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3줄 요약 있음
1. 자체 사냥기 X
이거 자체가 말이 안 된다. 자기 사냥기가 있는데 더 좋은 사냥기를 위해서 데미지 포기하고 스틸스킬 쓰게 해야지. 자체 사냥기도 없는데, 스틸스킬은 패널티에 스틸 불가능 스킬도 있다.
(코오암, 트와일은 각각 범위, 딜레이+지형 때문에 사냥기로 못 씀)
2. 스틸스킬
힐, 닼사의 유틸을 쓰게 만드는 스킬
여러가지 스킬을 쓸 수 있는건 RPG란 장르에선 확실한 이점이다. 근데 스위칭 시 기본 쿨타임 30초, 공격력 패널티, 쿨타임 패널티까지...
보스에선 몇몇 상황에서만 스위칭, 사냥터에선 주력기 3~4개만 사용하지만 사냥 도중에 스킬을 바꾸지 않는다.
(사실상 팬텀의 유틸은 힐, 닼사, 텔포가 알파이자 오메가임. 이론상 무적기 많다고, 실 무적기가 많은게 아님)
3. 원킬컷
여러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스틸스킬들은 패널티로 인해 원래 스킬보다 더 약하다. 사냥 상태에선 카블+파컷, 4차+스블로 최대한 딜을 땡기면서 하거나 카블+생츄로 광역기 사냥 (이러면 카블 유효킬이 힘듦)
4. 4차기(+로카피)
[1] 템오카
키다운 스킬로, 종종 쓰는 스킬이다.
첫 번째로 받은 4차 강화인데, 당시에는 주력기는 아니었음.
(쿨타임 달림, 딜레이 김, 이속 느려짐, 딜 지분 낮음)
6차 1번째로 받기엔, 어떤 면에서도 후순위 였는데, 지금은 나쁘지 않다.
문제는 얘가 아직도 키다운 스킬인 것이다.
키씹힙은 기본이고, 스턴에 끊김, 점프 불가
그리고 원래 주력기도 키다운이라는 것
[2] 얼드
팬텀의 보스 주력기로, 짧쿨 스킬이 쿨일 때 쓴다.
이 스킬 또한 키다운인데, 속사기 치곤 느린 타격속도, 짧은 범위, 점프 불가라는 패널티가 있음
(오죽하면, 느와르 발사대라는 별명이)
[3] 느와르
팬텀의 진 주력기
6차 전엔 4차에서, 제일 지분율이 높았으며, 템오카를 강화해도, 아직도 따라 잡는 팬텀의 진 주력기
느와르는 사냥에서도 쓰이는데, 타격 1번당 카드 1개가 나가서 원하는 적을 타격 하기가 쉽지 않다.
느와르는 보스에선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사냥에서는 아무한테나 날아가서 공격을 하는게 문제다.
[4] 로카피
팬텀의 하이퍼 공격스킬
쿨타임 30초로, 리브, 마오팬과 궁합이 좋지만, 리브와 함께 점샷이 안 되며, 딜이 강하지 않다.
5. 5차기
5차 전부 딜 누수가 날 구조임
[1] 블랙잭
5차기 중에서 쿨은 15초로 제일 짧아, 사냥, 보스 둘다에서 쓰이는 팬텀의 핵심기 중 하나다.
3개의 카드가 날아다니면서 일정 횟수 타격 후 터지며 딜을 주는데, 데미지가 막타에 몰려있어서, 보스가 무적 패턴으로 가면 딜 누수가 심함
(예전 체공시간이 2초일 때에는 윌의 찍기, 보스들의 패턴 때에 허무하게 사라지면서, 딜 누수가 많았지만, 체공시간을 늘리면서 텔포로는 사라지지 않게 되었다.
다만 이로 인해, 대다수의 팬텀이 모르고 있던 블랙잭이 1개라도 남아있다면, 블랙잭이 안 나가는 버그가 발견되었고, 운영진은 이를 체공시간을 줄이거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않은 채로 넘어갔다.)
[2] 마오팬
쿨타임 30초에 무적 2초로, 팬텀들이 그나마 무적기로 사용할 만한 스킬이지만, 리브보다도 딜이 더 나와 쿨마다 써주는게 핵심이다.
마오팬은 패시브로 공격 시 적에게 표식을 남기다가, 스킬 사용 시 적의 뒤쪽으로 이동한 후, 데미지를 주는데, 메커니즘에서도 보이듯 스킬 사용 후, 데미지가 들어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이때, 보스가 텔포를 사용하면, 마오팬의 딜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다.또한,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에 보스가 있어야 한다.
또한, 표식이라는 것도 마오팬의 족쇄 중 하나다. 마오팬의 표식이란, 특정 스킬 사용 시, 몹과 자신에게 버프를 주는데, 몹에게는 1개라도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몹에게 표식이 없다면, 버프창에 7개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그치만, 보스에서 죽으면 보스에게 걸린 버프가 사라지고 자신에게만 표식이 남기 때문에, 다시 표식을 남겨야 사용 가능하다.
