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패치 기조가 상향이 아니라 전투경험개선 및 딜레이 조정인데, 이번에 나워가 받은 패치는 둘 다 아닌 듯 함.
Q. 딜레이가 개선 되었나?
A. 다크니스 오멘, 퀸터플 스로우 둘 다 전혀 없음
Q. 전투경험이 개선 되었나?
A. [도미니언,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 시퀀스 가능, 다크니스 이베이젼(=무적기) 스킬 지속 중 다른 스킬 사용 가능
>> 정말 좋은데, 기존에 타 직업들은 가능했던 걸 이제서야 할 수 있게 해줌
Q. 대미지 상향?
A. 쿨타임, 가동률 대비 전보다 약해짐
Q. 기존 보스에서 불편함 개선?
A. 극딜 준비 만 조금 개선되고, 오히려 [팔랑크스, 오멘, 바이트] 의 활용도만 올라감. 보스와의 상성은 그대로
인데, 물론 깊게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플레이 한 것도 아니고, 가볍게 짧막하게 플레이한 후기인 점 감안 부탁드립니다.
* 쉐도우 서번트 익스텐드
& 쉐도우 쉬프트
- 우선 익스텐드가 시퀀스 들어간 건 상당히 좋음
- 근데 기존 가동률 대비 압축된 점은 개인적으로 호. 그러나 수치는 불호
- 사냥 측면에선 너프인 점도 다소 아쉬움.
- 개인적인 후기론, 준극을 선호하진 않지만, 데미지 수치 및 지속시간을 유지할 거면, 재사용 대기 시간을 60초로 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데미지 수치를 1.3~1.5배 정도 하면 좋을 것 같음
- 쉐도우 쉬프트 (= 이동스킬) 개선된 건 개꿀. 더블 점프 중 사용도 가능하고, 블링크 중 사용도 가능한 게 상당히 좋은 듯
단점은 설치 딜레이는 여전하고, 쿨타임60초에 3회 인점이 상당히 짜침.
개인적으로 쉬프트 재사용대기시간이나 사용횟수는 플위 파이어블링크랑 같게 해도 되지 않나 싶음..(그래도 얘가 5차 스킬인데..) 물론 익텐이 패치로 바뀌면서, 기존에 가능하던걸 그대로 유지 시킨거 뿐이겠지만, 전투경험개선인 만큼 설치 딜레이 감소 및 재사용 대기시간 제거, 사용횟수 제거 해줬으면. (대신 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이건 ok)
* 도미니언
- 두말하면 잔소리, 시퀀스 들어간 거 너무 좋음. 아마 다들 패치 후 보스돌 때 가장 만족할 듯?
* 다크니스 이베이젼(=무적기)
- 사용 중 제약 없어진 거 생각보다 많이 유용한 듯
* 쉐도우 바이트
- 패시브 효과로 이전? 너무 좋음. 근데 취지가 너무 잦은 버프, 디버프류 스킬들 갱신으로 인한 전투경험개선인데, 전보다 더 쓰게 바뀐게 아니꼬움
- 기왕 데미지 증가 할거면 짧쿨 강한스킬로 만들어 줬음 함. 최소 4050% 정도? 그러면 쿨뚝 채용해서 써도 괜찮을거 같음
- 바이트 사냥하는 사람들은 반대 할 수 도 있지만, 반대로 쿨타임 60초로 만들고 실피디아 처럼 강력한 한방기로 바꿔 준극딜로 돌리는거도 나쁘지 않은듯
여담이자 재미삼아, 실피디아는 60초쿨에 단일 대상 기준 스킬 퍼뎀은 233,370%이고, 바이트는 15초쿨에 스킬 퍼뎀 20,790%이다.
* 래피드 스로우
1.2.186 릴리즈(스킬 조정) [90초주기 > 60초 주기]
1.2.193 릴리즈(스킬 조정) [60초주기 > 120초 주기]
- 90초&120초 단순 결과 값 만 비교시
그림자 표창 데미지 : 950% >> 778% (-172%p)
거대 그림자 표창 : 1700% >> 1795% (+95%p)
쉐도우 스피어 발동 중 연속 투척 공격의 데미지 증가량 : 265%p >> 275%p (+10%p)
90초에서 60초 될 땐 대충 수치만 2/3 한 거 같은데, 왜 60초에서 120초 될 땐 단순 수치 마저 2배 안해줌???? 진짜 이해안됨
래피드 스로우 2분쿨 된 거 좋음. 근데 3분때도 준극으로 돌릴 때, 단일 스킬이 센게 아니라 부가적인 버프들과 써서 센거로 알고 있는데, 제발 좀 래피드 스킬 좀 극딜 스킬에 알맞게 수치 좀 세게 잡아줬으면 좋겠음. 부가적으로 쉐도우 스피어나 익스텐드가 가동률&재사용 대기시간 대비 약해졌는데, 래피드 스로우라도 극딜 쓸 때, 뽕 맛 좀 느끼게 더 세게 잡아줬으면.
