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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어] ⭐️새도어 공략 암살 편 (암살캔슬, 암메,절개,영진,30초 74타 등)⭐️

스카섀도소블
댓글: 10 개
조회: 12276
추천: 23
2025-05-13 20:19:02

안녕하십니까? 

스카니아에서 섀도어를 육성중인 소블(루웽) 이라고 합니다. 


(2025-7-4 추가)섀도어 관련 공략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관심있으시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섀도어 정보글 포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306383


오늘은 섀도어의 주력기이자 핵심, 암살에 대하여 정말 상세하게 파해쳐 보려고 합니다. 


섀도어를 본캐나 부캐로 육성하시는 중이라면 꼭 한번 읽으면 좋은 내용이니 주변에 섀도어 들에게도 꼭 한번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에 암살관련하여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해당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이번 글을 작성하는 것이니 기존에 잘못된 내용으로 알고 계셨던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셔서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으로 보고싶으신분들은 글 마지막에 영상으로도 만들어 보았으나 글에 비해 내용이 조금 빈약합니다.

(프리미어 프로 실력이 낮은 저를 용서하십시요.)


오늘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암살은 어떤 스킬인가

 

1. 암살 스킬의 이해

1.1 암살의 구성

 1.1.1 암살,분쇄의 이미지 구성

 1.1.2 암살,분쇄의 딜레이 구성

1.2 암살연계(캔슬)의 원리

1.3 암살연계(캔슬)을 해야하는 이유(후딜,시전횟수,살의)

 

2. 암살 캔슬과 하는 방법

2.1 암살캔슬의 구분

2.2 게임 내,외 설정

2.3 캔슬 시 주의사항

2.4 암살 캔슬 정리

 

3. 암살 + 절개/멸귀참영진

3.1 암살-절개

3.2 암-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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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암살은 어떤 스킬인가


잠시 저의 전투분석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전투분석에 보시면 알 수 있다 싶이 암살+ 분쇄는 점유율이 약 31~37%, 메익을 포함하면약 50~60%가 넘어가는 섀도어의 핵심 주력기이자 섀도어 숙련도의 심장입니다. 
섀도어가평딜캐릭터 이고 숙련도에 따라 딜 차이가 크게나는 이유가 바로 암살인 것입니다.

그냥 평범한 주력기이고 점유율이 높을 뿐이라면 이렇게 공략글을 작성할 필요까지는 없겠지요.

다음 그림을 보겠습니다.

이 그림은 오늘 설명할 내용을 간략히 모아본 그림입니다.

하나의 스킬에 관련된 내용이 참 많지요?

자 이제 이 스킬을 뜯어보러 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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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살 스킬의 이해

1.1 암살의 구조
먼저 암살스킬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암살 스킬 시전시 처음 나오는
1. 위에서 아래로 긁고 좌우로 긁는 모션이 1타
2. 크게 내려찍는 2타로 구성되어 있으며 2타는 막타, 마무리일격
이라고 말합니다.

암살의 경우 5차와 6차는 이펙트, 범위, 데미지 만 달라지기 때문에 묶어서 정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1.1.1 암살, 분쇄의 이미지 구성


1.1.2 암살,분쇄의 딜레이 구성
암살과 분쇄의 딜레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킬 딜레이 계산 공식은
(기본 스킬 딜레이) × {(20 - 공격 속도) ÷ 16}을 30단위로 반올림
으로 계산하나 암살 1타의 경우
마지막 프레임의 기본 딜레이가 30ms이기 때문에 510ms가 아닌 540ms가 됩니다.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를 첨부해 두었습니다.)


1.2 암살 연계(캔슬)의 원리
왜 제가 계속 '암살연계' 또는 '암살캔슬' 이 아니라 암살연계(캔슬) 이라고 하는걸까요?
잠시 위컴알을 통해 암살과 분쇄 스킬데이터를 열어보겠습니다.


