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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 (스압)개선안 수정 및 추가 완료

리부트조아
댓글: 14 개
조회: 3371
추천: 69
2021-03-24 18:40:16

개선안 문구 수정 및 추가했습니다

1. 섬광 판정문제는 테섭에서 해결된것을 확인해 삭제하였고 추적기능 온어프화를 새로 추가

2. 천지개벽 버프딜레이 감소 추가

3. 승천 연계 제한 삭제 추가

4. 시그너스 공통부분 추가


+) 뇌신창격은 가장 많은 개선안을 받았지만 새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개선안을 추가하면 오히려 복잡해지고 현재 문제인 증발을 해결하는것이 우선순위라고 생각합니다

흡혈 부분은 공통적인 의견이라 추가했습니다


+) 의견이 전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전부 반영하면 개선안이 끝이 없습니다 이해부탁드려요

이미 많아서 더 이상의 개선안은 추가되지않을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일부라도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스트라이커 문제점과 개선안을 적어봅니다

최대한 자세히 썼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추후 밸런스 패치에 반영을 부탁드립니다

 

Ⅰ. 스트라이커 현상황

 

보스 실전 딜량과 dpm과 차이가 적으려면 1. 극딜이 쎄거나 2. 중간중간 짤딜이 쉽거나 3. 생존력이 좋아야합니다

스트라이커에 대입해보면....

극딜은 극딜기 컨셉의 ‘창뇌연격’을 받고도 최하위권을 전전하고

짤딜은 쿨이 짧은 스킬 ‘교아탄’, ‘뇌신창격’ 2개가 있음에도 각자 조건이 달려있으며

생존력은 후딜 때문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솔격이든 파티격이든 낮은 성능을 보입니다

 

파티시너지는 있을까요?

윈드부스터? 쓸윈브+공속물약이란 대체제가 있고 파티원 딜량에 도움이 아예 안되는데 파티유틸로 보기 어렵습니다

파티원 주탯 1도 올려주지 않는 완벽한 ‘순수 딜러’입니다

 

보스파티에서 동스펙 기준 딜이 안나오고 파티에 도움도 되지않는 스커를 껴줄 이유가 있을까요?

오히려 파티에서 기피되는 상황입니다

한마디로 극딜은 없고 평딜을 넣기 힘드며 생존력이 낮고 파티시너지도 없습니다

내세울 장점이 없으며 한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성능이 낮습니다

 

Ⅱ. 구조적 문제

 

1. 후딜레이

 

스트라이커의 가장 심각한 문제입니다

스커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도 후딜을 상징할만큼 심각하며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될 과제입니다

딜레이가 길어 연계 도중 연계스킬 제외한 모든 스킬사용(방향키, 점프 포함)이 불가능하며 보스 패턴에 대응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벽력 0.84초, 섬멸과 태풍 0.9초로 전직업 주력기 중 딜레이가 가장 깁니다

또한 선입력 때문에 체감되는 딜레이는 더 깁니다

특히 스우, 더스크, 듄켈과 같은 낙하물 패턴에 취약해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모순되는 점이 평딜 직업인데 평딜넣을 환경이 안됩니다

 

불편한 점을 일일이 말하자면 너무 길고 패스파인더로 예를 들겠습니다

패파는 딜레이가 짧은 디스차지, 블래스트 연계 + ‘카디널 트랜지션’(캔슬기)로 연계직업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그 외에 소울마스터, 메르세데스, 아델, 카인도 캔슬기가 전부 있습니다

심지어 아델은 연계직업이 아님에도 가지고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문구를 보면


첫 번째, 나이트워커 - ‘해당 테크닉 사용 시 생존력이 부족해지는 부분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스트라이커도 후딜때문에 생존력이 부족한데 왜 아무런 언급이 없나요?