그로 인해, 타격 시 바로 표식이 쌓이는 코오암이라는 스킬을 사용한다.(다른 스킬들은 몇타를 때려야 1개가 쌓이지만, 코오암은 한 번 타격당 1개이다)
(예시로, 보스에게 1개라도 표식이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1번 죽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보스에게서 표식이 사라짐. 그로 인해, 스킬을 바로 사용하지 못하고, 표식을 남긴 후에 스킬을 사용해야함)
표식을 남긴다고 해서, 딜 상승이나, 쿨타임 감소가 없어서 정말 왜 있는지 모르는 메커니즘이다.
(강제 텔포, 표식으로 인해, 사냥터에선 쓰기가 매우 힘들다.)
또한, 무적도 텔포 후에 무적이 들어가는데, 문제는 이 텔포 후 무적이 들어가기 전, 이 타이밍에는 진힐라의 실이 맞아져 이로 인해 실카를 당할 때도 있다.
[3] 리브
쿨타임 30초로, 괜찮은 범위기와 후속타가 있어 사냥에선 꽤나 쓸 만한 스킬이다.
그치만, 후속타가 있다는 건, 딜이 나뉘어져 있다는 말이기에, 리브 또한 딜 누수가 나는 스킬이다.
또한, 데미지가 다 들어가도, 무적이 달려있는 마오팬보다도 약한 건 의문이다. (순수 딜링기<무적 있는 딜링기...?)
[4] 조커
180초 극딜기로, 팬텀의 극딜기이다.
5차 중에 제일 문제가 있는 건 이 스킬이다.
딜은 사실 나쁘진 않은데, 문제는 버프와 조건이다.
(1) 키다운 7초
혼자만 생각해보면, 단순히 7초라서 문제지만, 아래의 내용과 합쳐져 미친 시너지를 낸다.
(2) 키다운 중에는 슬로우
극딜에는 바인드로 인해, 보스의 패턴은 안 나오지만, 낙하물이 떨어진다. 팬텀은 도적이기에 레투다를 쓰고 딜을 하는데, 무적이 없으면 낙하물을 피해야 한다. 문제는 슬로우이기 때문에, 면적이 크거나 빠르게 떨어지면, 무조건 맞는다.
(3) 1인 타격
그냥 말이 안 된다. 전직업 중, 보스에게 극딜이 1인 타격으로 들어가는 건, 아델의 인피니트, 나로의 스프레드 스로우, 그리고 팬텀의 조커 이렇게 3개인데,
아델의 경우, 버프기 혹은 설치기 느낌으로, 사용 후 동작이 가능하다.
나로의 경우, 같이 사용하는 스블로 인해 다수 타격은 가능하지만, 나로 또한 다수 타격이 힘들다.
팬텀의 경우, 키다운으로 인해 다른 스킬을 사용 못한다. 이로 인해, 검마 1페, 카링 3페에선 딜이 1/2, 1/3가 된다.
(여담으로, 은월의 분혼이 거의 무쓸모임.더스크마냥 버프로 걸리는 보스 빼곤 보스가 2명이 되는 판정임)
(4)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
이는 사실 다른 캐릭터에게도 문제지만, 팬텀은 후방범위가 거의 없다. 캐릭터의 약간 뒤에 있어도 맞지 않는다.
(5) 버프
팬텀은 조커 사용 후, 약 1.8초 정도 무적이 되면서, 버프를 받는다.
문제는 버프가 5개가 있지만 그 중, 3개는 쓰레기다. 그리고 받는 버프는 랜덤이다.
(6) 딜레이
조커는 선,후딜이 있는데, 후딜의 경우에는 무적이기 때문에 죽거나 하진 않는다.
문제는 선딜인데, 조커 사용 시에는 한번 팔은 흔든 후에 스킬이 시작되는데, 이를 착각하고 다시 누르면 스킬은 이미 날아간다.
또한, 키다운의 고질적 문제인 키 씹힘이 극딜기에도 작용한다.
(7) 버그
이는 극히 드물게 발동하는데,
일단 조커에는 기절 면역이 있다. 하지만 키다운 스킬이기에, 키 씹힘으로 입력후, 처리까지 딜레이가 생기면서 그 사이에 기절이 들어오면, 스킬은 사용이 되었지만, 캐릭터는 스턴에 걸려 바로 스킬사용이 종료된다.
(극딜 중, 리브 후에 조커를 사용한다고 치면, 조커 입력-> 앞에 사용했던 스킬의 시전이 끝나지 않음 -> 작용이 뒤로 밀림, 이 밀린 순간에 스턴을 맞으면, 캐릭터는 스턴-> 조커는 이미 입력이 되어 사용 시작 ->스턴이 걸린 캐릭터는 스킬이 강제 종료가 됨 -> 조커 시전 종료-> 딜 못하고 사라짐)
1. 팬텀은 스틸스킬로 인해, 미친 원킬컷+낮은 딜을 갖게 됨
2. 5차기 대부분이 후속타가 중요하지만, 이로 인해 딜누수가 많음
3. 극딜기 조커는 아예 새로 만들어야 할 정도로 문제가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