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본 글은 9월 패치 예정인 항목들과
나름 9월 메이플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더 시드 패치에 대한 글입니다
우선 현재 서면 질의와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9월 패치 확정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수 코어 만료 시 소멸 방지
2. 64비트 클라이언트 업그레이드
3.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4. 더 시드 개편
보스 리워드 개편과 모라스, 에스페라 일퀘 추가 또한
9월 예정이었으나 아시다시피 앞당겨 패치되었습니다
추석 이벤트는 매년 이 시기에 진행되어 왔고
황금마차는 작년엔 이 시기였으나 금년은 모릅니다
헤이스트는 매년 4월과 11월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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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4번에 대해 약간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밑은 제 주관이 많이 적용된 부분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9월 업데이트 : 더 시드 개편?? 개선??]
개편과 개선의 사전적 정의를 떠나서
개편이 개선보다는 좀 더 적극적인 변화를 수반한다는
느낌의 단어라는 것은 공감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3차 쇼케이스에서 강원기 디렉터님이 더 시드 '개편'
이라고 말씀하셨을 때 등골이 서늘했습니다
제가 현재 우려하고 있는 것은 개편 타이틀 하에서
개선만 이루어지고 그대로 다시 그간의 7년처럼
더 시드 자체가 관심 권외로 멀어지는 것입니다
메이플이 현재 여러 면에서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건 맞지만
시드의 경우 이번 기회를 놓치면 다음 차례가 돌아오기까지
기약이 있다고 말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게 어디서 기인한 걱정인지를 말씀드리기 전
서면 질의의 답변을 우선적으로 봐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9월 패치 확정 사항]
시드를 하시는 분들께선 보시기만 해도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 패치인지 아실 것이고
시드를 안 하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이를 크게 세 개로 나누면 이렇게 됩니다
1) 모든 유저들에게 적용되는 편의성 관련 패치
쉼터 채널 이동 가능, 헤이지 스톤 탈착 등
2) 운적 요소가 크게 좌우하는 스테이지 관련 패치
운에 의해 아주 크게 좌우되는 층들이 개선됨에 따라
더 시드의 평균적인 플레이 타임이 줄어들 것
3) 1급 시드 유저들을 위한 개선
1급 시드를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되는
43층 자체와 관련 스테이지의 편의성 개선
예를 들어, 섞여 나오는 몬스터의 잡은 마릿수를 묻는
퀴즈가 나올 경우, 특정 층은 일반적인 방식으론
그 개체수를 셀 수 없는 것을 이번에 개선해 줍니다
4) 고질적인 오류/버그 수정, 직업 차별적 요소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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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적으로 현재 예정된 패치 요소가 적지는 않으나
그럼에도 보시다시피 각 항목은 2015년 더 시드R
패치 이후 2021년까지 누적된 편의성 개선 또는
비정상적인 요소들을 정상화 하는 것에 한한 것일 뿐
컨텐츠의 확장은 아닌 만큼 말씀드린 것처럼
더 시드 개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위처럼 더 시드의 확장은 기존 컨텐츠를 개선한 후 검토하겠다고
서면 답변에서 말씀해주셨었기 때문에, 그리고 해당 패치는
내년이나 돼야 검토가 될 것이기 때문에 곧 이루어질 패치는
개편보단 개선에 가깝다는 생각이며
'우선 버그들과 게임 플레이에 부정적인 경험을 주는 요소들을
9월 중에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후 종합적인 개편 시 수정을 고려하겠습니다.'
라는 답변에서의 문장을 볼 때 더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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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시드 서면 질의를 대부분 작성한 입장에서
답변과 패치 일정은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개선이냐 개편이냐 단어 자체가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15년부터 소외돼 온 만큼 앞으로는 운영진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길 바라며
개편이라는 단어의 경우 그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개인적인 우려입니다
[더 시드 보상 개편 관련]
더 시드 보상 개편의 경우
현재로서는 2021년 중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9월과 2021년 중으로 나눈 걸 보면 일단 간담회 당시에는
확실히 둘의 업데이트를 나눈 것 같은데 이번에 굳이 개편이라는
말을 쓴 걸 보면 같이 들어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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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더 시드의 보상 체계는 매우 불합리합니다
자세한 수치는 그간 간담회와 서면질의, 제 인벤 글 등에서
반복적으로 말씀 올린 바 있어 이 글에선 생략하고
현재 더 시드의 보상을 한 줄로 요약할 시
확정 보상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확률 보상의 확률은 극악이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리레 4 가격의 임팩트와 소위 비틱으로 불리는 저능아들의
글, 고확 어그로 이미지 때문에 시드를 아예 안 하시는 분들께선
공감하기 어려우신 부분일 수 있으나 현실은 이렇습니다
못 믿으시겠다는 분들은 직접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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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시드의 보상 관련 패치는 꼭 필요합니다
더불어 매주 200명 이하의 1급 이상 유저,
2천 명 초반대의 2급 유저들이 시드를
내려가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스토리 마무리, 확장은 극 소수의 바람일 뿐이고
시드링의 경우 필수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에
사실 시드 패치의 관심사는 절대적으로 이 보상 개편
에 집중돼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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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어떻게 개편될 지는 운영진 님들만 알기 때문에
유저로서 알 수 있는 그간의 공식적인 시드 보상에 대한 언급
들만을 모아보았고 이를 종합해볼 때
개인적으로 시드 보상 개편은 아~~주 소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1)간담회에서의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님 부분 발췌
말씀주신 대로 현재 컨텐츠의 걸리는 시간에 비해서
보상이 약간 부실한 것도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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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보상)을 당장 수정하기가 약간 곤란한 것이
시드같은 컨텐츠는 컨트롤에 익숙해진다면
연금같이 계속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급한 부분을 수정하고 추후 컨텐츠 개선을 하면서
보상을 함께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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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도로시를 격파했을 때 반드시 반지를,
예를 들면 리스트레인트 링을 100% 얻을 수 있다고 했을 때,
도로시를 무조건 격파할 수 있는 스펙의 유저는 할 때마다
리스트레인트 링을 얻을 수 있게 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랬을 때는 리스트레인트 링이 굉장히 많이 풀릴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리부트 월드 웨폰퍼프 링 관련 개선
■ 알리샤의 반지 상자에서 각 직업별
사용할 수 없는 반지가 나오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레벨퍼프 링과 웨폰퍼프 링은 직업의
주스탯에 맞는 반지만 나오도록 수정됩니다.
(단순히 안 나오게만 함, 다른 확률 조정 X)
3)'1차 논의주제' 의견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
다만 경험치 외 다른 매력적인 보상만으로도
충분히 플레이할 동기를 제공해주는 컨텐츠의 경우
추가적인 경험치 보상 지급은 지양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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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모든 건 까보기 전에는 모르지만
1번을 생각해볼 때 시드링 자체의 획득 확률
그 중 리레의 경우엔 특히 높게 상향되긴 힘들 것 같고
평균적인 보상 수준을 높여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정도로만
진행되지 않을까, 다만 그마저도 크게 부실하다고 인식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보상 개편이
시세에도 영향을 크게 미치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공개된 내용들에 기초한 개인적인 생각임을 감안해주시고
아무쪼록 좋은 방향으로 패치되길 바라며
저는 사실 소울과 히든일러 하나만 나와도
공중제비 돌 준비가 돼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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