두 번째, 메르세데스 - ‘스피릿 이스케이프 :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캔슬기를 건드린걸로 보아 연계직업이 패턴 회피에 불리하다는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라이커는 후딜이 연계직업 중에서도 가장 길고 캔슬기도 없습니다

이로 인해 생존력에 매우 떨어지며 딜하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개선안

 

1) 딜레이 감소

 

특히, 연계를 하지않을때와 할때 딜레이 차이가 커서 연계를 끊을때 경직이 매우 깁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딜레이를 감소시키되 연계를 하지않을때의 경직딜레이을 집중적으로 줄여야합니다


이 정도는 줄여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양심없이 딜을 올려달라는 것은 아닙니다

연계기준으로 퍼뎀을 조정하면됩니다

 

벽력 - 320% -> 210%(딜 동일기준 213.3%)

섬멸 - 350% -> 305%(딜 동일기준 306.25%)

태풍 - 390% -> 330%(딜 동일기준 334.3%)

 

2) 캔슬기 추가

 

스킬 설명 : 몸에 번개를 휘둘러 위험에서 재빠르게 회피한다

공격 스킬 중에 방향키를 누르며 사용하면 즉시 사용중인 스킬을 취소하고 해당 방향으로 이동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2. 조건부 스탠스

 

현재 기본 스탠스는 없으며, 연계 공격이 적중해야 스탠스 100%가 증가하는 기능이 있긴하지만 보스몬스터가 숨거나 패턴을 회피할 때는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상위보스는 콩알탄 등 피격 데미지가 많아 대부분의 스트라이커 유저들은 미하일 링크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하일 링크 지속시간을 늘리기위해 어빌리티에 버프지속시간 증가를 뽑아야합니다

 

자체 스탠스가 없는 직업도 많은데 큰 문제는 아닌것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스탠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스트라이커는 기본 크리스컬 확률이 낮아 어빌리티는 보공, 크확에 버프지속시간 증가까지 뽑아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링크스킬이 많아 다 쓸수없는데 미하일 링크까지 써야합니다

자체 스탠스가 주어진다면 링크 1칸을 더 쓸 수 있고 어빌리티의 난이도도 감소합니다

 

개선안 : 3차스킬 ‘극갑’ 1레벨당 스탠스 10%, 10레벨 시 스탠스 100% 추가

 

3. 연계패널티 ‘연쇄’



버프로 지속되는 메르세데스의 ‘이그니스 로어’, 카데나의 ‘웨폰 버라이어티’와 달리 스트라이커의 ‘연쇄’는 버프가 아닌 매 타격마다 적용돼 딜로스가 생깁니다

실전 보스에서는 연계를 끊어야할 상황이 많은데 끊고 다시 연계를 시작할때마다 첫 스킬의 최종 데미지 20%를 받지못하고 있습니다

‘연쇄’도 버프형으로 변경해주세요

 

개선안 : 연계 공격 시 최종 데미지 20% 증가 -> 연계 공격 시 최종 데미지 20%가 증가하는 버프가 20초간 지속

 

Ⅲ. 바닥을 기는 10/40초 딜량

 

1. 10초 딜량

 

상위보스로 갈수록 딜타임이 줄어들면서 극딜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극딜순위를 직업순위로 보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평딜직업의 경우 극딜직업과 같은 딜이 나오려면 더 많은 딜타임을 가져야하고 결국 생존력과 직결됩니다

그리고 아무리 딜을 우겨넣는다해도 결국 극딜직업에 비해 딜이 밀립니다

밸런스 패치 방향이나 저번 여름 쇼케이스에서도 극딜에 대해 언급하셨으니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스트라이커의 극딜성능은 최하위권입니다

극딜이 약하다못해 없는 수준이며 극딜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있어 파티에서 기피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극딜기 컨셉의 ‘창뇌연격’의 대폭 상향이 필요합니다

 

2. 40초 딜량

 

10초딜뿐만 아니라 40초딜도 똑같이 바닥을 기고있습니다

스트라이커의 극딜은 창뇌연격+태섬, 평딜은 벽섬입니다

이 문제가 생긴 이유는 태섬과 벽섬간의 딜차이가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dpm에 큰 문제없이 40초 딜량을 올리려면 태섬을 쓰는 천지개벽의 개편을 통해 극딜비중을 늘리고 평딜을 낮추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개선안

 

1) 10초 딜량 상승을 위해 ‘창뇌연격’ 상향

‘창뇌연격’ 일반 연계 공격 타수 5->7, 일반 번개 공격 타수 4->6 증가

 

