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 문제의 본질은 환불의 무작위의 대상이 어떤건지 굉장히 모호하게 적혀있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환불의 설명을 잘 읽어보면
- 추옵이 붙는곳이 무작위이다.
- 추옵의 값이 무작위이다.
두 가지 모두로 해석이 가능해보이는 상황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그리고 이렇게 모호하게 적어놓음으로써 넥슨은 배째라를 할 수 있난 상황입니다.
-------->>>>>>>> 정정합니다. 클립스튜디오 님의 댓글을 보니 제가 놓친 부분이 있었습니다.
애초에 강환불 영환불이 나뉘는거 자체가 5추옵이 뜨냐 안뜨냐, 고추옵이 뜰 확률이 높냐 이런건데, 애초에 강환불과 영환불을 나눠놓은 이상 두번째 해석이 성립할 수가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1. 환불 설명 툴팁, 그 자체만 놓고보면 무작위는 총 두 가지로 해석된다.
- 추옵 붙는 곳이 무작위
- 추옵 값이 무작위
2. 강환불 영환불은 5추옵이 뜨냐 안뜨냐, 고추옵이 뜨냐 안뜨냐 이런 조건들로 애초에 템 두개가 분리되어있다.
3. 애초에 강환불 영환불이라는 시스템이 있는 이상 추옵 값이 무작위라는 두번째 해석은 불가하다. 따라서 반드시 첫번째 해석이여야 한다.
4. 하지만 운영진은 추옵 붙는 곳이 무작위가 아님을 알고 있으면서도, 툴팁수정을 하지 않았다. 즉 잘못된 사실을 알고도 묵인한것이므로 사기, 기만에 해당하며 이에대한 피해자는 전 메이플 유저이다. ( 대다수의 사람들은환불이 다 동일한 확률류 붙을것으로 생각하고 환불을 쓰기때문에 사실상 전 메이플 유저가 사기의 피해자이다. )
5. 넥슨 ㄱㅅ,,,ㄲ...
======= 절취선 ========
먼저 이번에 추옵이 붙는곳의 확률을 비균등에서 균등으로 바꾸었으므로 추옵 붙을곳도 무작위이고, 추옵의 값도 무작위라고 생각하고 돌렸던 거의 모든 메이플 유저가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유저들이 항의를 하면 메이플은 ‘ 아 미안 그거 실은 추옵값이 무작위였는데 설명이 부족했었다 미안 ‘ 이라고 말을 할수도 있습니다. 혹은 이런 사과조차도 안할수도 있죠.
환불은 일반 스킬패치나 이런것보다도 메이플에서 굉장히 중요한 시스템이므로 이런 패치를 하기전에는 문제가 될지 안될지 굉장히 많은 검사를 거치고 냈을텐데, 이걸 이대로 냈다는건 메이플도 자신이 있다는걸 의미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 템이 똥템이 되는걸 걱정하시는데,물론 저도 돈을 천만원 가까이 쓰고 많은 고자본 분들도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애초에 패치 방향 자체는 전체적인 상향 평준화의 길로 가는길이지 않을까 싶고. 메이플도 이런점을 염두해두고 패치를 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아마 롤백같은건 없을거 같구요 ..
이번 사건을 보면서 어떻게 보면 소비자 기만 행위이고, 넥슨은 이를 통해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생각은 하지만,, 글의 처음처럼 넥슨이 명시적 설명이 부족한것에 대한 책임은 있지만 기만의도가 있었냐 까지는 증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넥슨은 분명히 잘못이 있으므로 사과를 하고 유저를 생각한다면 일부 보상까지도 해야하지 않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