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지금의 스트라이커, 좋은 직업인가?
3. 스커의 장점
4. 스커의 단점
5. 시그너스 직업군 리마스터에서 받아야 할 개선사항
이 글은 pc 버전에서 작성되어 모바일에서 읽으실 경우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시그너스 직업군 리마스터에서 받아야 할 개선사항
리마스터 패치는 모험가의 선례를 보셨듯이 스킬 이펙트 개선과 더불어 불편하거나 불필요한 스킬을 개선하거나 삭제하고, 저차수 사냥의 난이도를 완화하는 것이 리마스터의 주요 목적입니다.
5장에서는 스트라이커 육성과 보스전에 있어서 캐릭터의 성능이 격하될 정도로 불편하거나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중요도 상중하로 나누어서 정리해봤습니다.
스트라이커 유저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들을 나눠주시면 테섭 리포트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1. 중요도 上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짜증이 나거나 불합리함을 느낄 정도로 직업의 스킬 구성이나 성능에 하자가 있는 것들. 리마스터의 의의에 정확히 부합하는 내용들이며 리마스터를 기다리는 게 아니라 당장 추후 밸패에서 추가되어도 안 모자랄 사항들. 운영진들이 스커에 대해 조금의 이해도라도 있다면 이 내용들은 개선될 것이라 생각됨. 만약 리마스터 패치에서 상기된 내용들 중 하나라도 못 받을 경우 리마스터는 망한 것이나 다름없음.
1. 교아탄 사용 시 뇌전 코스트 제거 및 y축 소폭 상승
교아탄은 뇌전 버프 2개를 사용하여 공격하는 주력 사냥기이자 보스전 딜링 스킬입니다.
문제는 스트라이커는 보유 중인 뇌전 버프 1개당 방어율이 9퍼 증가하여 최대 45%까지 증가하는데, 뇌전 버프 2개를 사용하고 발동하는 스킬 매커니즘 상 팔랑크스나 뇌신창격과 동시에 공격하지 않는 이상 교아탄은 사실상 자체 방무 -18%라는 괴상한 부가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라이커는 뇌전 버프를 일부로 늘리거나 줄이는 것으로 전투의 스타일이나 효율이 바뀌는 택틱스가 없고 무조건 최대로 보유하고 있어야 이득이기 때문에 리마스터 패치의 목적에 매우 부합하는 개선 요구사항입니다.
공격범위 y축 상향 또한 사냥에서의 피로도를 완화할 수 있는 좋은 패치라 생각합니다.
2. 천지개벽의 효용성 증가
천지개벽은 30초 동안 태풍의 쿨타임을 삭제시키고 스킬 사용 시 뇌전 버프 소모값을 없애는 버프 스킬입니다.
1월 패치 전까지는 벽력보다 우월한 발동속도와 위력을 가진 태풍을 섬멸과 연계하여 태풍섬멸 콤보를 사용하기 위한 극딜 시동기로 사용했지만, 벽력이 태풍보다 빠르게 발동되게 된 지금, 천지개벽은 키셋팅에서 빼버리는 스킬이 되었고, 다수의 스트라이커 유저들이 극딜 강화를 위해 코어 강화한 질풍 코어는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태풍 또한 벽력,섬멸처럼 빠르게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태풍 자체의 퍼뎀을 증가시키는 등의 여러 방법을 통해 천지개벽을 키셋팅에 넣을 가치가 있는 스킬로 개선해야 합니다.
3. 신뇌합일 쿨타임 / 지속시간을 120 / 60으로 변경
스트라이커의 모든 스킬은 120초를 기준으로 딱딱 맞게 설계되어 있으나, 신뇌합일만 특이하게 10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보스전 극딜 버프를 올릴 때 불편함을 초래하는 요소이며, 최근 메르세데스 직업 스킬들의 쿨타임을 3분에 맞게 조정해준 선례가 있는 것처럼 신뇌합일 또한 120초로 알맞게 조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2. 중요도 中
이 직업이 다른 유저들에게 부담없이 추천해줘도 될 정도로 준수한 직업이 되기 위해 적용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여기 내용들이 모두 리마스터 패치에서 적용된다면 인벤식 티어 2~2.5티어 정도는 될 듯 함.