여기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addatack : 연계가능스킬

skipActionFrame : 해당 만큼의 액션을 취하고 연계스킬을 써서 딜레이 스킵 가능

cancelableTime : 해당시간 이후 남은 딜레이에 연계스킬을 써서 후딜 중 스킬사용 가능

 

인벤 누가 님의 설명을 빌려오자면 (링크는 하단에)

 

skipActionFrame

연계 스킬의 선입력이 먹히고

키다운 유지와 매크로 키 지정으로는 연계를 할 수 없는 반면,

 

cancelableTime은 반대로

연계 스킬의 선입력은 먹히지 않으나

키다운 유지와 매크로 키 지정으로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입니다.

 

ignoreSetAddAttackDoingSkill

의 경우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으나

1타에서 2타로 연계되도록 하는 기능과 1타 사용중 메익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세한 정보가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따라서 암살과 분쇄 2타에 메익 연계시 그림과 같이 약 150ms의 후딜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1.3 암살연계(캔슬)을 해야하는 이유(후딜,시전횟수,살의)  
 앞서서 암살연계(캔슬)의 시스템적인 원리를 알아 봤습니다. 
 이를 통해 첫번째 이유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1.3.1 후딜 캔슬로 인한 스킬 사용횟수 증가와 후딜 캔슬 

 그림으로 정리해놓은 것처럼 캔슬을 모두 성공할시 30초에 37번의 사이클을 돌려 30초 74를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에 암살 30초 74타 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허수아비 전투분석으로 연습하시는분들이 전투분석으로 74를 찍기위해서는
1.  2타로 사이클을 시작 
 2. 마지막 1타를 누름과 동시에 1타 시전 540ms + 30 ms안에 전투분석 종료를 누를 것
 이렇게 하면 30초 74가 찍히긴 합니다 만 
 그냥 연습할때 72~73정도 찍히면 잘하고 있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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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살의

두 번째 이유는 살의입니다.

섀도어를 오래하신 분들이라면 암암메, 암메암메, 지연사출 같은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모두 앞선 후딜 캔슬과 살의 버프를 획득하여 2타를 강화하기 위함 입니다.


여기서 살의버프란

블러디파킷 메소 익스플로젼과 암살의 스킬설명을 보면알 수 있습니다.


스킬 설명에서 알 수 있다 싶이 메익을 사용하여 살의를 획득, 살의를 소모하여 2타의 최종데미지를 50% 강화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살-메익의 연계(캔슬)

1. 후딜감소와 시전횟수(타수)증가

2. 살의 버프를 통한 데미지 증가

를 위하여 무조건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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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암살 캔슬과 하는 방법

기존에 암살캔슬을 하는데 문제가 없으신분들은 스킵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2.1 암살캔슬의 구분

암살 캔슬은 스킬분배, 입력횟수 두 가지를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앞에서 말한 캔슬을 해야하는 두 가지 이유를 모두 충족한다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도 무관하나 

연타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피로도 이슈로 비추하고 있습니다.


+ 암암메의 경우

1. 가장 처음 사용하는 2타는 살의로 강화가 안됨 -> 6차 이후 첫타가 분쇄면 ㄱㅊ

2. 몹이 겹처있거나 초럭키 1타에 메소가 많이나와 2타했더니 20개꽉쌓여서 더 안나오는 경우

에는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2 게임 내 외 설정


2.2.1 개임 내 : 인게임 스킬매크로

앞서 1.2 에서 보았다 싶이 암살은 선입력을 통해 연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창 우측 하단 매크로/알림이를 클릭하여 스킬 메크로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1타 종료와 함께 바로 2타가 나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2.2.2 게임 외 : 윈도우 필터키 사용

필터키를 이용하는것은 위그림에서 컴퓨터가 메이플에 키를 입력하는 시간과 횟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필터키를 조절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1. 직접 레지스트리로 가서 조절

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필터키를 조절

둘 다 결과는 같습니다.

