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직업 노말 루타&반레온 + 주간 이지시그돌이를 재미로 하는 사람입니다.
42직업 분류별로 평가를 내려보고서 추가로 쓰는 김에 더 써봅니다.
1. 일보돌이 셋팅
이전엔 대충 써놨는데 좀 더 자세히 적어드리면
템 : 카루타 4부위 - 추옵 50~60대, 잠재 주스탯 9퍼
보장 9부위 - 추옵 30~50대, 잠재 레어 주스탯 3퍼 or 에픽 주스탯 6퍼. (카혼목은 추옵 상관 x)
네크로&반레온&펜살 방어구 - 추옵 50대 이상, 잠재 주스탯 9퍼.
카룻 무기 - 3추, 잠재 공/마 6퍼 이상.
이렇게 맞추면서 캐릭당 대충 2~3억 들었습니다. 토드용 에픽템은 돈 아끼려고 쪼렙 보물룬 노가다도 했구요.
5차 스킬 : 5차하면 받는 액티브 스킬 3개만 사용.
유니온(현재 8186) : 크확/크뎀/보공 all. 나머지는 공/마에 적절히 투입.
하이퍼 : 크뎀/보공/데미지 적절히 찍어놓음. 마약 버프 없으니 솔직히 크뎀보단 크확이 좀 더 땡기긴 함.
어빌 : 에픽 벞지 20% 이상 정도는 뽑아놓으면 편함. 유니크라면 크확 조금이라도 노려보는걸 추천.
2. 일보돌이 효율
42직업 노말 루타 4마리+반레온 다 잡으면 넉넉잡아 3시간 정도라고 봅니다. (평균적으론 2시간 30분이나 40분 정도)
반레온 빼면 2시간 조금 넘게 걸리기에 1재획 대신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니 저의 본캐 1재획 시간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캐 1재획
장소 : 아르카나 동굴 아랫길 깊은곳
소모 시간 : 2시간
아획, 메획(유부x, 재획비 o)
ㄴ아획 : 레전 어빌 18%, 쓸심 7렙 16%, 하프 20%, 재획 20% = 74%
ㄴ메획 : 레전 어빌 9%, 얼장 20%, 재획 20%, 유니온 팬텀 4% = 53%
평균 순메소 : 약 4천만
평균 코젬 : 3~4개
평균 수익 : 코젬 개당 700으로 환산하면 약 6~7천만 가량.
※ 포텐 터졌을 경우 코젬 12개, 물떡 2개까지 먹어봤음. 이러면 대략 1.5억 정도.
- 42캐릭 노말룻돌이
소모 시간 : 평균 2시간 10~20분.
평균 순메소 : 968,000x4x42 = 162,624,000 (1억 6262만)
부가 수입 : 상인이 파는 중결, 상결, 마북 20. 십자코인으로 주흔 교환 가능.
제가 왜 일보돌이를 하는지는 금방 알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노말룻만 돌아도 시간 넉넉잡아 30분 더 써서 1억을 더 버는건데, 당연히 본캐 재획할바엔 그냥 노룻돌이 하는게 더 낫겠죠?
포텐이 터진다면... 최대로 터졌을때도 그나마 노룻돌이랑 비등비등한 정도네요.
자신이 본캐 1재획으로 1억 6천 이상 번다면 당연히 노룻돌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때는 그 사람의 취향에 따른 선택일 뿐이고, 필자는 노룻돌이로 메소 버는게 시간 대비 효율이 더 좋으니 노룻돌이를 하는겁니다.
아획, 메획 다 갖춰서 1재획으로 총 수익이 1억 6천 이상되면 저도 당연히 1재획하겠죠.
저야 다양한 스킬 사용하는걸 좋아해서 시간 대비 효율도 좋고, 다양한 스킬을 돌려가며 쓸 수 있는 노룻돌이가 취향에 맞아서 하루 1재획 한다는 생각으로 노룻돌이 하는겁니다.
그리고 효율이고 자시고간에 캐릭 들어갔다 나갔다, 이틀이나 사흘에 한번씩 마을 왔다갔다하면서 결정석 팔고 하다보면 귀찮아서 안하는 사람도 많을걸요.
메소 벌이 효율도 효율이지만, 그 전에 사소한 귀찮음들을 감내하지 못한다면 있어도 안할겁니다.
3. 추가 일보?
노룻돌이만해도 하루 결정석 수입이 1억 6천인데 반레온까지 돌면 약 2억 2천까지 뛰게됩니다.
그럼 반레온까지 도는게 좋냐?
개인적인 생각으론, 노룻 이후는 본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일보돌이로 노룻을 도느냐하면, 일보 중 노룻이 가장 편하게 왔다갔 할 수 있고 단시간 내에 최대의 메소를 벌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거든요.
퀘스트만 깨면 루타비스는 마을에서 빠른 이동으로 바로 갈 수 있고 루타비스에서 잡을 수 있는 보스는 4마리.
저 같은 경우 피에르 모자 스킵, 벨룸 2목컷 할 수 있는 직업은 노룻 4마리 잡는데 평균 2분~2분 30초 정도를 소요합니다.
그럼 2분~2분 30초만에 결정석 값으로 약 400만 메소를 버는 셈이겠죠?
루타비스처럼 유저가 단순하게 갈 수 있는 일보를 몇개 예로 들면
노말 힐라 : 약 1분 소요, 약 70만.
노말 핑크빈 : 약 1~3분 소요, 약 140만, 길뚫 필요.
이 정도인데 딱 봐도 노룻이 시간 대비 효율이 좋죠?
이 이후는 뭘 하든, 노룻보단 시간 대비 효율이 떨어지기에 다른 일보를 도는건 개인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제가 반레온을 추가로 도는 이유는 부수입도 있지만 일부 직업들의 긴 스킬 쿨을 돌리기 위함입니다.
추가로 도는건 선택이지만 부수입+a가 있기 때문에 좋아보이는 곳의 장단점을 써둡니다.
노말 반레온
- 장점
ㄴ 맷집이 꽤 있어서 스킬 쿨 돌리기 괜찮음. 보스가 물렁해서 빨리 잡으면 쿨 돌리기 불편
ㄴ 반레온 코인으로 고추옵 반레온 템 노리기 가능 (언젠가 나올 신캐를 대비할 수도 있음)
- 단점
ㄴ 맷집이 꽤 있기 때문에 평딜이 떨어지면 잡는데 좀 걸림
ㄴ 공반, 내쫓기 패턴으로 인해 무적 유틸이 없다면 멘탈 바사삭 당할 가능성 꽤 높은편
ㄴ 자체적으로 주는 보장이 없어서 그런지 매칭을 기다려야하는 경우가 꽤 많음 (레드섭은 아침, 오전에 잘 안걸리는 느낌. 도시섭은 모름.)
노말 자쿰
- 장점
ㄴ 매칭을 기다려야하지만 그래도 매우 빠른편
ㄴ 보장 2종류와 레벨 제한 감소+공/마붙은 자쿰템 같은 부수입 존재
- 단점
ㄴ 잡는 시간에 비해 매칭 길게 탈 수도 있음
ㄴ 결정석 가격은 글쎄...
노말 힐라
- 장점
ㄴ 매칭이 아니라서 빠르고 간편하게 왔다갔다 가능
ㄴ 운좋으면 고추옵 네크로 템 부수입 획득 가능
- 단점
ㄴ 가는 길이 고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