2) 40초 딜량 상승을 위해 ‘천지개벽’ 개편과 평딜 감소

‘천지개벽’ 패시브 효과 최종 데미지 20% -> 10% 감소,

지속 중 최종 데미지가 30% 증가하는 기능 추가

+) 별개로 ‘천지개벽’ 버프시전딜레이가 0.93초로 길어 ‘축뢰’처럼 딜레이감소가 필요합니다

 

이해를 위해 설명을 덧붙이자면

2분딜타임 기준 현재는 2분동안 최종뎀 20% 증가, 그리고 개선안대로하면 천지개벽 지속 중(30초) 최종뎀 총 40%증가 + 나머지 90초 최종뎀 10% 증가합니다

 

이렇게한다면 10/40초 딜량을 쉽고 간단하게 올리면서 평딜을 감소시켜 과한 dpm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과한 욕심이 아니냐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2가지 개선안을 적용시키면 ‘창뇌연격’의 총 퍼뎀은 1.32배, ‘천지개벽’ 개편을 통해 지속 중 최종데미지가 14/12=1.17배증가합니다

따라서 대략 리레딜은 30%, 40초딜은 20%가량 증가합니다

당장 dpm배율에 곱해봐도 절대 높은 수치가 아닙니다

 

Ⅳ. 직업 고유 5차스킬

※ ‘창뇌연격’은 극딜 개선부분에 넣었습니다

 

1. 신뇌합일



문제점 1) 따로 노는 쿨타임

 

스트라이커의 일반적인 딜싸이클은 창뇌연격 사용후 태섬 30초 + 벽섬 90초로 2분주기입니다

그러나 신뇌합일만 쿨타임 105초로 안맞습니다

따로 써도되긴하지만 최종데미지 10%증가기능이 있어 실전에서는 최대한의 극딜성능을 위해 극딜주기 2분에 맞춰쓰는 상황입니다

쿨타임을 증가시키면서 지속시간도 늘려주세요

 

문제점 2) 애매한 패시브 효과

 

사냥 상향을 위해 패시브 효과가 추가됐으나 번개가 1개만 발동돼 체감을 느끼기힘듭니다

그리고 '일반 몬스터가 있다면' 조건이 있어 보스전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신뇌합일과 다르게 비슷한 스킬구조인 카이저의 '드래곤 블레이즈', 루미너스의 '리버레이션 오브'는 모든 몬스터에 발동됩니다

조건을 삭제해 사냥, 보스 모두에서 도움이 되게 바꿔주세요

 

개선안

1) 쿨타임 105->120초, 지속시간 45->60초

2) 패시브 번개 1->2개, '일반 몬스터가 있다면' 조건 삭제

 

2. 교아탄



문제점 1) 사용 시 방무 하락

 

교아탄 사용 시 뇌전 버프를 2개소모해 순간방무가 18%하락합니다

8초마다 쓰기때문에 방무 하락으로 인한 딜손실률은 생각보다 크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스킬구조인 듀얼블레이더의 '카르마 퓨리', 다크나이트의 '비홀더 임팩트'는 밸패로 방무를 추가해주는 반면 오히려 방무를 하락시키는건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방무가 하락하지 않게 해주세요

 

문제점 2) 좁은 y축 범위

 


▲ 너무 좁은 y축 범위


y축 범위가 좁아 사냥 시 불편합니다

발판 간격이 크지않은데도 맞지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y축 범위를 대폭 늘려주세요

 

개선안

1) 뇌전 버프 소모 삭제

2) y축 범위 대폭 증가

 

3. 뇌신창격



현재 가장 문제가 많은 5차스킬입니다

 

문제점 1) 까다로운 조건

 

뇌신창격은 연계 공격이 8번 적중해야 발동됩니다

그러나 재발동 대기시간 7초안에 연계 공격을 8번 적중하기 어려워 허수아비를 제외한 실전 보스에서는 쿨마다 발동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까다로운 조건에 비해 딜량이 높은 편도 아니고 조건 삭제해주세요

 

문제점 2) 오류 수정으로 인한 출시 컨셉 상실

 

이전에는 전격이 캐릭터 위치를 기준으로 발동돼 보스몬스터가 이리저리 움직이더라도 딜을 넣을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번 오류수정으로 인해 전격도 창 이펙트 위치에서 발동되게 변경되었고 이전의 장점은 사라졌습니다

이전에는 전격이 늦게 발동해도 유동적인 범위덕에 적중하기 쉬웠지만 범위가 창 주변으로 고정되면서 증발하는 현상만 늘어났습니다

 

범위 고정인 창+캐릭터 위치인 전격으로 딜을 배분한 것으로 보아 서로 범위가 다른 것이 처음 출시의도가 아닌가요?