너무 과도한 패치로 강해질 우려로 보수적으로 잡는 건 알겠는 데, 그냥 좀 해줘 왤케 수치 약하게 잡는데. 옆 동네 은월은 파쇄연권 정직하게 수치 2배 해줬으면서, 우리는 왜 애매하게 올리는데, 90초 때 보다 약한 점이 있음 말이 안되지. 다른 직업 보수적으로 안하는 부분은 똑같이 보수적으로 안하고 과감하게 해줘요 제발
* 쉐도우 스피어
- 수치 상향인거만 봐서 잘 모르겠음.
- 근데 얘 왜 60초임. 뭐랑 굴리라고
- 도미니언 20초, 익스텐드 20초, 쉐도우 스피어 30초??... 걍 20초 통일압축해줘 (사일런스도.. 소곤소곤)
- 기존 대비 털어 넣는건 good인거 같음 (아님 친절하게 알려주셈 잘 모름)
* 시그너스 팔랑크스
- 사냥너프는 맞는데, 보스 전 압축 및 준극화 (=60초) 된 건 good + 재설치 나쁘지 않음, 근데 설치스킬 늘어난건 bad
- 그럼에도 15초 지속 시간은 너무 긺. 10초도 긴편인데 더 줄여줘야함
- 보스전에서 사용할려면 아직도 딜레이가 너ㅓㅓㅓㅓㅓㅓㅓ무 긺. 지금 딜레이에 1/2정도 돼야 할 듯. 플레이하면서 계속 씹힘
- 근데 공용 스킬, 심지어 딜레이 긺, 설치기... 가 센 건 문제가 맞다...
- 시퀀스 등록 가능하게 바뀌면 좋을 듯. 아니면 퀸터플, 래피드 사용 중 설치 가능
[여기서 부턴 패치 없는데, 개인적인 개선안]
* 사이펀 바이탈리티-리인포스
얘 그냥 패시브화 해주거나, 다른 쪽 스킬로 옮겨주세요....
* 다크니스 오멘
- 얘 왜 패싱????
- 주력기 후딜 심한데, 지속시간 긴 설치기... 딜레이 패친데 얘 설치 딜레이 안줄여준거 많이 꼬움
- 유지 개선안으론 퀸터플 및 래피드 사용 중 설치 가능하게 해주셈, 그게 아니라면 설치 딜레이 완화
- 다른 개선안으론 데미지 압축이 필요하다고 생각 함. 익텐은 없어졌지만, 팔랑크스 생겼고, 얘는 언제 깔고 7~9초 풀히트는 조상님이 대신 해주는게 아니잖슴. 설치기면 3초 안에 다 털어넣는 그런 스킬이였음 좋겠음
* 다크니스 어센션 (=자체부활기,헤도)
- 부활기 없는 직업이 보면 배부른 소리겠지만, 시전 딜레이 너무 심하고, 부활 경직도 너무 긺....
- 부활기가 가져야할 단점이라면 ok, 근데 반피 부활은 좀... 풀피 부활이면...
퀸터는... 할말이 너무 많아서 나중에 기회되면 적고
딜레이 및 전투경험개선인데, 이론상딜은 너프고 실전딜은 유지 혹은 너프라는게 말이 안된다 생각함. 말도 안되는 체급은 바라지도 않으니 체급 좀 올려주고, 스킬들 하자 있는거 이번에 확실하게 유저들 의견 받아서 개선해줬으면 좋겠음.
끝으로 분탕 아닙니다... 깊게 모를 뿐이지, 나워에 애정 많고, 좋은건 좋고 안좋은건 안좋다 생각하는 평범 유저라... 문제 되거나 안좋게 보는 분들 있음 글 내릴게요.
혹시 자세히 알거나, 틀린 부분이 있거나, 다른 개선있으면 댓글로 친절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