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로 손해본거
샌드스톰 25% --> 15% 30초
이거 지속시간 까는게 아니라 저대로 들어오면 그냥 생각이 없는 새끼들이니 모든 기대를 내려놓고 메이플 탈출하는게 맞는 수준의 패치라고 생각함...
레투다 30랩 기준 30% --> 24%
30랩은 안봐서 불확실한데 일단 저거면 지속시간동안 최종뎀 4.8% 너프, 근데 원래 쿨이 75초인 병신스킬이었고 도적 공용기니까 넘깁시다.
오블리비언 / 레조 쿨180초-->120초 지속30초-->20초
비율은 유지됐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패치. 모든 문제가 여기서 발생함
1. 판데모니엄 2회 불가
판데 쿨이랑 데미지는 왜 안건들였냐? 심지어 터지는데 한세월이라 20초로 바꿔도 4-5초 아니면 빡쎌수도ㅋㅋㅋㅋㅋ
2. 보이드 버스트, 샌드스톰 시전시간
시전시간을 버스트 5초, 샌드스톰 10초로 잡으면
원래 6분 기준 오블레조 순지속시간 = 30 + 30 - 5 -15= 40초, 패치 이후 6분 오블레조 순지속 = 20 + 20 + 20 - 5 - 5 - 15= 35초.
샌드스톰과 보이드버스트 시전중의 딜량을 뺀 6분동안의 극딜 딜량은 35/40 = 87.5%,
즉 12.5% 감소했을 것이다.
3. 15레조 2회 사출 불가
얘는 실전에서 하는 것도 쉽지 않고, 심지어 뒤에 터지던 놈은 엔버 레투다 리레도 못받아서 계산이 쉽지가 않다. 근데 그냥 10번마다 터지고 개수 6-7개로 바꾸는게 어렵나??
총평: 이런 대규모 패치 전캐릭한테 일괄적으로 때릴거면 유저들 플레이 경험 최대한 안바뀌게 섬세하게 해야되는데 이 시발롬들은 왜 일단 수치 딸깍하고 테섭에 던져놓고 니들이 해야할 작업을 왜 우리한테 쳐떠넘기고 심지어 찾아서 알려줘도 해줄지 안해줄지는 니들 맘이고 이 개씨발롬들아
패치로 이득본거
1. 리레 웨펖
리레 6랩 기준 쿨180초 --> 120초, 공증 120% --> 95%
웨펖 6랩 기준 쿨180초 --> 120초, 주무기공 480%-->385%
(리레 4,5랩은 100% --> 80%)
공%를 무보엠 윗잠 69%(무보4줄 엠블30) 아랫잠 63%로 놓고보면 기본공 232%에서 리레쓰면 312% ÷ 332% = 94%???
아니 쿨타임은 33퍼를 줄여놓고 딜감소율은 6%라고요?? 1.5 × 0.94 = 1.41
극딜 최종뎀 41%증가.
(이 모든건 버프 지속시간 동안 들어가는 딜이 일정하다는 전제하의 계산이므로, 실전과 괴리가 있을 것. 그러나 원래는 6분간 리레 지속시간 30/40초 동안 박히던 스킬이 샌드스톰 1회, 보이드버스트 2회,
판데모니엄 2회와 + 오블레조 헥스스킬들(4랩 기준 10초의 딜타임)에서
6분간 리레 지속시간 45/60초이므로
샌드스톰 1회, 보이드버스트 3회, 판데모니엄3회 + 오블레조 헥스스킬들(4랩 기준 20초의 딜타임)
저렇게 나눠서 보면 대충 개쌔진게 보일거임. 샌드스톰은 6% 약해졌을거고, 극딜중 판데모니엄이 차지하는 딜이 41% 늘었을거고 이런식임.)
2. 보이드버스트
25랩기준 연격 2000%-->1800%, 참격 2100%-->2000%인데 귀찮으니까 10% 까였다고 칩시다. 근데 쿨이 33% 줄었네?
보이드버스트가 차지하는 데미지가 1.5 × 0.9 = 35% 증가.
3. 디시빙, 아스트라
아 귀찮아
4. 레서풀 메오갓 그여축 엔버링크
와 쿨이 안논다, 얘네가 올려주는 딜량도 50% 증가했겠죠?
총평: 리레가 이상함. 원래 2분 단점이 리웨였는데 다 2분으로 바꿔버리고 리레 수치너프는 캐릭 자체 장비공증 생각하면 티도 안나는 수준임. 보이드버스트도 있고 그래서 딜량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그냥 패치 대충한 것도 보이고 많은 직업들이 구조상 불만 나올 것도 예상해서 그냥 리레로 덮어버린 느낌이 드네요.
계산 실수나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다면 댓으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