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규칙 요약
단계성공 확률실패 확률조난 확률실패 시 이동멈춤 보상
1 | 100 % | 0 | 0 | — | — |
2 | 60 % | 40 % | 0 | 2단계 유지 | 1 |
3 | 50 % | 50 % | 0 | 2단계로 하락 | 3 |
4 | 40 % | 60 % | 0 | 3단계로 하락 | 6 |
5 | 30.7 % | 69.3 % | 0 | 4단계로 하락 | 10 |
6 | 20.5 % | 76.5 % | 3 % | 5단계로 하락 | 15 |
7 | 10.3 % | 85.7 % | 4 % | 6단계로 하락 | 25 |
8 | 5 % | 90 % | 5 % | 7단계로 하락 | 150 |
9 | — | — | — | — | 500 |
2. “도전 vs 멈춤” 최소 필요 시도수 N
동적 계획법으로 **모든 시나리오(0 ~ 100회)**를 계산해 도전이 멈춤을 앞지르는 최소 N을 추출했다.
단계즉시 멈춤 보상도전이 더 유리해지는 최소 N
8 | 150 | — (항상 멈춤) |
7 | 25 | 1 회 (항상 도전) |
6 | 15 | 27 회 이상 |
5 | 10 | 10 회 이상 |
4 | 6 | 2 회 이상 |
3 | 3 | 1 회 이상 |
2 | 1 | 1 회 이상 |
3. 남은 시도수별 맞춤 전략
남은 시도 N6단계에서5단계에서4단계에서기대 보상(1단계 시작)
14 | 즉시 멈춤 | N ≥ 10 → 1회만 도전 | N ≥ 2 → 1회만 도전 | ≈ 7.45개 |
31 | N ≥ 27 → 도전 | N ≥ 10 → 도전 | N ≥ 2 → 도전 | ≈ 10.65개 |
61 | N ≥ 27 → 도전 | N ≥ 10 → 도전 | N ≥ 2 → 도전 | ≈ 14.46개 |
4. 운영 요령
즉석 카운팅 – 종이·앱으로 남은 시도 N을 매 시도 직후 기록.
6단계 “27→26” – 이 순간 EV가 멈춤 15 아래로 떨어진다. 체크포인트로 삼을 것.
7단계 연속 도전 금지 – 두 번째 시도부터 EV < 25.
8단계 욕심은 손해 – 도전 EV ≈ 47.5, 즉시 150이 절대 우위.
장기 평균 – 여러 판을 돌렸을 때 100회 모드 기준 평균 18.9개면 최적 전략이 유지되고 있다는 뜻.
14회 = 상단 한번 당 레범몬 5천마리 기준
31회 = 상단 한번 당 레범몬 1만마리 기준
61회 = 상단 한번 당 레범몬 2만마리 기준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7단계에서는 남은 횟수가 1번이라도 무조건 도전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요약
현재 단계남은 도전 가능 횟수최적 행동
1‒3 단계 | 1회 이상이면 | 항상 도전 |
4단계 | 2회 이상이면 | 도전 |
| 1회라면 | 멈춤 (6개) |
5단계 | 10회 이상이면 | 도전 |
| 9회 이하라면 | 멈춤 (10개) |
6단계 | 27회 이상이면 | 도전 |
| 26회 이하라면 | 멈춤 (15개) |
7단계 | 1회 이상이면 | 항상 도전(멈춤 25개 선택 금지) |
8단계 | — | 무조건 멈춤 (150개) |
9단계 | — | 도달 즉시 500개 수령 후 종료 |
7단계는 도달할 때마다 무조건 도전.
6단계는 ‘남은 27회’가 마지노선.
5단계는 ‘남은 10회’가 기준.
4단계는 ‘남은 2회’가 기준.
1‒3단계는 고민할 필요 없이 계속 도전.