1. 창뇌연격 발동 중 사망 시 창뇌연격의 남은 공격 횟수가 제거되는 현상 수정
창뇌연격은 발동 시 60초 동안 특수 스택을 얻고, 스택을 소모하여 12번의 연계 공격을 할 수 있게 되는 스킬입니다. 이렇게 특수 스택을 사용하여 공격하는 방식을 개인적으로 카트리지 방식이라 부르는데, (다른 스킬들을 예로 들자면 신궁의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나 나이트로드의 스로우 블래스팅 등이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 등으로 인해 짧게 딜로스 시간이 나면 키다운이나 버프 형식의 극딜기들이 크게 손해를 보는 것에 비해 카트리지 방식 스킬들은 사용자의 컨트롤에 따라 딜로스 없이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카트리지 방식의 스킬이 가장 큰 효율을 보는 경우가 윌 3페입니다. 창뇌연격의 쿨이 돌면 1회만 발동시켜 놓은 후 윌의 독 패턴의 효과를 받았을 경우 나머지 연격을 즉시 꽂아넣어 쿨타임 손해는 줄이고 최선의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사망할 경우 남은 창뇌연격 횟수가 전부 사라지는 것이 이런 전술을 이론상 가능한 영역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창뇌연격 이외에도 다른 직업들의 사망 시 효과가 사라지는 버프나 스킬들에 대하여 최대한 빠르게 개선하거나, 개선하지 않을 것이라면 어째서 직업의 사망 리스크를 방치하는 것인지 코멘트라도 적어 주면 좋겠습니다.
2. 창뇌연격 위력 상승
극딜기인데 극딜기만큼의 위상이 나오지 않으니 위력을 상향하는 간단한 요구사항입니다. 전체적 퍼뎀을 소폭 상승하거나 일반 연계 공격과 번개의 타수를 1회씩 늘려주면 좋을 듯 합니다.
3. 뇌신창격 커스텀 커맨드 기능 추가
추가타를 연계 공격 8스택을 쌓고 연계 공격 시 바로 공격하는 지금의 방식과 다른,
키셋팅에 지정할 수 있게 한 후 연계 공격 8스택을 쌓았을 시 활성화되고 눌러서 수동 발동하는 방식의 커스텀 기능을 추가해 주세요.
이 기능이 추가될 경우 뇌빼기 사냥과 수로, 무릉 등에서는 현재 방식을 사용하고, 마릿수를 챙기는 사냥과 딜로스가 많은 보스전에서는 커스텀 커맨드 기능을 사용하여 사냥 성능과 실전딜 모두를 챙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 무조건 미하일의 로얄 가드처럼 스킬 사용 중에도 발동 가능해야 하고, 패스파인더의 엣지 오브 레조넌스처럼 시전 딜레이나 액션이 없어야 합니다.
4. 파도 연속 사용 시 유예 딜레이 개선
이미 스트라이커는 x축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직업이기 때문에 파도의 유예 딜레이를 제거해도 밸런스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키다운 시 대부분 직업의 돌진기 정도의 속도로만 연속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3. 중요도 下
운영진의 패치 기획의도나 지금까지의 밸런싱 기준으로 봤을 때 리마스터에서 적용될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 줬으면 좋을 것 같은 것들.
1. 뇌신창격 공격판정 롤백
갓류수정 당해버린 스킬이고, 지금의 현재 위치에 고정되는 것이 익숙하신 분들이나 유용하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공격판정이 캐릭터 위치를 기준으로 계속 이동된다면 사냥에서의 편의성과 보스전 딜 효율 모두 개선되는 패치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2. 연쇄 스킬 로직 개선
연계 공격을 했을 경우 그 공격에만 최종 데미지가 20%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실전 보스전에선 사실상 족쇄 그 자체일 뿐이며 무슨 상황에서든 첫 타격 이후의 공격부터만 본래 데미지가 나가기 때문에 연계에 목숨을 걸어야 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연계 공격을 사용할 시 아란의 스윙 버프처럼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를 일정 시간 받는 효과로 변경하거나 그냥 스킬을 삭제하고 패시브 최종 데미지 20%를 주는 형식으로 개선하면 스탯 공격력 증가에 따른 공용 스킬과 창뇌연격, 신뇌합일의 번개, 연계 첫 공격의 화력이 증가하는 등의 이득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라이커가 근본 연계 직업이기도 하고, 운영진 입장에서도 연계 직업의 컨셉을 내세우는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스킬의 로직이 바뀌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극딜 주기 3분으로 변경
간단하게 스트라이커의 인식과 실성능을 올려줄 수 있는 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신뇌합일의 쿨타임 / 지속시간을 90 / 45 혹은 180 / 90 으로 변경하고 창뇌연격은 쿨 180초로 증가 및 연격 횟수를 5~8회 정도 늘리거나 마지막 연격의 공격을 2연격으로 바꾸면 좋을 듯 합니다.
극딜 주기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생각되기에 이 정도 의견만 올려보겠습니다.
4. 윈드 부스터 스킬 개선
공속 평준화로 인해 사실상 쓸만한 윈드 부스터랑 별 차이도 안 나는 윈드 부스터의 효용성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울 것 같지만)gms처럼 공속을 초과해서 올려주는 방안, 공속 이외에도 캐논슈터의 몽키 매직이나 비숍의 블레스처럼 각종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주는 등 개선 방법은 다양하다 생각됩니다.
추가로 같은 스킬을 사용하는 친구인 바이퍼도 함께 추가적으로 상향을 받을 수 있는 사항입니다.
우리 스트라이커 꽃길 걸을 수 있게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