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지와 수치 관련 문제는 추후에 조정할 수 있다 치고 넘기더라도, 구조적 문제와 스킬의 오류, 하자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2. 본론 - 1차 테섭 이후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 변화
2-1. 긍정적 변화
1. 천지개벽의 개선 및 극딜량 상승
거진 5개월만에 사용할 가치가 없는 스킬에서 쓸만한 스킬로 탈바꿈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질풍 관련 하이퍼 패시브 스킬을 채용하지 않은 천지개벽을 사용한 25초간의 전투분석표,
이 스크린샷은 섬벽 연계를 사용한 25초간의 전투분석표입니다. 천지개벽 중 태섬과 평딜 중 벽섬의 딜링을 비교하기 위해 다른 스킬은 교아탄만 사용한 결과, 하이퍼 스킬 배치에 따라 최소 25~ 최대 33% 정도로 태섬의 화력이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에 시드링, 각종 극딜 버프와 창뇌연격까지 합친다면 스커의 극딜 능력이 상당히 좋아졌을 것이라고 봅니다.
ps. 연쇄 스킬인 뇌신창격도 사용했어야 했는데 실수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뇌신창격까지 사용한다면 딜 증가량이 조금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신 스킬 해파
천지개벽 발동 중에는 사출량이 크게 늘어나 사냥에서 확실하게 도움이 되며 보스전 점유율까지 높은 신 스킬입니다. 신뇌합일 → 창뇌연격 → 천지개벽 순으로 스킬을 돌리면 사냥 중 현타가 생기는 시간이 거의 없게 됩니다.
3. 엘리멘탈 라이트닝에 보정 버프 기능 추가
교아탄, 질풍은 뇌전 버프를 코스트로 사용하는 스킬인데, 뇌전 버프가 없어지는 것으로 순간 방무가 감소하여 보스전 딜량이 소량 감소하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보정 버프의 추가로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4. 연쇄 스킬의 로직 변경
연계하는 스킬에만 최종뎀이 증가하는 효과에서 연계할 때 최종뎀 증가 스택을 받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직업의 스공이 상당히 늘어서 공용 스킬의 화력이 증가하였고, 교아탄 사용 전 다른 스킬과 연계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되었습니다. 연쇄의 로직이 변경된 것으로 인해 쓰기 까다롭고 위험성이 있던 파섬캔슬 콤보의 효율이 재평가될 듯 합니다. 점유율이 꽤 되는 신 스킬인 해파가 파도의 코어 강화랑 합쳐져 사용할 가치가 늘었기 때문에 여러분도 화력도 좋고 재미도 있는 파섬캔슬 콤보를 한번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
대충 실전에서 파섬 쓰는 짤.gif
2-2. 부정적 변화
1. 서서 섬광 사용 시 무조건 공격 판정이 나오게 변경
어떻게 이해하려 해도 무조건 너프이며 불편함만 늘어난 쓸데없는 개선입니다. 반드시 롤백해야 합니다.
반드시 섬광의 공격이 발동되게 되면서 파도섬광 연계의 속도가 크게 줄어들고 키씹힘도 늘어 스커의 그나마 가장 큰 장점이였던 x축 기동성이 크게 너프되었고, 섬광을 이용해 도망친 후 빠르게 시드링 스위칭을 하고 전선으로 복귀하는 것도 숨돌리기 때문에 어려워졌습니다.
2. 뇌전 버프 발생 방식 변경
연계 공격으로만 뇌전 버프가 쌓이게 변경되어 신뇌합일, 뇌신창격, 팔랑크스 등의 스킬로 뇌전 버프를 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교아탄과 태풍을 뇌전 버프를 다 쌓아놓고 쓰도록 바꿔놓고 뇌전 버프를 쌓기 어렵게 만들어버리니 족쇄 하나 풀어주고 새 걸로 달아주는 거랑 다를 바가 없는 개선입니다.
3. 파도로 버프 스킬 딜레이 캔슬 불가
버프 스킬의 후딜을 끊고 공격하는 것이 스트라이커의 큰 재미 포인트임과 동시에, 약한 극딜량을 보충하는 테크닉이였는데, 이것이 막혀버렸습니다. 참으로 기가 차는 부분입니다.
4. 뇌신창격 커스텀 커맨드 기능
로얄 가드처럼 공격 스킬 사용 중 사용 가능, 발동 액션과 선후딜 모두 없어야 기존의 자동 모드와 차별화를 할 수 있을 텐데, 스킬이 캔슬이 아닌 연계 방식으로 발동되고, 시전 액션까지 있어서 보스전에선 쓰기 까다롭습니다.
현재 높은 확률로 후속타가 발동하지 않는 버그까지 있습니다...
위 4개의 부정적 사항들은 어려운 조정이나 패치 없이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기에 열심히 버그리포트하겠습니다.
3. 결론 - 2차 테섭 및 본섭 상륙 시 적용되어야 하는 사안들
밑의 내용들은 다른 좋은 개선안들의 내용과 일치하거나 겹치기 때문에 그것들을 보시면 더 유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중요시하는 내용들만 간추려서 적어놓았기 때문에 참고만 해 주세요...
1. 뇌전 버프 발생 조건을 '연계 공격 시' 가 아닌 '공격 시' 로 롤백하여 스택을 쌓는 난이도 감소.
2. 섬광의 강제 공격 기능과 파도의 버프 스킬 후딜 캔슬 기능을 롤백.
3. 벽력과 교아탄의 하단 공격 범위 증가.
4. 신뇌합일 지속시간과 쿨타임을 다른 스킬들과 맞게 60 / 120으로 변경.
5. 수동 발동 뇌신창격의 발동 모션 제거 및 후딜 제거 or 스킬의 딜레이를 캔슬하고 발동 가능하게 변경.
수정해야 할 부분 지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