면 합니다.(퍼뎀 그에 맞게 상향해서) 5 > 3연격 이라고 해서 사냥 빌드가 전면 수정되어야 하거나 그런 일은 없을듯 하니, 보스 편향적으로 스킬을 개편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데 여러분은 어떤지 의견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3연격으로 하면 딜 누수 확률이 조금 더 줄어듭니다.5. 크리티컬 확률: 이베이전 같은 메타 이제 갖다버리고 일정수치 크확을 더 주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다른 직업들 개선 천천히 해나가면서 듀블은 왜 고집하고 있는걸까요?6. 헌티드 엣지: 그냥 너무 약합니다.>> 발동 주기를 대폭 늘리거나, 1회를 겁나 세게 해주는 방향으로 상향을 희망합니다.7번 : 플라잉 어썰터>> 착지할 수 있는 높이가 너무도 낮아서 이동 유틸로 혹은 사냥 연계로 활용도가 높은지 의문이 듭니다. 착지 높이를 상향해주길 희망합니다.8번 : 토네이도 스핀>> 다른 스킬 연계가 아닌 단독으로 보스에서 이동기로 쓰일 때가 은근히 많은데, 후딜이 심해서 리스크가 나름 있습니다. 후딜 완화를 희망합니다.
8-2 : 토네이도 스핀의 성능 중에 플라잉 어썰터 착지와 반대 방향으로 연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른 연계 직업은 되는것 같은데 말이죠...
9번 : 베놈 버스트
: 모든 5차 스킬 중에 이만큼 안 좋은 스킬이 몇이나 될지 궁금합니다.
>> 리메이크를 희망합니다.
7월 20일 내용 추가++
10번 : 윗점 스킬 무언가
>> 적지 않은 분들이 윗점을 어센션 말고 다른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수라 이펙트 범위나 딜량 부분의 스킬 상향 보다는 활용도 (어썰터, 스핀 등) 혹은 사운드 위주의 수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유는 이미 캐릭터의 효율이 고착화되어 흐른 시간이 너무나 길기 때문에, 최대한 현상을 유지하면서 개편되길 바라는 점 때문입니다. 방무 효율의 2번 문제에 대해 특별한 제 의견을 언급해오지 않은 이유기도 합니다.
------------------------------------------------------------------------------------------------다음은 컨셉 관련입니다.1. 팬블의 소리와 이미지: 본문의 팬블 사진은 예전에 누가 자유게시판에 뿌렸던 팬블 리터칭 이미지 입니다. 유저들은 대부분 저런 것을 원했을텐데, 지금의 팬블은 아직 봐도 어색합니다. 더불어 스킬 소리도 서랍장 같고요.2. 블퓨 사운드: 마찬가지로 블퓨 사운드도 두두둑 소리가 너무 안 맞는데 최근에 누가 이슈 제기한 스킬 사운드 복붙 내용을 보니 예전에 말했던 내용이 생각이 납니다. (스킬 사운드 생성 귀찮으면 어썰터 사운드 갖다 붙이라고.)3. 아수라 사운드: 예전의 찰지던 칼날 부딪히는 사운드는 도대체 어디로 갔을까요?4.어센션: 최소한 위의 스킬들과 더불어 칼날로 타격하는 툴팁의 설명을 가진 스킬 이라면, 타격음이 몽둥이 소리는 아니어야 한다고 봅니다. 듀블 리마스터 된 스킬 사운드들 새로 생성 귀찮으면 그냥 어썰터나 스핀 사운드 복사 해주세요. 최소한 이거라도 붙여줘야 컨셉이 그나마 되살아날 것 같네요.
본문의 팬블 이미지 vs 지금 팬블 댓글 의견 부탁드립니다.
본문의 성능 및 이펙트 사운드 관련 모든 내용은 제가 직접 플레이 하면서 or 여러분의 댓글 내용들을 점진적으로 늘려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