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드처리만 보셔도 되게 적었습니다.
이번 대격변 패치를 보면, 신규보스와 렌 출시에 따라
운영진의 메타 스탠스를 짧은 딜레이의 스킬로 쾌적함을 줌과 동시에 보스 패턴에 대응 및 시스템을 사용하게 하려는 지향점을 잡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발진이 특히 메카닉과 같은 비주류 직업군은 잘 이해하지 못함은 현재까지의 패치내역으로 잘 알 수 있는데요,
나름 메카닉 원년부터 해온 유저로서 개발진에게 개선 의견 제시를 해 보고자합니다.
신규 메타에 대응하기에 메카닉은 적절한 스킬셋을 갖추고 있어 몇 개만 고쳐도 정말 리마가 필요 없을 정도거든요.
1. 호밍미사일-보스&사냥모드 이원화
메카닉의 가장 주력 스킬인 호밍미사일은 기본적으로 키다운이 전제됩니다. 속사기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한데요,
문제는 이번에 나온 최초의 대적자의 시스템과 같이 추가적인 키입력이 필요할 때에는 고정식 키다운 스킬 전탄발사와 더불어 패링시스템 활용이 불가능하며, 다중 키입력 특성상 키씹힘, 키보드에 따른 다중 키입력 불가와 같이 하드웨어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극딜도 아닌 평딜에서의 한 손가락을 계속 눌러야하는 키다운 스킬의 특성상 메카닉 움직임과 컨트롤에 있어서 큰 진입장벽과 숙련되더라도 특유의 불편함은 유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 키다운을 유지하면서 매시브파이어와 디스토션 필드 등 다른 스킬을 지속적으로 활용을 해야 메카닉의 제 화력이 나올 수가 있어요.
이번 개선으로 매시브파이어와 디스토션 필드의 딜레이를 줄이고 그에 따른 호밍미사일 키다운 리스크가 낮아졌다 평가하였는지, 아무런 개선없는 호밍 미사일의 퍼뎀을 낮춘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너프의 이유를 도저히 모르겠으니까요)
저는 꽤 파격적인 제안을 드립니다.
호밍미사일 보스모드 - 범위 내 HP가 가장 높은 적 1명을 키다운 없이 자동적으로 지속 공격하는 모드
네. 자동사출입니다. 기존에는 엎드려쏴나 윗점/체공 중 쏘는 것이 불가능해질까 우려하여 반대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직업 렌의 선참과 섬무의 무빙속사는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진의 지향점이 편의성 개선과 쾌적한 딜링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충분히 고려할만한 포인트이고, 매시브파이어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이번 개선안과 충분히 맞물려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봅니다.
개발진들께서 참고할만한 자료로 스타크래프트2 테란의 유닛 "사이클론"을 추천드립니다. 무빙속사와 범위내 적을 에이밍하여 지속 공격하는 유닛입니다.
2. 드릴러쉬 탱크모드 사용가능화
드릴러쉬는 휴먼모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즉각적인 돌진기의 경우 이미 메카닉 대쉬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나, 하드이상 난이도의 카링의 악기와 같이 초 광범위의 공격을 빠르게 다른곳으로 이동해야하는 경우 드릴러쉬의 활용도가 굉장히 좋아집니다.
이러한 스킬을 탱크모드에 적용없이 연속사용 및 후딜레이를 감소시키는 패치는 유저들을 기만하는 것과 같습니다.
3. 로켓부스터의 스킬딜레이 삭제+공중에서 사용가능
굉장히 오래된 윗점 스킬입니다. 시전준비 동작과 착지시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설계되고 0차스킬 제트 부스터의 등장으로 아예 쓰임새 없이 버려지는 스킬입니다.
제논만 보더라도 저차수 스킬 '퀵실버 소드-도약'과 '컴뱃스위칭-분열'로 다양한 움직임을 이용할 수 있음을 보면 너무나 아까운 스킬입니다. 이를 제논의 스킬과 비슷하게 바꿔준다면 메카닉의 컨트롤에 있어 훨씬 유동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4. 6차스킬 로봇트랜지션 사용시 소환로봇 3종효과 패시브화
설치로봇의 마스터리 코어 활용도를 보스에서 최적화하기 위해 나온 스킬입니다만, 이걸 굳이 소환해놓고 2분마다 딜레이도 긴 설치로봇을 주기적으로 설치해야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나마 비슷한 스킬인 일리움의 리요, 마키나, 데우스만 해도 짧은 소환딜레이에 소환시간은 마코30렙 기준 270초입니다. 이쪽은 그나마 리요와 마키나 2종류의 소환시간만 생각하면 되네요.
'굳이' 스킬활용의 피로감을 넣어야한다면, 최소한 로봇트랜지션이 소환되어 있을 때 설치로봇 3종 시퀀스정도는 넣어줘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5. 서포트웨이버 시전자 범위 전맵화/소환딜레이 감소
플위의 장판, 모험가해적의 파이렛플래그와 동일한 사양으로 바꾸는 패치입니다.
메카닉만 소외될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중요한 스킬인만큼 이번 딜레이 감소 패치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입니다.
여기까지만 개선해도 충분히 메카닉 최신메타 따라갈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가 너무 부실하기 짝이없어 아쉬운 마음에 적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테섭 의견/개선안 문의를 보내고 계신 메카닉 유저분들께서 참고하시고 첨삭하거나 의견제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