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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 극딜 너프는 높은 확률로 찾아올 거임(장문)

칼에
댓글: 13 개
조회: 2296
추천: 2
2025-04-14 21:58:31
1. dpm 분석

메이플 딜 상위권 직업을 보면 대부분 일반 직업보다 특수한 구조임. 

29루 데벤 같은 경우 특수 구조(hp) + 몇몇 보스에서 최상위권 정도의 난이도를 갖고 있기에 압도적인 최소 컷이 나올 수 있음. (30루도 강력하긴 함, 평딜캐)

제논의 경우 부족한 이동기(난이도) + 차징 + 오버로드(특수구조)라는 족쇄를 달고 있기에 강력한 극딜이 가능함 (평딜 역시 상당한 지분)

카데나의 경우 매우 어려운 고점 캔슬(특수구조), 칼리 데블보다 작은 대포 범위 등(난이도)으로 높은 고점을 보임. (평딜 역시 상당한 지분)

이렇게 최상위권은 특수 구조 + 난이도(위험성)를 함께 갖고 있는 직업이 대부분


2. 칼리 탐구

극딜의 어려운 고점 캔슬: 퓨리 타수 증발 고려+ 크레센텀 쿨 꼬임 + 설치기 주차 + 러쉬 순수 이동기로만 사용 불가(캔슬로 인한 쿨타임 존재) 등을 고려하면 난이도+ 특수 구조를 보임. 

퓨리 타수 증발 방지 + 크레센텀 쿨 꼬임에 의해 극딜 중 헥스 스킬이 모두 쿨인 경우가 드묾. 또한 러쉬를 캔슬에 대부분 사용하며, 동시에 이동기로 써야됨.

이걸 고려하는 과정에서도 온전히 캔슬에만 집중이 불가능하기에 극딜(1/4 무적 x)이 난이도(위험성) 있고, 상당히 쎘음.

하지만 이번 패치로 극딜 난이도가 상당히 감소함.(20초 풀 무적) + 그동안 칼리는 난이도 대비 상당히 쎘음

이번 테섭에 데제제블카 대부분이 하향됐지만, 칼리는 극딜(버스트) 쿨감 대비 퍼뎀 너프가 작음(매우 큰 버프). 버스트 쿨은 50%감소(버프) 됐지만, 최종뎀은 10% 미만 감소임.

오리진 최종뎀 10% 너프에 30초 유지 + 캔슬 시간 5초 감소지만, 디시빙 + 아스트라 + 버스트 버프를 고려하면 본섭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라 추정함.

그럼 앞서 서술한 dpm 최상위권에 있을 명분이 남아있나? 오히려 줄었음. 
이제 극딜 중 러쉬를 이동기로 쓸 필요 없이 적당히 와리가리하고, 맞으면서 보스 주차시키면 됨. 난이도가 상당히 줄었지만 딜은 줄지 않았음


3. 보니까 칼리 극딜 고점 저점 차이 적은데?

3/4차 마코 이후 30초 5차 극딜 전분(2400타)에서 "초반 캔슬~버스트 막타(13초)"와 "이후 헥스 캔슬(17초)"의 데미지 비중은 약 5:5
(자료 부족, 재사용, 코강 차이 등으로 다를 수 있음)

6차 때 오리진 시간만큼 초반 캔슬 시간도 감소하고, 5차의 초반 캔슬 실력 차이도 있기에 캔슬 비중을 극딜의 45%라 가정함.

레조 3000타는 2400타보다 약 25% 정도 더 사출기를 뽑음. 주로 러쉬 캔슬에서 차이 나고, 버스트나 오리진 동안 데블 차크람을 고려하면 적어도 25퍼보다 더 했음

그만큼 헥스+러쉬를 많이 쓸 거고, 헥스 스킬 쿨타임이 다 다르기에 오차 존재. 적어도 25퍼 이상의 캔슬 딜량 상승을 보임. 45 -> 54

간단히 극딜:평딜= 5:5이고, 평딜이 같다고 할 때 전체 딜의 4.5퍼 우위를 3000타가 가짐.


4. 그래서 저점과 고점 극딜 차이가 4.5퍼냐?

2400타는 저점이 아님

쿨감마다 다르겠지만, 뉴비 허수아비 2천타 인증 글을 올리는 게 칼리임. 0초뚝 기준 2천타면 최소 평균이고, 괜찮게 넣은 딜임.

3초뚝 기준 극딜 헥스 쿨 2.5/4.5/5, 
0초뚝 기준 극딜 헥스 쿨 2.8/5.6/6.5임.
15퍼/24퍼/30퍼
평균 23퍼 차이를 보임. 

3초뚝이 허수아비 기준 평균정도 실력이 친 게 2400+@타라는 거임. 직접 쳐봐도 알 수 있듯이 적어도 저점의 예시로는 부적절함. 

현재 칼리는 극딜 중 25%를 무적이 아닌 채로 캔슬하는데, 실전에서 평타와 고점 차이가 4.5퍼 이상 나는 건 당연지사임. 패턴과 보스 주차를 더 고려해야 하기 때문

4.5퍼는 8.8기준 칼리가 제논과 친구 먹을 수 있는 차이임. 당연히 저점 고점 차이는 그 이상일 거고, 절대 무시할 수 없음.


결론

고려할 점이 많아 이 글도 절대 정확한 계산이 아니지만, 적어도 현재 실전 극딜의 고점/저점 차이는 매우 유의미함.

테섭에서 거의 20초 무적이 된 지금, 보스를 허수아비에 가깝게 칠 수 있음(허수아비/ 보스 간 차이 감소). 고점은 그대로지만, 저점은 상승할거임. 

이로 인해서 특수구조(캔슬)만 남고, 난이도가 상당히 감소함. 무적이기에 이동기 중요도가 줄어들고, 다 맞으면서 주차도 매우 할만하기 때문

그런데 난이도(명분)가 줄어들고, 최상위권이 대부분 너프된 지금, 칼리가 그대로일 가능성은 매우 낮음.. 

그래서 "저점 그대로, 고점 너프"라 주장한거임

원래도 난이도 대비 딜이 쎘다고 생각해서 언젠간 너프가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거에 '난이도 감소에 따른 딜감소'가 추가되며 철퇴를 맞을 가능성이 매우 커짐.



원래도 키다운 너무 길어서 6분극 하기 싫었는데, 이번 패치로 더 기괴해짐. 개인 취향이긴 하지만, 레투다로 인한 준극 난이도 상승 또한 불쾌한 경험임. 
이론과 실제 딜을 줄이겠다는데, 이러면 준극때 이론적인 딜링이 가능할지 모르겠음. 결국 생존과 딜 중 하나를 선택하는 상황이 똑같이 나올거임.

너무 하소연만 했는데 2분화는 디렉터가 강행할거고, 워낙 단호한 분이라 현실적으로 키다운 시간 감소만 반드시 해주기를 바라는 중



*캔슬 비중 중 데블이나 판데 딜 등이 양쪽에 다 포함되기에 오차가 발생하고, 최대한 낮춰서 보정하려 노력했습니다.
*저점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지만, 최대한 감안해도 극딜 저점/고점 차이는 보스에서 최소 5% 이상이라 단언합니다. 
*저는 칼리 유저고, 데제제블카중 부캐는 하나도 없습니다.(일리움 부캐임) 긁어모은 정보로 최대한 설명해 봤고, 갈드컵 열릴 부분은 수정하게습니다.

Lv2 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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