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커 키운지 오늘로 7년이네요
웬만큼 컨텐츠도 많이 즐긴 것 같고 리마스터 기대도 많이 했습니다.
기존에 스커하시던 분들은 상황 잘 아실테고
스커 잘 모르시는 분들한테 도움이 될까 싶어서 눈팅만 하다가 글 작성해봅니다
우선 개인적인 생각 말씀드리자면 현재 스커가 자체 성능으로는 진짜 심각한 폐기물 수준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밸패 전까지만 해도 심각한 핵폐기물 맞았는데요, 모험가 리마스터 밸패 때 후딜 감소 패치가 들어오면서 컨트롤 실력에 따라 패턴은 피할 수 있는 수준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전에는 봐도 못 피했거든요. 이 후딜 개선 패치도 이번에 들어온 줄 아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한참 된건데...ㅠㅠ
다만 스커의 객관적인 티어가 낮은 것은 가엔슬 더스크 등 극딜이 중요한 메타에 너무나도 심한 평딜 캐라는 것과 상대적으로 다른 직업들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 티어가 내려간 것 같습니다.
저는 스커가 유저 컨트롤 좋으면 극딜 필요한 보스를 빼고는 손맛도 있고 최하위권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진 점
이번 패치에서 가장 크게 개선된, 운영진이 의도한 개선 사항은 연계 스택입니다.
기존에 연계 스택에 따라 방무가 높아지는데 교아탄 태풍을 쓸 때 스택을 소모하기 때문에 방무가 뚝 떨어지는 문제와 연계를 해야 최종뎀이 늘어나기 때문에 억지로 1차 스킬 등을 교아탄과 같이 써야하는 문제 등을 해결 해주었습니다. 유의미한 구조 개선이라고 봅니다.
아무리 개선안 보내도 절대 안 고쳐주는 문제점
5차
문제는 5차 스킬에 하나씩 빠져있던 나사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105초 주기 신뇌합일,
연계 8회에 쿨까지 달려있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이중 조건 뇌신창격,
하단 범위 늘려 달라니까 상단 범위 늘려준 교아탄,
평딜 1.15배인 그나마 극딜기 창뇌연격 등 유저분들이 열심히 전달해주신 개선 사항 전혀 반영되지 않았더라고요.
섬멸 하향
거기에다 도대체 내부 지표에 무슨 엄청난 게 있는지 주력기 퍼뎀을 깎아서 들어왔습니다. 뭐 1차 테섭에 상향 했다가 너무 쎄서 롤백한 거도 아니고 그냥 본섭 기준으로 깎였습니다. 진짜 궁금해 미칠 것 같습니다. 뭐 때문인지. 히오스 같은 해파 추가에 따른 밸런스 조정인가 싶긴한데 그 정도로 해파가 유의미한 것으로 느껴지지는 않아서요
해파
해파 얘기 나온김에 말씀드리자면 시그 리마 쇼케이스 때 첫 공개에서 해파 무슨 변기물 내려가는 것처럼 생긴게 굴러가는 거 보자마자 느낌이 쎄했습니다. 저런 두시간이면 만들 것 같은 스킬을 사냥기라고 내주고 바닥 굴러가게 해놓은 것 자체가 그냥 유저들 가지고 노는 기분이어서요. 그리고 저는 심볼 졸업한지 꽤 돼서 몰랐는데 스피릿세이비어 할 때 해파 끄지도 못해서 저거 굴러가면서 돌의 정령 다 깨고 보라괴물 강화 되면서 난이도가 급상승 했다고 하더라고요 참... 내부 테스트 꼼꼼히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섬광
섬광은 제가 평소에 이동기들을 연계로 안 쓰고 짧게 하나씩 끊어 쓰는 편이어서 불편함이 크게 체감 되지는 않았지만 사람에 따라 불편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천지개벽과 태풍
스커 유저가 아닌 분들이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내용 같습니다. 천지개벽이 뭔 스킬이냐.
리마스터 이전에는 천지개벽을 사용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천지개벽을 쓰면 짧쿨기인 태풍의 쿨타임이 사라지는데, 짧쿨기인데 데미지가 벽력과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하이퍼 스킬 하나 없이 살고 있었습니다. 고쳐주기를 기대하고요.
결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근데 그 이유는 태풍의 퍼뎀을 짧쿨기에 어울리게 상향 시켰기 때문이 아니라 사용 중에 연계기 쿨타임이 줄어드는 효과가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퍼뎀도 낮은 해파 몇개 더 굴러가는 것이 사용 이유인 것은 좀 찝찝합니다.
물론 확실히 딜 상향은 맞습니다. 안 쓰던 하이퍼 스킬을 써야 하게 만들었으니까요. 근데...뺐었다 다시 주는... 그 당연한건데 뭔가 인심 쓰는 듯한 개선이라는 찝찝함은 어찌 할 수가 없네요.
벽력
벽력 하단 범위는 죽어도 안주네요 작은 몹들은 더블 점프하면서 때리면 안 맞는 건 여전합니다.
결론적으로 총평을 하자면
1. 연계 스택 개선 굉장히 성공적이다. 만족스럽다.
2. 5차 스킬 하자 전혀 개선 안되었다.
3. 그 외 일반 스킬들 구조 개선 전혀 안되고 주력기 퍼뎀 깎였는데 이거 8월 밸패 때 지표 근거로 설명 안 해주면 진짜 화가 많이 날 것 같다.
+신규 스커 유입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1. 스커 후딜 패치 이후로 그 정도로 안 좋은 직업은 아니다.
2. 다만 타직업과 비교하기 시작하거나 레벨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많다.
3. 쉽게 개선할 수 있는 문제점들이지만 7년 해본 결과 얘들은 스커에 관심 없으니까 그 문제점 계속 감수해야 할 가능성 높다.
인벤에 자주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만 리마스터 시즌인 만큼 눈팅 자주하고 있는데 오늘도 보니까 소마 패고 있더라고요? 뭐 스커도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인벤에서의 지나친 약코는 지양해 주시고(쎈 건 아닌거 알아요 저도) 차라리 건설적인 건의/개선 사항을 밸패 전까지 한두번씩 보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뭐 계속 보내면 한번은 보겠죠 쟤들도...아직 저도 모든 보스 다 돌고 모든 컨텐츠 다 가보고 작성하는 후기는 아닌 만큼 빠진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ㅎㅎ
어제 그 로아견 웹드라마를 봤는데 배우 분이 메이플 캐릭터에 추억이 담겨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 공감이 되더라고요. 저도 뭐 다른 분들에 비하면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7년 동안 한 캐릭터 쭉 파온 만큼 컨텐츠도 대부분 즐기고 이것저것 많이 하면서 추억이 참 많습니다. 불편한 점만 개선해주기를 바랐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부족하지 않나 싶네요...추억이 쌓인 만큼 그냥 놓아버리기도 힘든 법이니까요ㅎㅎ
8월 밸패까지 으쌰으쌰 해보자고요~~
뭐 자유게시판에 써서 정보 전달도 해보고 싶긴 한데 인벤 경험이 없어서 언제 써야 많이 봐줄지도 모르겠고 해서 그냥 직게에 씁니다 퍼가서 자유게시판에 올려 주실 분들은 올려 주셔도 되고 그냥 자유롭게 글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