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알림] 유니온 간담회 관련 진행 상황을 알립니다.

아란눈나만세
댓글: 58 개
조회: 11106
추천: 64
2021-03-26 12:39:10
제목 : 유니온 간담회 관련 진행 상황을 알립니다.

안녕하세요 리부트2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자네1호입니다.

유니온 대표는 확실히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님하고 유니온 관련하여 논의를 주고받았으며 질문내용 목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온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질문 목록

 

 

1.유니온 세팅을 하는 과정에 있어 블록이 직업에 따라 상이하고 직업군 수의 불균형으로 인해 칸을 점령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저희가 생각하는 방안으로는 첫째, 정형화되어 있는 블록의 형태가 아닌 등급에 따른 칸의 개수를 지정하여 자율적으로 설정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에 효율적 자동배치가 됩니다. 와 같은 의견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ttp://m.inven.co.kr/board/maple/2299/5760660?iskin=maple

 

2,유니온을 하면서 다량의 부캐들을 키우는데 부담을 느끼는 일부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저들한테 혜택을 주는 방법이 있나요?

 

이에 대하여 저희가 생각한 방안은 첫째, 유니온 등급업 상승 시, 보상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니온 마스터1에서 마스터2로 등급 업 할 때, 보상을 주는 방식도 있습니다.

 

그리고 둘째, 유니온 코인상점을 노비스, 베테랑,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이상이면 구매할 수 있는 등급제 코인샵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s017912&logNo=221581816206&proxyReferer=http:%2F%2Fblog.naver.com%2Fas017912%2F221581816206

 

3.유니온 캐릭터 등급을 보면 SSS까지가 존재하는데, 275레벨이상인 유저들을 위해 추가적인 등급이 도입되면 좋겠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희가 생각하는 방안으로는 275레벨 이상의 캐릭터에는 별도의 유니온 등급을 지정하고

 

다음에는, 해당 캐릭터가 점령할 수 있는 칸의 수를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신규캐릭터가 계속 늘어가고 있습니다. 유니온 레벨을 합산하는데 캐릭터의 숫자가 40명입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에 대하여 저희가 생각하는 방안으로는 신규캐릭터가 추가되면 유니온 공격대원의 합산 레벨이 캐릭터의 수가 증가한만큼 늘어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를 들면, 현재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캐릭터가 44마리이면 유니온 레벨 합산은 44명까지 적용되고, 신규캐릭터가 한명 늘어날때마다 유니온 레벨 합산가능한 캐릭터를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5.유니온 공격대 점령칸이 주스텟과 공격력/마력만 빼면 모두 고정되어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직접 배치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번내용과 어느정도 일치

 

그리고 유니온 공격대 점령칸에 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6.유니온 코인을 수령하는 과정에서 직접 들어갔다가 나와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에 대하여 저희가 생각한 방안은, 원래는 유니온 창을 키면 전투참여로 참가하고 나가기를 눌러서 코인을 수령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전투참여옆에 코인수령하기라는 기능이 추가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7.유니온 코인샵에 구매할 수 있는 물품들이 수정되면 좋겠습니다. 유니온 등급에 따라 물품을 지급하는 방식도 있는데 이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에 대하여 저희가 생각한 방안은 첫째, 기존의 유니온 상점에 노비스’, ‘베테랑’, ‘마스터’, ‘그랜드 마스터의 등급이 이용할 수 있는 물품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 2번이랑 중복

 

그리고 유니온 코인상점 물품들이 4년넘게 같은 물품들입니다. 특히 메소상자는 없어져야 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물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인상점 물품들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리부트월드에서 해당되는 내용인데, 강력한 환생의 불꽃과 장인의큐브가 있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코인상점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강화전용 물품들)

->일반월드는 수에큡, 명큡

리부트는 코인 조금 지불하고 수큡도 얻는식(저자본 이하인 분들한테 해당)

 

8.보스 입장맵에서도 유니온 창을 띄울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보스 컨텐츠를 이용하는 대부분 유저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입니다. 이걸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9.직업들의 유니온 효과를 인게임에서 표기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0.유니온 아레나와 불사의 고르곤은 유니온처럼 공격대원으로 이용하는 전투인데, 일회성 컨텐츠로 끝났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1.유니온에 판매하는 프리셋이 왜 기간제일까요? 이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리셋을 사용하면 영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2.유니온시스템도 V매트릭스처럼 강화슬롯을 특정 수 만큼 부여하여 강화하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3.유니온 공격대 점령효과에 내성효과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7357

 

14.일부 비매너 유저들을 찾기 위한 방법중 하나가 유니온 캐릭터들을 모두 공개하는 방법이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에 대한 저희가 생각한 방법은 캐릭터를 더블클릭하면 유니온 표를 열람할 수가 있고

 

수치를 비롯하여 대표캐릭터와 그 이외의 다른 캐릭터들을 나오게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5.현재 유니온 효과를 보면 힘 덱 인 럭증가를 가지고있는 캐릭터의 수가 너무 불균형적입니다. 이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6.유니온 일일퀘스트가 잊혀진 컨텐츠가 된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7.유니온 캐릭터들을 다 키운 유저들은 테라버닝이 필요없다고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어떤 방법이 도입되면 좋을까요?

 

18.유니온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은 유니온에 대해 정확하게 잘 몰라서 당황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9.데몬슬레이어의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가 필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혹시 이런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그랜드마스터 이상의 유저들도 유니온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여기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지금까지도 210레벨 둘둘, 220레벨 둘둘, 그리고 250레벨둘둘을 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유니온 그랜드마스터2 이상을 달성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한테 특별한 메리트를 주는 방법도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8000이상이신 분들을 위한 새로운 수단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1.유니온 전투력 공식이 정해져있는데, 250레벨 이상 유저들에게 새롭게 적용되는 공식이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유니온 공격대의 레벨에 따라 전투 공식이 달랐습니다. 예를 들면 240레벨 이상 캐릭터들은

 

1.25*(레벨)^3+12500 , 250레벨의 유저는 19,543,750 이렇게 정해져있습니다.