오류수정이 맞다면 범위도 같은데 왜 창과 전격 딜을 나눈건지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롤백할 생각이 없으시다면 의미없어진 딜분할을 없애고 창딜과 전격딜을 통합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개선안

 

1) 현행 문구 -> 조건삭제, 사용 시 뇌신의 창 소환, 생성 시 최대 8명의 적을 510%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전격 4번 발동(일정 시간마다가 아닌 바로 발동)

 

2) 패스파인더의 ‘엣지 오브 레조넌스'와 같이 후딜없이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할수있게 수동화

 

자동발동이라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할 수 없어 사냥 빌드에 전혀 쓸수가 없습니다

패스파인더의 ‘엣지 오브 레조넌스'와 같이 후딜없이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할수있게 수동화를 시킨다면 보스에서는 교아탄+뇌신창격을 사용해 강력한 순간딜을 할 수 있고 사냥 빌드에도 넣을 수 있습니다

 

3) 흡혈 또는 체력 비례 데미지 감소 기능 추가

 

무적기를 제외한 흡혈이나 체비뎀 감소같은 유틸이 전무해 생존이 힘듭니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준다면 생존력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Ⅴ. 그 외 문제점

 

1. ‘섬광’ 잡몹 유도

 

잡몹이 많은 보스(스우 1페, 듄켈)의 경우 잡몹 유도가 심해 쓰면 위험할 때가 많습니다

잡몹 유도기능이 온어프화된다면 ‘섬광’을 패턴회피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잡몹 유도기능을 우클릭으로 온어프화 해주세요

 

2. 하단 범위가 없는 ‘벽력’



▲ 점프+벽력 사용시 키가 작은 몬스터가 맞지않는 모습


하단 범위가 없어 키가 작은 몬스터를 사냥할 때 맞지않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아델의 ‘디바이드’는 하단 범위가 넓어 몬스터 위의 발판에서도 타격할수있지만 스트라이커는 몬스터와 같은 발판에서 점프+벽력만 써도 안닿습니다

사냥편의성을 위해 하단범위를 늘려주세요

 

3. ‘승천’ 연계 제한



스트라이커는 모든 스킬이 자기 자신을 제외한 모든 스킬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승천’은 ‘뇌성’으로만 연계할 수 있습니다

‘뇌성’을 제외한 스킬로도 연계가 가능하진다면 사냥 빌드, 보스 패턴 회피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승천'이 자기 자신을 제외한 모든 스킬과 연계가 가능하게 해주세요

 

 

Ⅵ. 시그너스 공통

 

1. 시그너스 기사단의 의지



이번에 새로 시그너스 직업군에 의지스킬이 추가됐습니다

추가된건 만족하나 일반적인 의지와 차별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일반적인 의지는 쿨타임이 360초에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하면 스킬레벨이 올라 쿨타임이 300초로 줄어드는반면 시그너스 의지는 쿨타임이 10초 더 긴 370초이며 ‘쓸만한 컴뱃 오더스’가 적용되지않아 쿨타임을 줄일수 없습니다


개선안

1. 재사용 대기시간 370초 -> 360초

2. 컴뱃오더스 적용 가능

 

2.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현재 점점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이라 최대한의 극딜 딜량을 내려면 기다려야해 불편합니다

데미지 30%에서 점점 증가가 아닌 데미지 120%에서 점점 데미지가 감소하게 바꿔주세요

시그너스 직업군은 대체적으로 극딜 딜량이 낮아 무리한 요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 데미지 30%증가, 일정 시간마다 데미지 8% 추가 증가 -> 데미지 120%증가, 일정 시간마다 데미지 8% 추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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