 

다만 반복딜레이를 너무 많이 줄이면 숫자 1을 한번 눌렀는데 111111111111111111111111 이렇게 입력되기도 하니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3 캔슬시 주의 사항

위에서 인게임 내,외 설정을 완료하고 암살캔슬을 연습하는데 잘 안된다면 다음 두 가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2.3.1 1타 연계 주의사항

암살캔슬 연습을 하다보면 가끔 메익이 씹혀 바닥에 쌓이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 현상은 가장 첫 암살-메익에서는 일어나지 않지만 2-> 1- >메익 연계할 때 발생하는데 추청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2(스킬 데이터) 에서 보면 1-메익의 경우 1ms이후에 쓰면 나가야 정상이지만

2타 이후에 연계되는 1-메익에서는 암살-메익을 따닥 누르면 메익이 씹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2타 이후 캔슬되는 후딜 동안 메익 사용시 메익이 나가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암살2-> 1> 150ms -> 메익 으로 텀을 두고 누르는 연습을 하시면 메소가 쌓이지 않을 것입니다.

 

2.3.2 2타 연계(캔슬)시 주의사항

1타 연계와 다르게 2- 메익의 경우는 따닥 눌러서 안나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누르는 타이밍이 늦어서 캔슬을 못하는 경우만 조심하면 됩니다.



2.4 암살캔슬 정리

앞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타 시전 이후 150ms 이후에 메익을 써야 안씹힌다.

2. 2타 시전 이후 바로써도 되나 270ms안에 써야 캔슬된다.

 

이것을 제가 사용하는 암메암메 로 정리해보자면


요런 느낌입니다.

다만 첫번째 감으로 쓰기 위해서는 내 캐릭터가 정확히 지금 1타와 2타 중 무엇을 시전 중인지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물론 저는 감으로 쓰고 있습니다오래 플레이한 만큼 1,2타구분은 되는지라.


가끔 1타 메익이 삑나서 쌓이긴 하지만 하림노발익세익검 잘만다니고 있습니다.

1타 메익 씹히는걸로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십시요.

다만 2타 메익은 삑나시면 안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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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암살 + 절개/영진

이 부분은 1번 내용을 자세히 보셨다면 예상이 가실겁니다.


3.1 암살-절개 연계

1.2에서 다뤘던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가져와 보면


암살이나 분쇄 모두 2타에 절개를 연계하면 메익과 마찬가지로 150ms의 후딜을 캔슬시켜 줍니다.


1타의 경우 약간 다릅니다.


암살1- 절개 연계시 약 390ms의 후딜을

분쇄1- 절개 연계시 약 450ms의 후딜을 캔슬시켜 주는군요.

 

따라서 무적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면

절개는 1타에 연계(캔슬)하는 걸로 합시다.

 

저는 섀도어 리마스터 이전부터 섀도어를 플레이 해서 머리로는 아는데 몸이 2타에 계속 절개를 쓰더라고요. ‘라떼는 말이여 2타에만 연계가 가능해써~’


3.2 암살-멸귀참영진

이 부분은 암살스킬이 아니라 멸귀참영진 스킬설명을 보면 나와있습니다.


물론 스킬설명에도 잘 나와있고 아시는 분들도 많을 테지만 안 짚고 넘어갈 수는 없으니 가져와 봤습니다.

암살(1)-영진 따닥 느낌으로 누르시면 어렵지 않게 사용 가능하니 모르셨던 분들은 연계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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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섀도어 참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직업인데 한편으로는 참 어려운 직업입니다. 
 2분주기 패치로 저점이 많이 올라오긴 했으나 숙련도에 따라 딜량차이도 많이 나고 평딜비중이 너무 높다 보니 숙련도가 낮으면 딜량의 절반 가까이 날아가기도 합니다. 
  스킬 하나에 대한 공략이긴 하나 주력기이자 핵심인 만큼 내용을 숙지하고 더욱 높은 숙련도를 위해 노력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은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 + 자료를 찾아서 정리한 내용이긴 하나 저도 섀도어를 플레이하는 일반 유저이기 때문에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빠르게 수정,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정리하며 참고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제불님 위컴알 사용법
 https://blog.naver.com/oe135/221181108781 
 https://blog.naver.com/oe135/221484695021 

  공속 딜레이 계산방법
 https://blog.naver.com/oe135/221125580769    

 마지막 프레임이 30인 경우에 대한 정보 
 https://www.reddit.com/r/Maplestory/comments/u0ix7v/comment/i46paj0/?context=3 
 인벤 누가 님 : 카데나, 아크 ,패스파인더 연계에 대한 정보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17507  

 필터키 프로그램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15808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youtu.be/B1hnUyIc4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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