 

첫째, 250레벨이상의 유저들을 위해 전투력 공식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 유니온 공격대의 전투력은 지금까지 레벨과 스타포스에만 달려있었습니다. 따라서 아케인포스, 어센틱포스 등 여러 가지 요소들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많은 분들이 요청하셨던 부분들을 정리했으며 몇몇 질문들에 대한 저희가 생각했던 방안도 있으며

논란이 될만한 부분들은 별도로 구분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1번은 많은 분들이 느끼고 있을 만한데, 유니온 조사팀에서 논의되었던 부분과 조사팀 한분이 인벤에 올리셨던 글도 있습니다.

2번은 유니온 8000을 달성하는 데에 있어서 난이도를 갑자기 완화시키면 기존에 8000을 찍으셨던 분들의 반발이 꽤 심할 것입니다.

그래서 8000달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여러가지 혜택을 주면서 동기를 확실히 주는 방향으로 생각했습니다.

3번은 이미 275레벨을 달성하셨던 분들을 위한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생각했습니다.

4번은 이미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신규캐릭터는 계속 늘어가는데 유니온 캐릭터의 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매우 절실하다는 점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5번은 1번과 비슷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번은 꽤 조심스럽게 생각했는데, 2번처럼 8000이하의 유저들한테 동기부여를 주고자 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면서

다음과 같이 생각했습니다. 최대한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모두가 만족할 만한 물품들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10번과 12번과 14번과 15번과 16번은 논란이 될만한 주제여서 따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이 나온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니온 일일퀘스트는 이미 모두한테 잊혀진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콘텐츠를 부활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잡았을 때

유니온 아레나와 불사의 고르곤을 상시화 시키는 방법도 고민했습니다. 이 두가지 콘텐츠도 여러 캐릭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니온 코인 수급처를 더 늘리고 일일퀘스트에서 주간퀘스트로 전환하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많은 분들은 일일퀘스트와 주간퀘스트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것들 까지 추가되면 더 힘들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조심스럽게, 계속 논의 중에 있습니다.

12번은 20번과 연관시킬 수가 있는데, 이미 210레벨 둘둘 220레벨 둘둘 그리고 250레벨 둘둘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한테 혜택을 주고자 하는 방향으로 잡았을 때 이 부분을 도입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있어서 이렇게 추가했습니다.

14번은 일부 비매너 유저들을 효과적으로 알기 위한 방법이라는 점 하에서 추가되었는데, 어떤 유저들은 개인정보가 침해받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은 계속 논의 중에 있습니다.

15번은 신규 캐릭터가 계속 추가함에 따라, 주스텟을 증가시키는 공격대원의 효과가 추가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들이 많이 있으며, 심지어 불균형도 심합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은 개선되면 좋은데

문제는 전부 다 수정해야 하는 상황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조심스러워서

논의 중에 있습니다.

13번과 19번은 '내성효과'에 대한 부분이 있었는데, 보스전에는 이러한 점이 효과를 발휘하는데 상태효과 공식을 개선하는 방법도

있으면 좋겠는데, 유니온에서 특별히 바꾸는 방향은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17번은 이미 모든 캐릭터들을 다 키워서 더 이상 키울 캐릭터가 없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공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생각하는 방법은 테라버닝을 도입 시, 다른 방법을 주는 방법도 있을 것 같은데 17번에 대하여

추가적인 의견과 개선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20번은 12번에 대하여 논의했던 것처럼, 8000이상 즉, 그랜드마스터 2 이상 유저들과 210둘둘부터 시작해서 250둘둘까지 하시는 분들이

여기서 해당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8000이상을 위한 콘텐츠에대한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면 어떤 방법이 좋을지 의견을 남겨주세요.

21번은 유니온 전투력 공식은 다음과 같이 주어져 있습니다.

[레벨이 n일 때 레벨 전투력 공식]
레벨 240 이상 : 1.25n^3+12500 (레벨 240 전투력 : 17,292,500 / 레벨 250 전투력 19,543,750)
레벨 230 이상 : 1.2n^3+12500 (레벨 230 전투력 : 14,612,900)
레벨 220 이상 : 1.15n^3+12500 (레벨 220 전투력 : 12,257,000)
레벨 210 이상 : 1.1n^3+12500 (레벨 210 전투력 : 10,199,600)
레벨 200 이상 : n^3+12500 (레벨 200 전투력 : 8,012,500)
레벨 180 이상 : 0.8n^3+12500 (레벨 180 전투력 : 4,678,100)
레벨 140 이상 : 0.7n^3+12500 (레벨 140 전투력 : 1,933,300)
레벨 100 이상 : 0.4n^3+12500 (레벨 100 전투력 : 412,500)
레벨 60 이상 : 0.5n^3+12500 (레벨 60 전투력 : 120,500)

이렇게 해서 250레벨 이상을 위한 새로운 전투력 공식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250레벨이상을 위한 새로운 전투력 공식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전투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도 추가되었으면 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이 논의되어 있는 목록들 외에 유니온에 대하여 바라고 싶은 점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유니온에 관하여 의견 들려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의견 남겨주시면 의견들을 바탕으로 또 수정하고

간담회 때 PPT도 작성예정이니 많은 의견 들려주세요.

Lv44 아란눈나만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