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로 요약하면 기이한 라폼스킬구조와 과 2중극딜때문임
솔플에서야 스위칭할필요없어 편하고
극딜타임도 조금씩 밀려봐야 스스로 결정하니까 크게 신경쓸일이 없어서 컨티가 유효하겠지만
대부분의 바이퍼 유저들이 사용하는 극딜순서인 라폼 > 하울링피스트를 쓰게되면
하울링피스트 쿨타임이 조금씩 밀린다는건 다들 알고있는 사실이고 팩트임.
그런데 최근 상위보스들을 보면 최소컷으로 도전하는 파티가 많아 11극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티격으로 가게되면 극딜 조금씩 밀리는거에 민감할수밖에 없어서 극딜을 빠르게 빠르게 굴려야 하고
컨티를 쓰게되면 가뜩이나 쿨뚝을 안쓰는 직업이
컨티 1사이클인 8초 안에 라폼구체와 하울링피스트를 모두 묻히는건 힘들기 때문에 두번에 나눠쓰는게 일반적이고
극딜을 두번에 나눠써야 구조인 이상 하울링피스트 쿨밀림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수밖에 없음.
그렇다고 극딜을 컨티에 안맞추고 바로바로 사용하면 딜량 자체가 컨티<<리웨라서
더더욱 컨티를 사용할 가치가 떨어진다는게 문제임.
물론 본인이 솔플위주의 플레이 + 파티딜량이 널널한편 + 편한걸 원한다면 컨티를 써도 무방하지만
대부분의 고스펙 바이퍼들이 고점을 위해 컨티보단 그래도 리웨다 라고 하는데엔 다 이유가 있는법임.
결과적으로 애초에 이 글을 쓴 목적이자 하고싶은 말을 해보자면
현재 대부분의 직업이 리웨보단 컨티를 지향하는 메타가 개인적으로는 마음에들지는 않지만
이제는 바이퍼의 스킬구조, 특히 라이트닝폼에 대해서는 결단을 내려야 할때가 됐다고 생각하고있음
라이트닝폼의 현재 스킬 매커니즘은 180초 쿨타임에 80초지속
지속시간동안 최종데미지26%증가라는 "극딜버프"스킬로서 보면 매우 좋은스킬인데
여기에 달려있는 라이트닝폼 구체가 발목을 잡아버림.
현재 라이트닝폼 구체의 데미지는 772,800%이고
*계산공식 : (1150% x 140 x 3) x 1.6
이 수치는 현재 하울링피스트의 데미지인 543,776%의 데미지보다 약 1.5배정도 쌘 데미지임.
*계산공식 : (935% x 48 + 1505% x 196) x 1.6
여기서 라이트닝폼 구체는 파티시너지 + 라이트닝폼 최종뎀과 메용2, 에픽등을 받고 뻥튀기 되기 때문에
실전에선 하울링피스트를 90초마다 굴려서 2번 쓴 딜량과 180초마다 한번쓰는 라이트닝폼 구체 데미지가 엇비슷하게 나오는게 현실임.
그렇기 때문에 극딜의 메인이 하울링피스트다 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게 현재 바이퍼의 상황이고
보통의 바이퍼 유저들이 일필을 라폼구체보다 하울링피스트에 맞추는걸 선호하는건 서버렉 매커니즘때문이지
일필이 오래간다는 확신과 전제가 있으면 무조건 라폼구체 +하울링피스트 둘다맞추는 라폼던지는 타이밍에 터트리는게 가장 이상적임. (라폼구체 구조상 일필이랑 같이꺼져버려서 오래 지속되는경우가 거의 없어서 안하는것)
그래서 이러한 부분은 결국
1. 많은 유저들이 얘기하는 하울링피스트 쿨타임을 85초로 줄이던가
2. 라이트닝폼 구체를 삭제하고 그만큼 타 스킬로 이관 or 최종데미지 증가량을 올리던가
라고 일단 생각하는데
1번의 경우는 결국 5초쿨뚝의 강제화 + 극딜이 지금보다 더 빡빡해지기때문에 그렇게 선호하진 않는편이고
(라폼 지속시간이 80초라 어떻게든 쿨타임을 감소시켜 하울링피스트에 라폼최종뎀효과를 두번 다 받기 위해서)
2번의 경우 현재 리웨를 쓰는 이유를 퇴색시키는 방향성이라서 이렇게 패치가 진행된다면 무조건 컨티를 사용하는 방향이 되지않을까 싶음.
그래서 둘 다 근본적으로 해결방안이 되지 않기때문에
다음 밸패전까지 이러한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책이 들어왔으면 좋겠고
이 부분에 대한 개선점이 없다면 평딜비중이 비상식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한 고점 리웨메타는 지속될거라고 생각함
물론 주관적인 생각도 포함되어있는지라 반박은 받으나
근거없는 반박은 안해주셨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